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재인 대통령 “베트남 협력관계, 신남방정책 든든한 기반”

썬 베트남 외교부 장관 “한국, OECD 동남아 프로그램 공동의장국으로 좋은 발자취”

 

문재인 대통령이 9일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부 장관을 접견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베트남이 지난 30년간 쌓아온 굳건한 협력 관계는 우리 정부의 신남방 정책 추진에 든든한 기반이 되어 주었다”고 말했다.

 

특히 베트남이 지난해 8월부터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으로 적극적인 역할을 해 준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이어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더 격상시키기로 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지속적인 미래 관계 발전 방향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해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교역액이 800억 달러(약 95조 6800억 원)를 넘어선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2023년까지 1000억 달러(약 119조 6000억 원)를 이룬다는 양국의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썬 장관은 “지난 3년 동안 한국이 OECD 동남아 프로그램 공동의장국으로 성공적인 역할을 하며 좋은 발자취를 남겨 왔다. 신남방 정책을 기반으로 베트남뿐 아니라 아세안 국가들과 협력해 온 것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은 베트남에 있어 교역, 관광, ODA 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상대국이다. 지난해 코로나 백신과 의료물품을 지원한데 대해 감사하다. 앞으로도 교역과 투자 확대, 기업 진출이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 양국이 필수적 인적 교류를 모범적으로 유지하면서 양국 간 교역이 성장세를 유지해 온 것을 평가한다”면서, “디지털 전환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협력이 계속되기를 바라며, 인프라·금융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진출을 위한 베트남 측의 지속적인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최대 개발 협력 파트너인 베트남의 2045년 이내 선진국 진입 목표 달성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이 요소수로 어려움에 처했을 때 베트남이 협조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역내 공급망 안정을 위해 협력하자는 제안과 함께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에 대한 베트남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마티아스 코먼 OECD 사무총장을 맞아 “아시아 태평양 국가에서 최초로 OECD 사무총장에 취임한 것을 축하한다. 제2차 OECD 동남아프로그램 서울 각료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코먼 총장과 썬 장관은 OECD 동남아프로그램 서울 각료회의 참석 차 방한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