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박진 장관 “2024년 한-필리핀 수교 75주년, 두 나라 우호협력 강화시키자”

박진-마날로, 아세안외교장관 회의 참석 자카르타 한-필리핀 외교장관 양자 회담

 

“2024년 한-필리핀 수교 75주년, 두 나라 우호협력 관계 강화시키자.”

 

박진 외교부 장관은 7월 14일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7.13~14.,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참석해 엔리케 마날로(Enrique Manalo) 필리핀 외교장관과 양자 회담을 가졌다.

 

이 회담에서는 △양국 관계 증진 방안,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포함한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특히 박 장관과 마날로 장관은 2024년 한-필리핀 수교 75주년을 맞이하여 양국간 우호협력 관계를 한층 더 강화시켜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활발한 고위 인사 교류 추진과 함께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해나가기로 하였다.

 

두 장관은 방산, 에너지, 사회기반시설 등 주요 실질협력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필리핀 군현대화 사업 및 원전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참여를 통한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박 장관은 필리핀에 진출해 있는 한국 건설 기업들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필리핀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박 장관은 ‘한-아세안 연대구상(Korea-ASEAN Solidarity Initiative: KASI)’의 중점 협력 분야에 포함되어 있는 해양과 기후변화 대응 분야에서 한-필리핀간 협력 확대를 제안했다. 마날로 장관은 이를 환영하였다.

 

이어 “팬데믹 종료 이후, 특히 이번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한국 국민들의 필리핀 방문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국 국민들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필리핀측이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박 장관과 마날로 장관은 7월 12일 북한이 또다시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하여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전례 없는 수준의 미사일 도발을 지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하였다.

 

박 장관은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과 도발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음을 깨닫게 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이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마날로 장관은 “북한의 도발 중단과 비핵화 대화 복귀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였다.

 

한편, 박 장관은 최근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의 한국 방문 결과와 지난달 BIE총회시 우리 정부의 프리젠테이션 결과 등을 설명하면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필리핀의 지지를 당부하였다.

 

이에 대해 마날로 장관은 “부산이 좋은 결과를 거두기를 바란다”고 화답하였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