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우한에 전세기 4편 급파...중국에 마스크 200만개 전달

30~31일 급파 국민 700명 국내 송환 수송...귀국하는 대로 검역 후 일정기간 격리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해 우한시에 전세기 4편을 투입해, 귀국을 지원키로 결정했다.”

 

정부가 오는 30~31일 이틀간 우한에 전세기 4차례 급파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발생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남겨진 한국인 700여명의 한국 송환을 위한 조치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28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정부종합청사 별관에서 정부 합동 브리핑을 가졌다.

 

그는 “귀국을 희망하는 우한시와 인근 지역 체류 국민 수를 파악한 결과 700여명이 파악됐다. 1월 30∼31일 이틀간 우한시에 전세기 파견을 결정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우한은 지난 23일부터 우한발 항공기, 기차가 모두 중단되고 현지를 빠져나가는 고속도로와 일반 도로도 모두 폐쇄되면서 도시가 봉쇄된 상황이다.

 

정부는 한국 국민이 자력으로 귀국할 수 없고 현지 의료기관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 전세기 투입을 통한 국내 송환을 결정했다.

 

 

28일 우한 주재 한국 총영사관 인터넷 홈페이지에 따르면 전날 밤 11시 55분까지(현지시간) 탑승 신청을 받은 결과 총 693명의 국민이 한국행 비행기 탑승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귀국 후 일정 금액의 전세기 탑승 비용을 내야 한다. 또한 항공기 탑승 전 한국에서 파견된 검역관의 1차 검역을 거친 뒤 비행기에 탑승하게 된다.

 

다만 중국 국적자는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한국 국민 가족이라도 탑승할 수 없다. 또 37.5도 이상 발열, 구토,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 의심증상자는 탑승할 수 없고 중국 정부에 의해 우한에서 격리된다.

 

이들은 귀국하는 대로 2차 검역 후 일정 기간 정부가 마련한 임시생활시설에서 머물게 된다. 정부는 공무원 교육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전세기에 탑승한 승무원과 의료진, 검역관, 외교부 직원 등 동승자들에 대한 별도 격리 조치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

 

정부는 또 이번 전세기편을 통해 마스크 200만개, 방호복·보호경 각 10만개 등 의료 구호 물품을 중국 측에 우선 전달할 계획이며, 추가 지원 방안을 중국과 협의 중이다.

 

현재 미국과 프랑스, 일본은 중국 당국에 직항편을 통한 송환을 요청하고 우한에 전세기를 띄우기로 결정했다.

 

미국은 전날 띄운 전세기가 28일 우한에 도착, 자국 외교관과 가족 등 230여 명을 태우고 캘리포니아로 향했다. 일본도 이날 전일본공수(ANA) 전세기 한 대를 띄워 우한에 체류 중인 일본인 650여 명 중 200명가량을 1차 귀국시켰다. 일본은 향후 추가로 나머지 귀국 희망자도 이송할 계획이다.

 

 

한편 외교부는 1월 28일부로 전 중국지역(홍콩·마카오 포함, 대만 제외)에 여행경보 2단계(여행자제)를 발령했다. 후베이성은 1월 25일 발령한 3단계(철수권고) 유지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