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도네시아, 금속제련공단 짓는다 ‘반도체‧리튬이온배터리 생산’

주요 광물자원의 가공공장 설립
중국과 UAE에서 투자자금 유치

 

인도네시아가 보르네오 섬의 수력전력을 이용해 반도체‧리튬이온전지‧태양판‧알루미늄 등을 생산하는 금속제련공단을 짓는다.

 

중국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으로부터 자금을 유치한 인도네시아는 금속제련공단을 보르네오 섬 쪽 노스칼리만탄 주에 3만 헥타르(ha) 규모로 설립할다.

 

12월 21일(인도네시아 현지시간) 진행된 금속공단 기공식에서 조코 대통령은 중국과 아랍에미리트연합가 포함된 자금을 지원받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인도네시아의 경제 전환이 시작되어 천연자원을 장악해 일자리를 많이 창출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는 광물 자원 매장량이 많은 국가로, 니켈‧구리‧알루미늄 광산의 비축량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단순한 원자재만 수출할 경우 부가가치 창출이 어렵지만 원자재 가공공장을 설립해 제조공업을 발전시키고 광산물 수출의 부가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으로 광산물 가공 중하위 산업 발전을 촉진해 일자리를 창출해낸다는 전략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새 공단의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을 위해 인근 수력발전소에서 전력을 끌어올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해양사업투자청 루후트 장관은 기공식에서 “수력발전소 프로젝트에만 120억 달러가 투입되고 항구 건설에 1억 달러에 가까운 자금이 필요하다.”면서 “공단 내에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공장을 지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속제련공단의 건설은 현재 칼리만탄공단기업(KIPI)이 주도하고 있다.

 

루후트 장관은 수개월 전 호주 포티스큐메탈그룹과 중국 청산홀딩그룹이 동 프로젝트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