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30일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소상공인 사회・경제적 위상 제고에 기여한 유공자와 단체에 대한 ‘2025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포상계획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매년 11월 5일 ‘소상공인의 날’을 기념해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 자리에서 모범 소상공인과 육성 공로자 등에 대한 포상을 진행해왔다.
올해 포상은 ▲모범 소상공인 ▲육성 공로자 ▲지원 우수단체 등 3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중기부는 업계 귀감이 되는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지원에 기여한 유공자 및 단체를 적극 발굴해 포상할 계획이다.
특히 2025년인 올해는 평가 실효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지표가 일부 개편됐다.
유사 항목은 통합하고, 추상적인 지표를 보다 구체적으로 정리했다.
기존 평가항목을 모두 충족하기 어렵다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일부 항목은 지원자가 자신의 강점에 따라 선택해 평가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포상은 산업 훈장・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중기부장관 표창 등 총 140점 내외 규모로 진행되며,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시상은 오는 10월 말에서 11월 초 사이 개최 예정인 ‘2024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포상 신청은 6월 20일 오후 6시까지며, 신청자는 공고문에 제시된 제출서류를 준비해 전국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 또는 소상공인연합회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