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뉴스브리핑] 북악산 북쪽 등산로 52년만에 시민들에게 개방

1일부터 북악산 북쪽 일부 구간...‘김신조 사건’로 한양도성길 북측면 출입 제한

 

소위 ‘청와대 뒤 산’으로 불리는 북악산(원래 백악산) 한양도성길 북측면이 1일 개방되었다.

 

이번에 개방된 구간은 ‘김신조 사건’ 이후 보안상의 이유로 출입금지 구역으로 통제에 들어갔다.

 

1968년 1월 21일, 박정희 전 대통령을 암살하라는 지령을 받은 북한 특수부대원 31명이 청와대 앞까지 내려오는 일이 있었다.

 

당시 군인과 경찰 30명과 시민 8명이 사망하는 등 피해가 컸다. 지금도 북악산 정상 아래 '김신조 나무'라는 총알이 박혀 있는 소나무가 사건을 증언하고 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외부인이 청와대로 접근하기 쉬운 주변 통로와 산길 등의 출입을 제한하기 시작했다. 비상시에 소속된 지역과 직장 등을 지키는 예비군 제도도 만들어졌다.

 

이제 개방된 구간은 52년간 출입금지되었던 곳이라 자연경관이 잘 보존되어 있다는 평이다. 더욱이 서울 한복판이라서 자연환경을 복원하고, 도심의 녹지 공간을 시민들이 누리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대선 후보 시절 “북악산, 인왕산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겠다”고 약속했다. 전쟁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은 1968년과는 남북관계 등 상황이 달라져 청와대 근처 보안도 점차 풀려왔다.

 

 

2017년엔 청와대 앞길을 24시간 개방, 2018년엔 인왕산길이 완전 개방된 이후로 세 번째다. 2022년 상반기에는 북악산 남쪽도 개방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북악산 북측 둘레길을 산악인 엄홍길 대장, 정재숙 문화재청장, 김영종 종로구청장, 종로구 부암동 주민들과 함께 개방할 길을 걸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