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청년희망 ON’ 프로젝트 6번째 파트너십은 현대자동차 그룹

향후 3년 4만 6000개 청년 일자리 창출할 것

 

정부는 현대자동차 그룹과 ‘청년희망 ON’ 프로젝트의 6번째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향후 3년 동안 총 4만 6000개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결정했다.

 

국무조정실은 11월 22일 경기도 고양에 위치한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김부겸 국무총이리와의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간단회를 열고 ‘청년희망 ON’ 프로젝트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청년 직접채용 3만 명 등 향후 4년간 총 4만 6000명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약속했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현재 미래사업인 로보틱스, 미리행공모빌리티(Adanved Air Mobility, AAM), 수소에너지, 자율주행 등의 신사업 분야에서 신규 인력 채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인재육성과 창업지원을 통해서도 3년간 1만 6000개의 일자리 창출도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현대차 ‘H-Experience’ 등 그룹사 인턴십 (3400명), 연구장학생, 계약학과, 특성화고등학교 MOU 등을 통해 기술 전문인재를 확보하는 ‘산학협력’(5,600명) ▲이공계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미래기술 ‘직무교육’(6000명) 등의 인재육성 프로그램으로 연간 5000명씩 3년간 총 1만 5000명을 지원한다.

 

또한 ▲스타트업을 육성‧투자하는 ‘제로원’(600명) ▲현대차 정몽구재단과 함께 사회적 기업을 발굴‧육성하는 ‘H-온드림’(400명)을 통해 3년간 1000명의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우수한 청년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육성해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선제적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현대차그룹이 4만 6000명의 일자리 창출을 약속하면서 김부겸 총리가 취임 초기부터 추진한 ‘청년희망ON’ 프로젝트를 통해 만든 일자리는 총 17만 9000개에 이른다.

 

김부겸 총리는 “참여해주신 기업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일자리 창출을 약속해 주신 현대차그룹에 각별한 감사를 드린다.”면서“고 정주영 선대 회장의 ‘현대’ 정신을 정몽구 명예회장이 재단을 통한 사회공헌으로 정의선 회장은 ‘미래와 나눔’을 통해 더 발전시키고 있다”며 “우리 청년들의 희망이 온고잉(On-Going) 될 수 있도록 기업과 정부가 함께 더 노력하자”고 말했다.

 

총리실은 ‘청년희망ON’ 참여 기업들과 정부 간 소통 창구를 마련해 지난 16일 발표한 ‘인재양성 정책 혁신방안’ 등을 기반으로 청년들의 취업 교육 기회를 더 늘릴 수 있도록 하고 지원할 방침이다.

 

또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5개 전략기술 분야의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청년 기술창업 활성화 방안’도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