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크로젠, NGS기반 유방암 체외진단시약 임상시험 성공적 완료

유방암의 원인 유전자 BRCA1, BRCA2를 해독 가능...8개월간 임상시험 진행 임상적 효용성 입증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은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 기반의 유방암 체외진단시약 ‘악센 브라카 라이브러리 키트(Axen BRCA Library Kit)’의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악센 브라카 라이브러리 키트’는 유방암의 원인 유전자 BRCA1, BRCA2를 해독할 수 있는 NGS 기반의 유방암 체외진단 시약이다. 의료진이 환자의 유전적 정보를 확인해 유방암 진단 및 처방 계획을 세우기 위한 과정에 활용된다.

 

마크로젠은 이번 임상시험에 앞서 지난해 2월 GMP(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인정을 획득하며, 제조시설 및 제조기술에 대한 안정성과 유효성을 검증받은 바 있다.

 

이어 해당 제품의 성능 검증을 위해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에서 지난해 8월부터 8개월간 임상시험을 진행했으며, 최종적으로지난 13일 임상적 효용성을 입증받았다.

 

이로써, 마크로젠은 체외진단시약의 제조 및 국내 판매를 위한 모든 검증과정을 성공리에 완료했다. 올해 안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3등급 품목허가를 거쳐 국내 주요 병원 및 검진센터에 유방암 체외진단시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크로젠은 유방암을 시작으로 유전성 암뿐 아니라 비유전성 암으로 대상을 확대해 순차적으로 진단시약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수강 마크로젠 대표는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검증받은 높은 분석 정확도와 획기적인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올해 안에 국내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마지막 단계까지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