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동빈 회장 엄지척 ‘롯데몰 하노이’, 최단 매출 1000억원

지난해 9월 오픈, 122일 만에 누적 방문객 500만명-매출 1000억 '랜드마크'

 

“신동빈 회장 엄지척, 하노이의 랜드마크로 우뚝 섰네요.”

 

베트남 하노이 중심지 서호(西湖) 신도시에 오픈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그랜드 오픈일 기준 122일 만인 1월 21일 누적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누적 방문객 수는 하노이 전체 인구(약 840만 명)의 절반 이상인 500만 명을 넘어섰다. 방문객 누적 구매 건수는 60여만 건에 달한다.

 

개장 4개월 만에 신동빈이 모범사례로 꼽은 ‘베트남판 롯데타운’으로 우뚝 섰다. 지난해 9월 22일 열린 오픈 기념식에는 신동빈 회장과 장남 신유열 롯데지주 전무가 함께 찾았다.

 

당시 신 회장은 “롯데그룹의 모든 역량을 모아 진행한 핵심 사업이다. 아름다운 도시 하노이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해 지역경제와 베트남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 말이 현실이 되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7년 동안 공을 들여 준비한 한국과 똑같이 옮긴 베트남 최초 복합단지 개념의 쇼핑몰이다. 연면적만 10만 7000평(축구장 50개)으로 베트남에서 상업 복합몰로서는 최대 규모다.

 

하노이에서 가장 큰 호수이자 대표 관광지 ‘서호’를 품어 서울 잠실 석촌호수와 인접한 롯데월드몰을 연상케 한다. 자연 친화적 입지를 기반으로 쇼핑몰과 대형마트, 5성급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이 들어서 있다.

 

그동안 하노이에는 높은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 수준 향상, 신도시 인구의 확대 등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규모 유통, 상업시설이 부재했다. 이를 공략해 현지인뿐 만이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베트남 MZ세대들에게서는 하노이의 새로운 신상이자 벌써 명소로 알려지면서 핫플레이스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현지 인기 SNS(소셜네트워크)인 페이스북의 경우 당사 채널 팔로워 수는 8만 명에 달한다.

 

쇼핑몰에 입점한 233개 브랜드 중 40%인 85개 매장이 현지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특화매장으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자)의 구매욕을 자극했다. 젊은층 매출 상위 매장 중 하나인 ‘러쉬’는 기존 현지에서 구매가 어려워 해외 구매가 활발했던 브랜드로, 롯데가 처음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유치했다.

 

베트남 현지 쇼핑몰과는 다르게 층마다 차별화된 테마를 설정해 각기 다른 여행지를 여행하는 인상을 주는 것도 인기의 한몫을 차지했다. 사진 찍기 좋은 포토스폿이 다양해 현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도 인기다.

 

공간 기획 전반에 K 콘텐츠를 반영한 점도 인기 요인이다. 패션, 뷰티, F&B 등 전 상품군에 걸쳐 36개 한국 브랜드를 유치했다. K-POP 아이돌이 앰배서더로 활동한 국내 패션 브랜드 '아크메드라비', 국산 주방용품 브랜드 '락앤락' 등을 들였고, 한국 전문 식당가도 고객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2013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복합몰인 롯데쇼핑 에비뉴를 개점하는 등 일찌감치 동남아 시장 개척에 나서며 사업 역량을 확대해왔다.

 

현재 동남아 내 점포는 베트남 3개점, 인도네시아 1개점 등 총 4개점이다. 향후 베트남에 1~2개의 프리미엄 쇼핑몰 출점을 검토하는 등 베트남을 교두보로 동남아 사업 강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