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19’로 롤드컵 불똥, 베트남 2팀 출전 못한다

URL복사

글로벌 e스포츠

전체기사 보기

상하이서 25일 개막, 지난 성적 고려해 LCK 3번 시드 그룹 스테이지 직행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롤드컵’에 베트남 리그(VCS)의 두 팀이 ‘코로나19’로 출전하지 못한다.

 

‘리그 오브 레전드(LoL)’의 개발 및 유통사 라이엇 게임즈가 오는 25일부터 열리는 ‘2020 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에 VCS(Vietnam Championship Series)의 두 개 팀을 제외한 총 22개 팀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2일 밝혔다.

 

롤드컵은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e스포츠 대회로, 2020년 롤드컵은 9월 2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다. 지난해 베이징에 이어 중국에서 2년 연속 열린다.

 

라이엇 게임즈는 지난 몇 주간 VCS 팀이 최대한 안전하게 롤드컵에 참가할 수 있도록 가능성 있는 모든 방안을 검토해왔다. 그러나 코로나19 국가 간 여행 제한 정책으로 VCS 2개팀이 사실상 대회 출전이 어려운 것으로 판단, 두 개 팀을 제외하기로 했다.

 

다만 라이엇 게임즈는 국제 무대에 서기 위해 노력한 VCS 선수들을 위해 참여가 확정됐던 VCS 두 팀에게 실제 대회 참가 시와 동일하게 상금을 분배할 예정이다.

 

전날 ESPN은 “베트남 VCS 두 팀이 롤드컵 참가를 위해 중국으로 출국할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재입국이 불가능하기에 불참을 결정하게 됐다”고 보도했다.

 

기존 24개 팀에서 22개 팀으로 롤드컵 참여 팀 수가 변경되며 이로 인한 대회 진행 형식도 함께 조정된다. 기존 12개 팀이 참가했던 ‘플레이-인 스테이지(Play-In Stage, 이하 플레이-인)’는 10개 팀으로 변경된다.

 

 

10개 팀은 1라운드에서 각 5개 팀 씩 2개 조로 나뉘어 기존의 더블 라운드-로빈이 아닌 싱글 라운드-로빈 형식으로 대결한다.

 

각 조의 1위 팀은 그룹 스테이지로 진출하며 최하위 팀들은 탈락한다. 플레이-인 2라운드에서는 3위와 4위 팀이 5전 3선승제를 통해 승리 팀을 가리고, 이때 승리한 팀들은 각 조의 2위 팀과 5전 3선승제를 통해 그룹 스테이지로 진출할 팀을 확정하게 된다.

 

이러한 대회 운영 방식의 변화는 기존 일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강렬하고 스릴 넘치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최적의 대회 운영 방식을 고심한 결과다.

 

플레이-인에서 짝수 팀을 유지하기 위해 기존 플레이-인 참가 예정이었던 한국의 LoL 리그(LoL Champions Korea, 이하 LCK) 3번 시드 팀은 그룹 스테이지로 직행한다. 라이엇 게임즈는 “국제 대회 등 지난 성적을 모두 고려했을 때, LCK의 3번 시드 팀을 그룹 스테이지로 진출시키는 것이 가장 공정하다고 판단했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라이엇 게임즈는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LoL 월드 챔피언십에 출전하는 선수 및 대회 관계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하고 각국 정부 및 유관 기관들과 협력해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혹시 앞으로 또 다른 변동 사항이 생기더라도 이를 조속히 해결하는 동안 팬 여러분의 인내와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