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월 9일 한화오션이 독일 해운사인 하팍로이드(Hapag-Lloyd)와 액화천연가스(LNG・Liquefied Natural Gas)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건조의향서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조선・해운 전문 매체 트레이드윈즈 보도 등에 따르면 하팍로이드는 1만6800TEU급 LNG 컨테이너선 6척을 한화오션에 발주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계약금은 모두 12억 달러(원화 약 1조 7,000억 원) 규모다.
해당 발주 건은 당초 하팍로이드가 중국 양쯔강 조선에 추가 발주할 물량을 선회해 한화오션에 맡기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한화오션의 선가, 미중관계 등의 영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하팍로이드’는 지난 2021년 6월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에 23,500 TEU급 컨테이너선 6척을 발주했다.
당시에 선박들의 가격은 척당 2억 달러(원화 약 2,245억 원)가 넘었고, 2027년부터 인도될 예정이었으나 건조 계약까지 이뤄지진 못했다.
이후 하팍로이드는 중국 양쯔장 조선과 16,800 TEU급 LNG 이중연료 컨테이너선 12척 건조 계약을 맺었다. 해당 계약의 선가는 척당 2억 1,000만 달러(원화 약 2,873억원)였으며, 선박 인도 기간은 2027년부터 2029년까지로 알려졌다.
해당 계약에는 하팍로이드가 6척의 선박을 추가 발주할 수 있다는 옵션 조항이 포함되어 있었고, 하팍로이드가 해당 물량을 2021년 체결한 건조의향서에 따라 한화오션에 발주했다는 것이다.
또한, 중국 조선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선가와 2027년이라는 인도 가능 시기 등을 고려해 발주처를 선회하고 관세와 제재 등으로 중국 조선업체에 대한 견제를 본격화하는 미국을 인식한 해운사들이 중국 외의 선택지를 고려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트레이드윈즈’는 한화그룹이 2023년 초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최종 마무리한 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선주들을 끌어오는 것이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트레이드윈즈는 에버그린이 한화오션과 중국 광저우 조선에 24,000t급 LNG 컨테이너선 11척을 나누어 발주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화오션에 6척, 광저우에 5척을 발주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선가는 25,000만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