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미디어 이용률, 카카오톡 98.9%, 유튜브 84.9% ‘압도적・넘사벽’

  • 등록 2025.02.11 13:00:00
크게보기

2030은 인스타
5060은 밴드
1인당 평균 4.25개 SNS 이용해

 

전 세대를 통틀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는 ‘카카오톡’과 ‘유튜브’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월 6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2024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카카오톡 이용률이 98.9%로 가장 높았고, 유튜브(84.9%), 인스타그램(38.6%), 밴드(28.6%), 네이버 블로그(21.7%)가 뒤를 이었다.

 

이용자들은 평균 4.25개의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모든 연령대에서 카카오톡이 1위, 유튜브가 2위를 기록했지만 3위부터는 연령대별로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에서 차이를 보였다.

 

2030세대에서는 인스타그램(20대 80.9%, 30대 70.7%)이 3위를 차지했고 5060세대에서는 밴드가 이용률 3위(50대 40.6%, 60대 31.1%)를 기록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뉴스・시사정보를 이용한 적 있다는 응답은 전체 응답자 중 35.9%로, 주로 유튜브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개인이나 단체의 시사채널(63.6%), 신문사・방송사의 공식 채널(63.0%)을 통해 뉴스 및 시사정보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이들 중 65.1%가 소셜미디어(Social Media)가 언론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언론사의 공식 계정(87.4%)이나 전현직 언론인의 시사채널(63.5%)을 언론이라 생각했다.

 

개인 유튜버 및 BJ가 운영하는 시사정보 채널을 언론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는 22.8%에 그쳤다.

 

이번 조사는 언론진흥재단의 의뢰를 받아 메트릭스가 지난 2024년 10∼11월 만 19세 이상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방문면접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으로 표본오차는 ±1.8%포인트(신뢰수준 95%)다.

최규현 기자 styner@aseanexpress.co.kr
Copyright @2019 아세안익스프레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제호 : ASEANEXPRESS |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5(1103호, 서초동) 발행인-편집인 : 박명기 | 등록번호: 서울 아 52092 | 등록일 : 2019년 01월 19일 발행일 : 2019년 4월 10일 | 전화번호 : 070-7717-326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성진 Copyright @2019 아세안익스프레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