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구광역시, 소기업‧소상공인 연계 청년 일자리 사업 추진 ‘최대 187만 원 지원’

20억 원 규모 ‘지역청년 연계 소기업‧소상공인 일자리 확대 지원사업’ 추진

 

대구광역시가 소기업‧소상공인의 인력난과 지역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를 동시에 해갈하기 위해 2022년 20억 원 규모의 ‘지역청년 연계 소기업‧소상공인 일자리 확대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역청년 연계 소기업‧소상공인 일자리 확대 지원사업은 2021년 57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3400여 개의 일자리를 만든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의 후속 정책이다.

 

2022년에는 음식‧의류‧생활서비스 등 서민경제와 밀접한 업종을 신규로 포함해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광역시는 해당 사업에 소기업‧소상공인이 신규 고용한 지역청년의 인건비의 90%에 해당하는 187만원을 10개월 동안 지원하며, 직무교육비도 1인당 최대 50만 원까지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자산형성이 가능한 일정 소득 수준의 108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대구광역시의 목표다.

 

청년 창업을 위한 마케팅‧경영 등 컨설팅과 청년 창업가 네트워킹 형성, 전담 매니저를 통한 개발 멘토링도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소기업‧소상공인은 2월 11일까지 사업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청년의 성장 가능성, 고용 안정성 등을 평가해 적합한 사업장을 선정 한 후 2월 말까지 청년 채용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청년들의 경력쌓기를 지원하기 위해 공공‧민간‧비영리단체‧사회적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년 맞춤형 일 경험 일자리 지원사업’도 지원한다.

 

‘청년 맞춤형 일 경험 일자리 지원사업’은 18개 혁신도시 이전 정부 공기업과 대구시 공사‧공단이 모두 참여해 4~10개월 간 일 경험 기회를 주는 ‘인턴, 내일은 정규사원 사업’과 시민사회단체‧비영리단체‧사회적 기업 등에서 공익활동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청년 사회활동가 양성 사업’ 등으로 구성됐다.

 

이 밖에도 ‘인문청년 기술인재 전환지원 사업’, ‘스마트팩토리 선도 청년 채용지원 사업’ 등을 통해 청년들의 직무 역량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대구광역시는 현재 청년 맞춤형 일 경험 일자리 지원사업에 참여할 청년 215명을 모집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대구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구광역시 일자리투자국 김동우 국장은 “이번 사업에 참여해 지역 청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이 필요한 직무역량을 키워 취업의 관문을 자신 있게 뛰어넘을 수 있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청년들과 지역기업들의 수요에 부합하는 청년일자리 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