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판 ‘코르티스’는 왜 인기를 끌었을까?
태국의 다국적 보이그룹 ‘BUS’가 커버한 케이팝 아이돌 ‘코르티스(CORTIS)’의 ‘GO!’ 리믹스 버전이 바이럴되면서 화제몰이를 하고 있다.
태국 아이돌은 글로벌 히트곡을 한국어로 ‘GO!’를 외친다. 트렌디한 느낌의 원곡과 ‘리믹스 버전’은 화려한 칼군무를 하는데 묘하게 트로트 같은 구수함이 느껴진다.
특징은 약간의 트로트스러운 반주에 맞춰 신나게 춤을 추는 것이다. 여기에다 유튜브와 틱톡에서 리믹스 버전에 춤을 추는 챌린지가 유행하고 있다.
반응은 엇갈린다. “이제 원곡이 어색하게 들린다”는 반응도 있고, “원곡이 뭐였지?”라는 댓글도 붙었다. 또한 원곡을 다시 찾아 듣고 나서 “역시 ‘코르티스’의 ‘GO!’다”라는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태국에서 제일 핫한 12인조 아이돌 BUS(because of you i shine)는 2023년 12월 데뷔했다. 광주 출신인 어섬션 대학 재학생 김진욱(21)이 유일한 외국인 멤버다. 고교생도 3명이 있다.
코르티스(마틴, 제임스, 주훈, 성현, 건호) ‘GO!’는 데뷔 앨범 인트로곡이다. 해외 스타디움서 떼창 터진 ‘글로벌 히트곡’이기도 하다. 멤버 전원이 작사, 작곡, 안무 제작에 참여한 트랙이다.
이 곡은 빌보드 ‘글로벌 200’에 2주 연속(25년 9월 27일, 10월 4일 자) 랭크됐다. 코르티스는 2025년 데뷔한 신인 중 최초로 글로벌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2일 자로 단일곡 누적 재생 수 1억 달성한 바 있다. 곡이 발표된 지 약 4개월 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