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장발의 기적’ 김판곤에 팬들 “차라리 한국 감독 맡아라”

한국과 3-3 무승부...박항서-신태용 등과 아세안 진출 사령탑 재조명

 

 

‘장발의 김판곤’이 기적을 만들어냈다. 조국 한국을 상대로 환상적인 용병술을 펼쳤다. FIFA 랭킹 130위 말레이시아가 23위 한국과 무승부를 기록했다.

 

아시안컵 우승을 64년 동안 기다린 한국 클린스만호는 졸전 끝에 충격적인 결과를 받아들였다. 한국의 졸전에 한국 일부 축구 팬들은 클리스만 대신 “차라리 김판곤 감독이 한국팀을 맡아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25일 오후 8시 30분(이하 한국시간) 열린 카타르 알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3차전에서 한국과 3-3으로 비겼다.

 

한국 축구국가대표팀은 세계 최고 수준의 손흥민-황희찬-이강인-김민재가 전력을 자랑했지만 참담한 상황이었다. 말레이시아는 피파 순위처럼 한국과 객관적인 전력이 비교되지 않았다. 그래서 말레이시아전을 순조롭게 승리로 장식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말레이시아는 놀라운 선전을 보여주었다. 김판곤 감독은 부임 후 처음 출전한 메이저 대회에서 한국을 괴롭히는 멋진 지도력을 보여줬다.

 

홍콩 대표팀 감독을 거쳐 2022년 말레이시아 지휘봉을 잡은 김판곤 감독은 이번 이번 아시안컵에서 ‘긴 머리를 휘날리며’ 눈길을 사로잡는 헤어스타일만큼 빼어난 용병술을 보여주었다.

 

 

특히 후반 추가시간 게임 종료 직전 동점골을 터뜨리자 벤치에서 일어나 긴 머리를 흔들며 코칭스태프를 껴안는 멋진 세리머니도 펼쳤다. 말레이시아는 1무 2패로 조 최하위로 대회를 마감했지만, 한국을 상대로 승점을 따내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김판곤 감독은 “손흥민이라는 프리미어리그 득점왕과 김민재라는 분데스리가 최고의 수비수를 맞아 어려운 도전을 했는데 비겼다. 선수들이 매우 자랑스럽다. 후반전에 역전에 재역전이 나왔다. 그리고 동점으로 경기를 마쳤다. 정말 놀라운 경기다”고 말했다.

 

이 결과는 아시안컵 16강 대진표까지 바꾸어놓았다. 한국은 3-2 리드를 지킨 상태에서 경기를 끝냈다면 E조 1위로 16강에 진출할 수 있었지만 무승부에 그치면서 E조 2위가 그대로 유지됐다.

 

한국이 E조 1위가 된다면 16강 토너먼트에서 ‘한일전’이 펼쳐질 예정이었다. 한국은 E그룹에서 1승 2무 승점 5점으로 2위를 기록했다.

 

한국 축구팬들은 “조 2위로 16강에 진출은 우승후보 일본을 피해 한국도 웃고, 한국을 이겨 말레이시아도 웃고 김판곤도 웃고, 한국을 피한 일본도 웃는 기묘한 아시안컵”이라는 평을 하기도 했다. 졸전에 다른 팬은 “클린스만 대신 김판곤 감독이 차라리 한국 사령탑을 맡겨라”고 성토하기도 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아세안(ASEAN)에서 한국인 출신 감독들도 재조명되었다. 베트남을 축구강국으로 끌어올렸던 박항서는 전 일본 감독였던 필립 투르시에와 비교되었다. 베트남의 최하위 성적 때문에 “역시 박항서가 명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을 이끌었던 시절 베트남을 한번도 이겨보지 못한 신태용 인도네시아 감독은 ‘박항서 없는’ 베트남을 상대로 17년만에 아시안컵 본선 승리를 했다.

 

여기에다 조3위로 16강에 진출했다. 인도네시아는 2007년 이후 17년만에 출전한 본선무대에서 16강 진출의 쾌거를 이뤘다. 베트남전 승리 이후 인도네시아 전역에 ‘신태용매직’이라는 열풍이 불고 있다.

 

 

 

김판곤 감독은?

 

1969년생인 김판곤 감독은 K리그 울산 현대에서 데뷔했다. 1997년 전북 현대에서 은퇴했다. 이후 2000년 홍콩 프로축구리그에서 선수로 복귀했다. 2003~2004년 레인저스에서 선수 겸 감독으로 뛰었다.

 

2008년 다시 홍콩에서 자신의 축구 인생을 다시 설계했다. 홍콩 프로팀 사우스 차이나 AA 사령탑을 거쳐 2009년 홍콩 U-23(23세 이하) 대표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홍콩 축구국가대표팀 사령탑을 역임했다. 잠시 홍콩을 떠나기도 했지만 2012년 다시 홍콩 국가대표팀 지휘봉을 잡고 2017년까지 홍콩 축구 발전을 이끌었다.

 

2018년부터는 대한축구협회에서 행정가로 한국 축구 도약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종료 후 국가대표선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한국 축구대표팀 사령탑 인선을 주도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