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포커스] 태국 랑싯대 '한국어 말하기' 대회 50개고교 참가 '후끈'

URL복사

태국

전체기사 보기

랑싯대 올해 한국어학과 신설, 태국은 아세안 최초 대입 과목 외국어로 한국어 채택

 

[방콕=아세안익스프레스 전창관 기자] "아세안 국가 중 최초로 대입능력시험 외국어 영역에 한국어를 채택한 나라다운 행사네요."

 

태국에서 올해 한국어학과를 신설한 랑싯대학교(Rangsit university, 총장 아팃우라이랏)가  ‘제1회 전국 고교생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주 태국한국대사관(대사 이욱헌) 후원으로 열었다.

 

 22일 열린 대회는 전국 50개 고교(예선)에서 참가하면서 태국 내 '한류'와 함께 한국어교육 확산세와 인기 상승을 실감하는 자리였다.

 

이날 최우수 한국어 말하기 대상 수상자로는 '한국어를 학습하여 한·태 양국간 교류에 일조하는 문화전도사 역할을 해 나갈 것'을 주제로 발표한 왓마꿋까삿 고교의 나타와디 양이  차지했다.

 

영예의 금상은 워라나리찰럼 고교의 나라랏 양이 주인공이었다. 대상-금상 모두 뚜렷하고 정확한 발음과 억양을 통해 조화된 문장으로 발표해  박수를 받았다.

 

■‘10년 후의 나의 모습’ 주제...전국 50개 고교 참석, 최종 선발 15명 본선 각축전 

 

태국은 2018년 아세안 국가 중 최초로 대입능력시험(PAT)에 외국어 영역으로 한국어를 채택했다. 태국의 한국어 교육 열풍은 전 세계 한국어 수강 학생 수의 약 25%를 점유한 수치로도 증명된다.

 

이번 대회의 주제는 ‘10년 후의 나의 모습’이었다. 대회도 전국의 50개 고교에서 모여든 학생들이 참가한 예선전을 거쳐 최종 선발된 총 15명의 학생들이 수준 높은 한국어 구사 실력을 보여 시선을 집중시켰다.

 

 

행사에서 은상을 차지한 위타야콤 고교의 끼티야니 양은 “태국에서 한류는 엔터테인먼트 분야뿐 아니라 신기술과 산업경영 측면에서도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10여 년의 이상 꾸준히 상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교 졸업 후 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한 후 서울로 유학해 태국 내 한국어 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하는 교직자의 길을 걷겠다”고 말했다.

 

 

한국어학과가 소속된 삐야수다 인문대학장은 "한국어학과는 설립되자마자 학내 인기학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번 '전국 고교생 한국어 말하기 대회'도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선택한 수 많은 학생들이 앞다투어 지원하여 한국어 수강 열기를 실감케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회가 한국어에 관심을 지닌 고교생들이 향후 대학에서 한국어를 본격 전공하여 양국간의 문화·산업 협력에 있어 가교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 1986년 송클라대학교서 교양과목 채택 시작, 현재 총 13개대서 한국어 전공학과 설치

 

30년 여를 거슬러 올라가 시작된 태국 내 한국어 교육 열풍은 날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태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역사는 1986년 국립 송클라대학교에서 교양과목으로 한국어가 첫선을 보이면서 시작됐다. 이후, 13년 만에 송클라대학교 내에 태국 최초로 1999년에 한국어학과가 정식 전공과목으로 설립되면서 탄탄히 뿌리 내리기 시작했다.

 

연이어 2000년에 국립 부라파대학교에 한국어학과가 설립된 이후 태국 내 총 13개 4년제 종합대학교서 한국어 전공학과가 설립되었다. 재작년에는 태국 최고 명문대학으로 알려진 왕립교육기관 쭐라롱껀 대학교에 한국어학과가 설립되었으며, 중.고등학교용 한국어교과서가 편찬 및 보급되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랑싯대학교는 올해 한국어학과를 추가로 신설했다.

 

전 세계적으로 보면 2018년 기준, 28개국 1495개교에서 13만 여명 이상이 한국어 학습을 진행 중에 있다. 이 중 태국에서만 133개교에서 3만5000여명에 육박하는 학생이 한국어 과목을 수강 중이다.. 

 

태국 교육부가 한국에서 공식 연수절차를 거치게 한 후 전국 공립 고교에 정식교원으로 임용한 태국인 한국어 교사도 140 여명에 이르고 있다. 태국에서 한국어는 명실공히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와 어깨를 나라히 한 채 대입시험 인기 외국어 교과목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