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CVC 협의회 출범 ‘2027년까지 벤처투자 CVC 비중 30%까지 확장할 것’

2022년 전체 벤처투자 12조 5,000억
22%인 2조 7,000억 원이 CVC 투자 비중
2027년까지 CVC 투자 비중 30% 확대할 것

 

지난 10월 19일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엣어 ‘2023 CVC 벤처투자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이 날에는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산하 CVC 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중소벤처기업부 국내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전체에 대한 현황 분석 및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이를 업계와 논의했다.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은 ▲비금융 기업지단의 계열회사 ▲모기업, 동일 그룹 계열회사 등 기업집단의 출자가 30% 이상이면서 최다출자자인 펀드를 운용 ▲중소기업벤창업투자회사(이하 ‘창투사’) 및 신기술사업금융전문회사(이하 ‘신기사’)의 자격 요건이 충족될 수 분류된다.

 

해당 기준에 근거해 2023년 상반기 기준 창투사 51개, 신기사 35개 등 총 86개 회사가 CVC로 분류된다.

 

2022년 기준 전체 벤처투자액은 12조 5,000억 원에 달하며, 이중 CVC의 투자 비중은 약 2조 7,000억 원 수준이다.

 

창투사 CVC가 1.1조 원을 투자했고 신기사 CVC는 1조 6,000억 원 내외에 달한다.

 

정부당국은 국내벤처투자의 CVC 비중을 2027년까지 30%이사이 되도록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우선, 공정거래법에 따라 CVC 제도와 규제를 개선한다. 공정거래법 제 20조가 적용되는 일반지주회사 CVC에 대한 외부자금 출자 및 해외기업 투자 규제 완화를 통해 해외에 창업한 한국인 법인에 대한 CVC 투자 규제를 완화한다.

 

또한, 외부자금 출자를 현행 펀드 결성액의 40% 이내에서 50%까지 허용해 해외기업 투자는 운용 자산의 20% 이내에서 30%까지 완화한다.

 

모태펀드를 통한 CVC 펀드 조성도 지원해 신생 VC 전용 경쟁분양인 모태펀드 루키리그에 매년 모태펀드를 출자예산의 10% 이상을 출자해 CVC를 포함한 신생 벤처캐피탈의 시장 안착을 지원하고 CVC의 M&A 등 전략적 투자를 촉진하는 전용 투자프로그램 신설을 추진한다.

 

CVC의 글로벌 교류협력도 추진해 국제 CVC 네트워크 행사인 ‘Global Corporate Venturing in Asia’를 컴업과 연계하여 11월 9일~10일 개최하는 등 국내 CVC와 글로벌 CVC 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CVC 업계가 CVC 활성화 정책을 주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CVC 벤처투자 컨퍼런스 등 CVC 협의회의 활동을 확대‧정례화하는 한편, 관련 통계를 고도화하고 이를 CVC 협의회와 공유할 계획이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CVC는 벤처투자의 관점에서, 그리고 대기업‧중견기업‧스타트업 간 혁신 생태계의 관점에서 날이 갈수록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면서, “CVC 현황 분석과 정책방향이 향후 CVC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CVC 업계와 정부가 협력해 나아가는 의미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일반지주회사 CVC 제도 입법과정에 국회의원으로서 참여했던 만큼, 향후 CVC가 우리나라 벤처투자 생태계의 중요한 축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