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재외동포 힘내라" 54개국 참가 세계한인회장대회 폐막

54개국 250여명 참석...코로나로 12월 1~3일 서울 그랜드 워커힐호텔 온-오프라인 개최

 

‘2020 세계한인회장대회’가 나흘간의 모든 일정을 마치고 12월 3일 폐막했다.

 

12월 1일부터 3일까지 서울 그랜드 워커힐호텔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된 행사에는 중국 등 해외지역 한인회장들이 참석했다.

 

국내외 54개국 250여명이 참석한 이번 대회는 ‘지켜낸 대한민국! 함께한 재외동포!’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됐다.

 

심상만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장과 김점배 아프리카중동한인회총연합회장, 유제헌 유럽한인총연합회장, 노성준 러시아·CIS한인회총연합회장, 원현희 마다가스카르한인회장, 강인희 러시아·CIS한인회총연합회 고문 등 6명의 한인회장이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 호텔 행사장에 직접 참석했다.

 

지역별(10개 지역) 현안토론, 한인회 운영사례 발표, 정부와의 대화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코로나19 상황 속 동포사회의 현안과, 모범 운영 사례 등을 공유했다.

 

지역별 현안토론 결과 발표 시간에는 11월 30일부터 12월 1일까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한인회 운영 방안’을 공통 주제로 총 10개 지역별로 논의된 내용에 대해 재외동포재단 강모세 차장이 대신 발표했다.

 

전 세계 한인회장들의 투표로 선정된 ‘한인회 우수 운영 사례’ 최우수상은 인도한인회, 우수상은 마다가스카르한인회, 장려상은 과테말라한인회, 뉴욕한인회, 시카고한인회가 수상했다.

 

 

12월 1일 열린 개회식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축사를 대독했다. 국립감염병연구소 장희창 소장은 ‘대한민국을 지켜내는 K-방역‘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하였다.

 

전체회의에서는 재외선거제도 개선(우편투표 및 전자투표 등) 촉구, 코로나 대응과정에서 발휘된 모국과의 협력 확대, 한반도 평화통일과 올림픽 남북한 공동 개최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동참 등 총 6개 조항의 결의문이 채택됐다.

 

김성곤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나라별 시차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으로 참석해주신 전 세계 한인회장님들께 감사드린다. 2020 세계한인회장대회가 모국과 동포사회가 함께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공동의장은 심상만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 회장과 주점식 캐나다한인회총연합회 회장이 공동의장을 맡았다.

 

2020 세계한인회장대회는 당초 올해 10월 열릴 계획이었으나, 연기를 한 끝에 온-오프라인 방식을 결합해 개최한 것이다.

 

2021년 세계한인회장대회 공동의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었던 올해 공동의장인 심상만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장과 주점식 캐나다한인회총연합회장이 한 해 더 맡기로 했다.

 

[2020 세계한인회장대회 결의문]

 

2020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가한 우리 한인회장 일동은 모국에 대한 애정과 의지를 담아 아래와 같이 결의 한다.

 

▲ 우리는 언택트 시대에 한인사회의 결속과 화합, 모국과의 교류협력이 확대,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우리는 코로나 대응과정에서 발휘된 모국과의 협력, 한인회를 중심으로 한 연대의 모범을 지역사회 각 분야로 확산 시키고 지속 가능토록 노력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 우리는 한반도 평화통일과 올림픽 남북한 공동개최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는데 한마음으로 동참할 것을 다짐한다.

 

▲ 우리는 미래 동포사회를 이끌어 갈 차세대 육성에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차세대 정체성 함양을 위한 재외동포교육문화센터의 건립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촉구한다.

 

▲ 우리는 거주국의 선거에 적극 참여하여 한인사회의 역량을 강화할 것을 결의하고, 보다 많은 재외동포가 모국의 재외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 보완(우편투표 및 전자투표 등)을 촉구한다.

 

▲ 우리는 보다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재외동포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할 수 있도록 재외동포 기본법 제정과 재외동포 전담부서(예: 재외동포청 등)의 설치를 촉구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