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30년만에 물가 상승률 최고치 경신한 일본

대응 필요성에 정부당국 및 금융당국 비상

 

전 세계가 물류대란과 코로나19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겪는 가운데 일본은 30년 만에 최고치의 물가 상승률을 기록했다.

 

새롭겨 경신된 물가상승률은 향후 지속적인 경기부양책에 대한 압박이 일본의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ank of Japan)에 지속적으로 가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내무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신선식품을 제외한 도쿄의 소비자물가는 2021년 4월보다 1.9% 상승했으며, 이는 1992년 12월 이후 가장 높은 물가상승률이다.

 

일본의 물가 표준으로 취급되는 도쿄의 물가상승률은 일본은행이 예측한 2%에 빠르게 가까워지고 있으며, 일본 정부의 통화완화 정책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됐다.

 

하지만 일본은행이 5월 1주에 발표한 대출비용 완화 정책으로 보아 4월 물가상승률은 일본 정부의 통화완화 정책에 차질을 주진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일본은행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 또한 일본의 물가 모멘텀이 약한 것을 견실한 임금 상승 등 국내 요인의 부족으로 꼽았고, 금융완화 정책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일본은행의 정책은 수입 식품이나 에너지 비용 상승 등 기술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일본은행이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임금과 연관성이 없어 현재의 통화완화 정책에 힘을 실어주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세를 보이는 물가상승률은 궁극적으로 일본은행의 입장을 바꾸게 만들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 일본 NLI 연구소의 타로 사이토 경제연구실장은 “엔화 약세는 모든 수입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 광범위한 제품에 인플레이션을 가중시킬 것.”이라며 “물가상승은 더 이상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주 여름 총선을 앞두고 물가 상승이 가계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새로운 지출 대책을 발표하했다.

 

일본은행이 통화완화를 유지하는 동안 정부가 엔화 약세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임을 시사하는 발표로 평가되었다.

 

사이토 NLI 경제연구실장은 임금 상승과 물가상승을 동시에 목도하고 있는 일본과 같은 케이스가 드물다며 일본은행과 정부의 입장에 일부 동의하며 “이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일본은행의 견해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