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무제한 RP 매입 양적완화 한국은행, ‘IMF 때도 쓰지 않은 방법’

IMF‧리만브라더스 사태 때도 쓰지 않던 한국은행 양적완화, 무제한 자금 지원 소식에 채권값 상승

 

한국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양적완화 방책으로 무제한적인 환매조건부채권(RP)을 구매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법제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개시장 운영 규정과 금융기관 대출 규정’개정안을 의결해 매주 1회씩 환매조건부채권(RP)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금융사에 자금지원을 시작한다.

 

개정안에 의해 RP의 담보가 되는 채권 종류가 늘어나고 은행과 증권사들이 한국철도공사를 비롯해 8개 공기업이 발행한 채권을 한국은행에 담보로 맡기고 대출할 수 있게 된다.

 

한국은행 윤면식 부총재는 “한국은행의 조치는 선진국 양적완화와는 성격이 조금 다르지만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선진국 중앙은행의 양적완화는 정책금리를 0%로 낮춘 다음 금리 인하의 여력이 없을 때 자금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반면, 한국의 기준금리는 제로가 아니기 때문에 선진국과 직접적인 비교가 어렵다.

 

 

한국은행의 무제한 RP 매입은 사상 처음이다. 1997년 IMF 외환위기나 2008년 리만브라더스 사태로 대표되는 글로벌 경제위기에서도 한국은행은 RP 매입 카드는 쓰지 않았다.

 

이번 한국은행의 조치는 전세계적으로 중앙은행들이 금리 인하 정책에 동참한 한국은행이 신용 경색을 방지하고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대해서 좀 더 진중하게 접근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한국은행의 무제한 RP 매입 소식에 채권 금리가 하락하면서 채권값이 상승했다. 시장금리 지표가 되는 국고채 3년물 금리 뿐 아니라 국고채 1년물 금리도 0% 대로 하락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