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아세안센터, ‘제16차 연례 이사회’ 150여 명 참석 북적

한-아세안 관계 수립 35주년, 센터 창립 15주년 사업 승인

 

한-아세안센터(사무총장 김해용)는 2월 2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16차 연례 이사회를 열었다.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의 정부 고위 관료들로 구성된 이사들이 한-아세안센터의 2023년 사업을 평가하고,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을 논의하고 승인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사회 당일 개최된 리셉션에는 이사회 참석자 이외에도 주한 아세안 대사 및 유관기관, 학계, 언론 등 각계각층의 총 150여 명이 참석하였다.

 

올해는 한-아세안 대화관계수립 35주년과 한-아세안센터 창립 15주년을 기념하는 해다.

 

특히 오는 10월 한-아세안 정상회의 계기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CSP) 수립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번 이사회는 중요한 의미를 가졌으며, 지난 15년간 한-아세안 관계에 특화된 유일한 국제기구로서의 성장을 돌아보고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하였다.

 

 

CSP는 아세안이 대화상대국과 맺는 최고 단계의 파트너십으로, 현재까지 5개국(호주, 중국, 미국, 인도, 일본)과 수립한 상태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4월부터 임기가 시작 될 차기 사무총장으로 김재신 전 주필리핀 대사(외교통상부 차관보 및 주독일 대사 역임)의 임명을 확정했다.

 

 

또한, 센터에 파견되어 근무하던 브루나이, 라오스, 말레이시아, 필리핀 공무원들의 임기(2021-2023)가 종료됨에 따라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싱가포르 공무원들의 새로운 임기(2024-2027) 시작을 확인했다

 

 

한-아세안센터는 2024년 신임 사무총장의 리더십과 새로 합류할 아세안 공무원들의 기여를 통해, 한-아세안 관계 증진을 위한 협력을 확장하기 위해 주요 사업에 힘쓸 예정이다. 이사회에서 논의되었던 ‘한-아세안 파트너십을 위한 국제회의’, ‘아세안 위크’, ‘한-아세안 청년 네트워크 워크숍’, ‘아세안 연계성 포럼’ 등 사업 준비에 집중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