메뉴

역동적인 필리핀 "K-POP을 가장 많이 듣는 나라"

URL복사

필리핀

전체기사 보기

외교부 페이스북 카드뉴스, '신남방정책의 관문' 7000개 섬나라 필리핀 소개

 

 '세부-보라카이-보홀' 등 한국인이 사랑하는 관광지를 갖고 있는 나라 '신동방정책의 관문' 필리핀이 유혹한다.

 

 외교부는 페이스북을 통해 역동적인 나라 필리핀을 소개했다. 외교부는 25~27일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는 '2019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를 앞두고 카드뉴스를 기획했다.

 

 필리핀은 적도의 약간 북쪽, 아시아 대륙 남동쪽의 서태평양에 산재하는 7000여 개의 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필리핀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나라이다.

 

필리핀은 인구 1억 660만 명의 중위연령(총인구를 연령순으로 나열할 때 정중앙에 있는 사람의 해당 연령)이 23.5세다. 2019년 한국의 중위연령이 43.1세임을 감안할 때, 필리핀은 무척 젊고 역동적인 나라다. 이러한 젊음으로 필리핀은 2012년부터 꾸준히 연 6%의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경제 성장률에 힘입어 필리핀은 현재 두테르테 정부의 적극적인 인프라 투자 정책(Build-Build-Build)에 힘입어 건설, 인프라 분야의 유망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필리핀은 교통, 교량, 공항 등 다양한 대규모 인프라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필리핀과 한국은 각별하다. 필리핀은 아세안 국가들 중 최초로 1949년 한국과 수교를 맺었다. 특히 2019년은 한국-필리핀 수교 70주년을 기념해 '한-필 상호 교류의 해'로 지정되었다.

 

또한 필리핀은 한국과 전통적 우방국이다. 한국전 당시 필리핀은 7420명의 군인을 파병하였으며 피델 라모스(Fidel V.Ramos) 전 필리핀 대통령도 한국전 참전군인 출신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한국과 필리핀은 관광과 한류로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2018년 양국 교역량은 역대 최대인 156억 불을 돌파했으며, 한국은 2010년 이래 9년 연속 필리핀을 방문한 외국인 수 1위를 기록했다. 또한 필리핀은 한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K-POP을 많이 듣는 국가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