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재인 대통령, 내달 1∼6일 태국-미얀마-라오스 순방

메콩유역 3개국 방문 , 11월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성공 기반

문재인 대통령이 태국-미얀마-라오스 등 동남아 3개국 순방에 나선다.

 

청와대는 25일 9월 1일부터 6일까지 5박 6일간 태국-미얀마-라오스 등 동남아 3개국 순방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태국은 공식방문, 미얀마-라오스는 국빈방문이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게 된다. 아세안 국가는 브루나이-캄보디아-인도네시아-라오스-말레이시아-미얀마-필리핀-싱가포르-태국-베트남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9월 1일부터 3일까지 태국을 공식 방문하여 ‘쁘라윳’ 총리와의 정상회담 등을 통해,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양국 간 실질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올해 11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의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9월 3일부터 5일까지는 미얀마를 국빈 방문하여 ‘아웅산 수찌’ 국가고문과의 정상회담을 가진다. ‘윈 민’ 대통령과의 면담 등 일정을 갖고, ▴미래 양국 간 지속가능한 동반성장 협력 방안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등에 대해 협의한다.

 

9월 5일과 6일에는 라오스를 국빈 방문한다. ‘분냥’ 대통령과의 정상회담과 ‘통룬’ 총리와의 면담 등 일정을 갖는다. ▴양국 간 수력발전을 포함한 실질협력 확대 방안 ▴라오스 국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한다.

 

이번 방문국인 3개국 모두 메콩 유역 국가들로, 한-메콩 협력의 격상을 위해 올해 11월 처음으로 개최되는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을 위한 핵심 파트너이기도 하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으로 임기 내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겠다는 공약을 조기에 이행한다. 올해 11월말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협력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