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싱가포르 역대 최초 '디지털통상협정' 체결 서두른다

디지털 분야의 협력 강화 '한·싱 디지털동반자협정' 협상 개시 선언

 

정부가 싱가포르와 역대 최초로 '디지털통상협정' 체결에 나섰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찬춘싱(Chan Chun Sing) 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장관은 22일 화상회의를 통해 '한·싱 디지털동반자협정(KSDPA)'의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22일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영상회의실에서 찬춘싱 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장관을 비롯한 양국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한·싱가포르 디지털 협정 협상개시 선언식'에 참석했다.

 

디지털통상협정은 기존 무역규범으로는 규율하기 어려운 디지털 신산업 교역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단독 협정을 뜻한다.

여태까지 디지털통상협정은 자유무역협정(FTA)의 일부로 규정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글로벌 시대  디지털통상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주요 국가 간 관련 협정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통상협정의 대표적 예로는 미국·일본 디지털무역협정(USJDTA), 싱가포르·뉴질랜드·칠레 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DEPA) 등이 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디지털 협정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분야의 협력 강화와 새롭게 부상하는 디지털 이슈를 포괄한 미래지향적 통상규범을 추구하여, 글로벌 통상규범 논의를 주도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을 위해 디지털 방식으로 공식 선언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힌 후 한-싱가포르 디지털협정 협상개시를 알리는 공동선언문 서명식을 가졌다.

 

협상 개시를 선언한 양국은 오는 7월 중순경 제1차 공식 협상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협상은 당분간 화상회의로 진행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