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한외국인 선정 ‘한국의 다채로운 매력4’ 1위는 한복...2위는?

URL복사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포털, 한복-비보잉-음식-유네스코 세계유산 공개

 

방탄소년단의 K-POP, ‘기생충’의 K-시네마, ‘이태원 클라쓰’의 K-드라마 등 한류가 지구촌 문화 풍속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야말로 거대한 ‘K-WAVE’다. 이와 함께 한국 안의 한국인보다 더 한국인 같은 대한외국인의 모습이 TV 등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들의 색다른 시각에서 우리의 문화를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산하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이 운영하는 문화포털에서 한국을 사랑하는 ‘대한외국인’이 선정한 우리나라의 다채로운 매력을 볼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를 소개한다.

 

그렇다면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이 선정한 ‘한국의 다채로운 매력4’는 뭘까?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포털은 한복-비보잉-음식-유네스코 세계유산이 선정되었다고 전한다. 출구 없는 한국의 매력을 문화포털의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의상마저 ‘힙’하다 ‘신 한류 한복의 흐름에 올라타다’

 

전 세계의 트렌드를 이끄는 MZ세대의 취향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힙’이다. 세계적 흥행에 성공한 한국의 넷플릭스 시리즈 ‘킹덤’ 속 인물들이 쓰고 나오는 ‘갓’은 우리에겐 이미 친숙하지만 외국에서는 ‘힙’한 모자로 통하고 있다.

 

우아하면서도 부드러운 옷감과 절도 있는 모양새의 한복은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한 의복이다. 개성 넘치는 색색의 한복을 입은 무용수들이 ‘이날치’의 음악에 맞춰 춤을 추고, 할리우드 영화 ‘크루엘라’ 속 의상에 한국의 인상을 차용하고 있다.

 

‘신 한류 한복의 흐름에 올라타다’는 이러한 한복의 한류 물결에 대한 내용을 영상으로 담았다. 문화의 힘이 그 무엇보다 대단하다는 사실을 실감하는 요즘, 영상을 통해 우리의 전통 의상인 한복의 아름다움에 푹 빠질 수 있다.

 

 

■2024 파리 올림픽이 기대되는 이유 ‘K-비보이: 비보이 문화에서 올림픽까지’

 

한국은 비보잉 선진국으로 해외에서 이를 배우기 위해 찾아올 정도로 세계 시장에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1970년대 초 미국에서 시작된 비보이 문화는 빠르게 성장해왔다. 소위 ‘언더그라운드 컬처’라는 인식이 있었으나, 어느새 2024년 파리 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큰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젊은층 전용 문화에서 이제는 남녀노소가 즐기는 하나의 스포츠로 발돋움했다. 다양한 동작들이 강약에 맞춰 어우러지는 모습에서 예술성도 느낄 수 있다.

 

국내에서도 국가대표를 선발하고 준비하기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다. 대한민국 비보이팀 ‘퓨전엠씨’와 함께 문화포털에서 K-비보이 문화를 확인할 수 있다.

 

 

■ 무한 ‘K’ 열풍 ‘방구석 여행에서 느껴보는 K-열풍’

 

최근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등 K-POP을 선도하는 아이돌이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이전에는 주로 동양권에 확산이 되었다면, 유럽과 미국 등 서양권에도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하면서 어느새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퍼졌다.

 

또한 동서양을 불문하고 우리나라의 문화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며 음식과 언어, 여행, 학업 등 다방면에서도 K-열풍이 일어나고 있다.

 

한국의 매운 음식을 먹는 챌린지가 유행하고, 한국으로 유학과 여행을 고려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문화PD의 ‘방구석 여행에서 느껴보는 K-열풍’은 여러 나라의 친구들과 랜선으로 인터뷰한 영상을 모아 소개하고 있다. 드라마와 예능, 음악을 들으며 한국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온 해외 친구들을 문화포털에서 만날 수 있다.

 

 

■ 공주-안동-수원 등 ‘제2회 2021년 세계유산축전 미디어아트 홍보 영상’

 

문화재청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국내 세계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소개하기 위한 ‘제2회 2021년 세계유산축전’을 준비했다.

 

 

8월 13일부터 시작된 본 행사는 공주, 안동, 수원 등 세계유산이 있는 장소에서 개최되며 다양한 체험과 관광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나라 방방곡곡에는 모두가 보존해야 할 아름답고 의미 있는 유산들이 존재한다. 한국 곳곳에 존재하는 우리가 보존해야 할 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전 세계와 함께 기억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볼 수 있는 기회다.

 

이처럼 문화포털의 다양한 한국 문화 영상은 대한외국인뿐 아닌 다른 나라의 사람들에게도 우리의 문화를 널릴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포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원의 ‘문화포털’은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와 소속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한국의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정보 등을 제공하여 한국의 문화를 보다 풍족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문화정보사이트다.

 

문화체험(공연, 전시, 행사 등), 문화공감(문화이슈, 문화영상 등), 문화지식(문화공간, 한국문화 100 등), 소식(정책, 채용정보 등), 산업활용(한국의 문양, 3D 콘텐츠) 등을 주요 메뉴로 서비스하고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