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온시스템, 경주공장 준공식 가져

9월부터 본격 가동

 

한온시스템이 국내 첫 전기차 전용 열관리 시스템 공장인 경주공장의 준공식을 지난 11월 26일에 가졌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착공을 발표한 경주 신공장은 경상북도 경주 외동읍 냉천리 소재로 부지 3만 3000㎡ (약 1만 평), 건물 9893㎡ (약 3,000평) 규모를 갖춰 9월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경주공장에서 전기자동차의 열관리 시스템의 핵심 요소인 히트펌프시스템, 냉각수밸브어셈블리 등이 생산되며,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으로 공급된다.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플랫폼 E-GMP 기반의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아이녹7 및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전기차에 탑재된다.

 

한온시스템 경주공장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거리상 약 20㎞에 불과해 대규모 물량 조달 및 공급망 운영에 효과적이라고 평가받는다.

 

히트펌프시스템은 전기자동차 배터리 및 실내 공조 열효율이 높아 주행거리 개선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냉각수밸브어셈블리는 모터에 냉각수를 최적 공급해 차량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핵심 부품이다.

 

경주공장은 향후 증설을 통해 연간 전기차 10만 대에 들어갈 생산능력을 2024년까지 30만대 수준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E-GMP에 열관리 시스템의 공급을 확대해 글로벌 생산 거점에서도 현지 생산을 통한 기술 미 부품 공급을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한온시스템 최고경영자 성민석 대표집행임원은 “전기차 전용 부품공장인 경주공장의 전진배치로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며 “전략적 거점인 경주공장을 통해 전기차 열관리 시스템의 핵심 부품을 직접 설계 및 생산하는 한온시스템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온시스템은 헝가리 페치(Pecs)에 신규공장을 설립하고 기존의 레차그(Retsag) 공장을 증설해 전기차 중심으로 전환되는 유럽 시장의 공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 한온시스템은 매각 절차를 진행중이다. 한앤컴퍼니가 대주주로 있는 한온은 프랑스 발레오(Valeo)를 비롯해 전기자동차 시장으로 진출을 노리는 큰 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인수 규모는 약 7조 원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한온시스템이 가지는 입지를 고려해 정부에서도 인수전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