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태국, 방콕 식당 밤 11시까지 영업허용...권역별 금지조치 해제령

코로나19 확진자 감소세...2월 1일부터 5개 지역별 방역 진전도 감안 해제령

[방콕=아세안익스프레스 전창관 기자] 코로나19 방역령으로 영업시간이 크게 제한되었던 방콕의 식당이 오후 11시까지 허용된다. 학교도 교실 당 25인 이하 수용을 전제로 개교한다.  

 

태국 정부는 사뭇사컨 수산시장 발 코로나 2차 확산 관련, 지난 22일에 이어 29일 전국을 5개 권역으로 구분해 두번째 완화조치를 발표했다.

 

 

■  2차 코로나 방역령 완화조치 공식 발표...시행 일자는 2월 1일  

 

태국 쩌서러이100 교통방송 등에 의하면, 코로나 질병통제본부는 29일자 타위신 위사누요틴 대변인을 통해  2차 코로나 방역령 완화조치를 공식 발표했다. 시행 개시일자는 2월 1일이다.

 

전국을 5개 권역으로 구분한 방역령 완화조치는 지역에 따라 내용과 금지 조항에 차이가 있다.

 

우선 '최고도 방역 통제구역'은 코로나 2차 확산사태 발원지인 사뭇사컨 1개 주에 한정되었다. 오후 9시까지만 식당 영업을 허용(주류 판매 금지)했다. 휴교는 지속된다.

 

방콕을 비롯해 '고도 방역 통제지역'으로 설정된 4개주는 식당 영업이 오후 11시까지 허용(주류 판매 금지)된다.  학교는 교실 당 25인 이하 수용을 전제로 개교한다.  

 

20개 주는 '일반 방역 통제지역'으로 식당영업과 '점내 주류 판매'가 오후 11시까지 허용된다. 17개 주 '방역 유의지역'은 식당영업이 24:00까지 허용되며 점내 주류판매도 가능하다.

 

 

■ 방콕은 '고도 방역 통제지역'...식당영업 오후 11시까지 허용-점내 주류 판매금지

 

전국을 5개 권역으로 구분한 방역령 완화조치의 구체적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최고도 방역 통제지역'은 이번 코로나 2차 확산사태 발원지인 사뭇사컨 1개 주다.  식당영업을 21:00 까지 허용하되 점내 주류판매는 금지한다. 각급학교 휴교 상태를 지속한다. 바, 가라오케, 성인안마 업소 등은 영업을 허용치 않는다. 외국인 노동자의 근무지 및 주거지의 타 주(州) 이동은 금지한다.

 

② '고도 방역 통제지역'은 방콕을 포함한 사뭇쁘라깐, 빠툼타니, 논타부리 등 4개 주이다. 식당영업을 23:00 까지 허용하되 점내 주류판매는 금지된다. 바, 가라오케, 성인안마 업소 등은 개장 할 수 없다. 학교는 교실 당 25인 이하 수용을 전제로 개교한다. 이 지역들 역시, 외국인 노동자의 근무지 및 주거지의 타 주 이동은 금지한다.

 

③ '일반 방역 통제지역'으로는 깐짜나부리, 짠타부리, 차청사오, 촌부리, 싱부리, 뜨랏, 딱, 나컨나욕, 나컨빠톰, 페차부리, 라영, 라차부리, 롭부리, 사뭇송크람, 사깨우, 사라부리, 수판부리, 아유타야, 쁘라찐부리, 앙텅 등 20개 주가 해당된다. 식당영업과 점내 주류 판매가 23:00까지 허용된다. 바, 가라오케, 성인안마 업소도 개장이 허용된다. 각급학교 역시 개교한다.
 

④ '방역 유의지역'에는 쁘라쭈업키리칸, 수라타니, 나컨사완, 팡아, 송클라, 수코타이, 나컨라차시마, 깜팽펫, 차이낫, 차이야품, 춤펀, 나라티왓, 부리람, 페차분, 얄라, 라넝, 우타이타니 등 17개 주가 속한다. 식당영업이 24:00까지 허용되며 점내 주류판매도 가능하다. 바, 가라오케, 성인안마 업소 개장도 허용된다. 각급학교도 개교한다.
 

⑤ '주시 관찰지역'에 해당하는 주는 치앙라이, 치앙마이, 푸껫, 끄라비 외 35개 주인데, 식당 영업시간에는 별도 제한이 없고 점내 주류 판매도 허용된다. 바, 가라오케, 성인안마 업소도 개장이 허용된다. 각급학교도 개교한다.

 

 

■ 다수 모이는 불법도박장-투계장-소싸움 장 77개 주 전체서 엄격 금지

 

한편, 다수의 군중이 모이며 투전 행위가 횡행하는 불법도박장, 투계장, 소싸움 장 등은 77개 주 전체에서 엄격히 금지된다. 

 

타이복싱장과 피트니스장은 코로나 2차 발원지로 통제 중인 상태에서 29일도 외국인 노동자 집단기숙처에 대한 집중 진단검사에서 692명의 확진자를 발생시킨 사뭇사컨에서만 개장할 수 없다.

 

태국 코로나19 확진자는 29일 오후 11시 30분 기준, 일반 국내 감염자 89명, 외국인 노동자 집단 기숙처 집중 진단 검사에서 확인된 감염자 692명, 해외에서 귀국한 태국인 10명과 해외 입국 외국인 11명이다. 

태국은 현재까지 코로나 19로 인해 총 11396명이 치료 후 퇴원조치 되었고, 5551명이 입원중이며, 76명이 사망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