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동칼리만탄 주지사 “인도네시아 신수도에 인프라-인재 다 모인다"

준비상황 공개, 2019~2023년 동부 칼리만탄 주정부 중기 개발 계획 등 설명

 

“인도네시아 새 수도 선택된 동부 칼리만탄, 큰 희망을 주고 있다.”

 

이스 란 누어(Isran Noor) 동부 칼리만탄 주지사는 “1980년부터 지금까지 약 40년간 인도네시아 국내 총생산의 약 80%가 여전히 자바섬과 수마트라 섬에 의해 의존하고 있다. 모든 지역에서 공평한 발전을 위해서는 이러한 불균형을 심각하게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지 미디어 세라사(selasar)의 3일자에 따르면 그는 이전준비 상황을 공개하며 “신수도 이전이 동칼리만탄의 경제발전에 최대한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동칼리만탄 행정부 개발정책팀이 현재 유능한 인재자원(HR)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립 대학들, 특히 물라와르(Mulawarman) 대학과 칼리만탄 공과대학 학생들에게 지역장학금을 지급하고, 전문적인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회도 마련해주는 등 구체적인 유치 방법도 소개했다.

 

그는 “신수도 이전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동칼리만탄 주정부가 좋은 인프라 개발과 산업단지 신속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고 약속했다.

 

투자를 위한 동칼리만탄에 준비되어 있는 산업단지는 발릭파판의 카리 안 가우(Kariangau) 산업단지, PPU 지역 불루 미나 웅(Buluminung) 산업단지, 쿠팀(Kutim) 지역의 말로이 KEK(Maloy KEK) 및 봉탕(Bontang)에 있는 이스트 칼리만탄(PT Kaltim) 산업단지등이 포함되어 있다.

 

 

한편 지난해 8월 조코 위도도(조코위) 대통령은 동부칼리만탄 주(州) 퍼나잠 파세르 우타라 군(郡)과 쿠타이 카르타느가라 군에 신수도 (행정수도)를 확정 발표했다. 이전 비용으로는 약 330억 달러(한화 40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