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핫피플] 임무홍 대사 “라오스 수교 25년, 교민 3000명 ‘한류’ 뜨겁다”

30여개의 기업 진출, 수도 왓따이공항 3분의 1가 한국인...교류-호감도 상승

메콩강을 닮은 라오스는 온화한 성품과 천혜의 자연 속에서 평화로운 일몰을 즐기는 불교국가다. 2011년 한국과 라오스간 직항 노선이 개설된 이후, 다수의 국내 여행 프로그램에서 배낭여행의 명소로 소개되어 유명세를 탔다.

 

항공편도 1일 최대 직항노선 6편이 편성되어 수도 왓따이 국제공항 전체 이용객의 1/3이 한국인이 되기도 했다.

 

2020년은 한국과 라오스는 재수교 25주년이었다. 코로나19 이전까지 30여개의 기업과 3000여 명의 교민을 기록했다. 라오스를 찾는 한국 관광객 수도 꾸준히 늘어 2019년 20만 명을 돌파했다.

 

 

아름다운사람들, 약사포럼 여민락 등 국내 NGO 활동을 통해 라오스와 인연을 맺은 이후 그 순수한 아름다움에 매료되었던 임무홍 주 라오스 한국대사를 아세안익스프레스에서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만나봤다.

 

■ 약사포럼 여민락 등 NGO로 인연 라오스 아름다움에 푹... 25대 앰뷸런스 기증도

 

[질문] 라오스는 어떤 나라인가? 대사님과 라오스의 인연을 소개해 달라

 

답: 라오스는 메콩강을 닮아 온화한 성품을 지닌 50개의 민족들이 천혜의 자연 속에 어울려 살고 있는 나라입니다. 아름다운 블루라군에서의 수영, 밀림을 가로지르는 짚 라인 등 짜릿한 레저 스포츠와 ‘비어라오(Beer Lao)’ 한 잔을 곁들인 메콩강의 평화로운 일몰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것이 라오스의 매력입니다.

 

특히 2011년 한국과 라오스간 직항 노선이 개설된 이후, 라오스는 다수의 국내 여행 프로그램에서 배낭여행의 명소로 소개되며 우리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아름다운사람들, 약사포럼 여민락 등 국내 NGO 활동을 통해 라오스와 인연을 맺은 이후 그 순수한 아름다움에 매료되었습니다.

 

라오스는 의료-보건 체계가 취약한 국가로 특히 지방의 낮은 병원 접근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왔습니다. 이에 2015년 씨엥쿠앙주, 2017년 사바나켓주에 모자병원을 설립하고, 25대의 앰뷸런스를 기증하는 등 낙후된 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의료진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2019년에는 홍수 피해를 입은 씨엥쿠앙주 마을에 학교를 설립하는 등 라오스 사람들의 보다 나은 미래를 지원해왔습니다.

 

이러한 저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주라오스 대한민국대사로 임명되어 우리 외교에 기여할 수 있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특히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우리 국민을 보호하고 양국 관계를 뉴노멀(New-Normal) 시대에 맞추어 발전시키는 것이 저의 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재임 기간 동안 저는 다른 무엇보다 현지에 거주하시는 우리 교민, 라오스를 방문하시는 국민 여러분의 안전과 권익을 최우선 순위에 놓고 가능한 지원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 수도 왓따이 국제공항 전체 이용객 1/3이 한국인...시내 중심에 ‘BLACK PINK’ 대형 광고판

 

[질문] 2020년 한국과 라오스는 재수교 25주년을 맞이하였는데, 양국 관계 발전 현황 중 특별히 소개해 주시고 싶으신 사항이 있다면?

 

한국과 라오스는 1974년 처음 외교관계를 수립하였으나, 1975년 라오스의 공산화로 잠시 관계를 단절하였다가 1995년 10월 25일 재수교 하였습니다. 이후 2020년 재수교 25주년을 맞이하기까지 짧은 기간 동안 양국 관계는 다방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인적 교류 확대와 이로 인한 상호 이해, 호감도의 증가입니다. 먼저 라오스 내 우리 교민 사회는 1990년대 초 농업과 제조업 종사자분들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수력발전소, 제방공사, 중고차 거래, 관광ㆍ요식업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투자와 사업이 확대되며 코로나19 이전까지 30여개의 기업과 3000여 명의 교민이 어울려 지내는 커뮤니티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라오스를 찾는 우리국민 관광객 수도 꾸준히 증가하여 2019년 20만 명을 돌파, 1일 최대 직항노선 6편이 편성되어 수도 왓따이 국제공항 전체 이용객의 1/3이 한국인이기도 했습니다.

 

 

[질문] K-POP 등 한류에 대한 관심이 크다고 들었다. 대사님이 직접 경험한 것들 소개해주세요

 

라오스 사람들의 한국에 대한 호감과 관심도 뜨겁습니다. 주라오스 대사로 부임한 이후 시내 중심가에서 한국 가수 ‘BLACK PINK’의 대형 옥외 광고판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던 점, 라오스 젊은이들이 K-POP 댄스를 능숙하게 추는 모습을 보며 한류의 인기를 새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음악에 대한 애정은 언어와 음식 등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오스국립대학교 한국어학과 입시 경쟁률이 100:1을 선회하여, 2020년 9월 신입생 정원이 2배 이상 확대된 67명으로 늘어났습니다.

 

한식 역시 보편적인 외식 메뉴로 자리잡아 수도 비엔티안에만도 30여 개 이상의 한식당들이 손님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대사관은 한식과 K-POP을 주제로 하는 공공외교를 지속하는 한편, ㅿ중등학생 대상 한국어 시범교육 ㅿ제1회 대사배 야구대회 개최 등 라오스 젊은 세대들에게 우리 문화의 여러 가지 측면을 소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헐크재단과 한국대사배 야구대회 큰 화제...민관 협력형 공공외교 ‘잊을 수 없는 추억’

 

[질문] 올해 대사배 야구대회가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대사님이 만들었고, ‘헐크’ 이만수 감독의 ‘야구한류’가 꽃을 피웠다. 소개해달라.

 

올해 초 헐크재단의 이만수 감독님과 DGB Lao Leasing, KB Financing Group 등 현지 진출 우리 기업, 라오스 야구연맹등의 협력 하에 ‘제1회 대사배 야구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어 젊은 라오스 야구 꿈나무들을 응원했습니다.

 

금번 대사배 야구대회에는 6개의 라오스 야구팀(남3, 여3)이 참여하여, 두 달 동안 주말 리그전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대사관과 교민이 한 팀을 이룬‘아싸 까오리(라오스어로 한국 자원봉사자라는 뜻)’와 라오스 올스타팀이 특별경기를 개최하여 한국팀이 승전보를 울리는 등 민관 협력형 공공외교를 통해 양국 국민들이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한-라 양국 국민들이 서로 마음을 열고 교류하는 것은 국가간 정치, 경제적 관계 형성에 든든한 기반이 됩니다.

 

우리 정부는 라오스를 포함한 아세안의 정치-경제적 잠재력에 주목하여 신남방정책을 통해 이들과의 관계를 강화해오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주라오스 대한민국 무관부가 개설되었으며, 최초의 양국 정상간 상호방문이 성사되었습니다. 또한 한국은 라오스를 개발협력중점협력국으로 선정하고 유-무상 원조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온 바, OECD 통계 기준 2013~2018년간 누적 유-무상 원조 총액 2위 공여국(유상 248.1백만USD, 무상 235.35백만 USD)으로서, 라오스 경제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 한국의 개발협력 1135억원 규모, 수도 비엔티안 메콩강변 제방사업 홍수 막고 시민들 환호

 

[질문] 한국의 개발협력 사업 중 라오스 사람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무엇인가?

 

한국의 對라오스 개발협력은 ㅿ물 관리 및 보건 ㅿ농촌 개발 ㅿ교육 ㅿ에너지 분야 등을 중심으로 2020년 기준 총 18개 기관이 약 1135억원 규모, 53개 사업을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지난해 코로나19 관련 2.3백만 USD 규모의 무상원조를 실시, 라오스의 코로나19 대응을 지원했으며, 향후 신남방정책 플러스를 통해‘포괄적 보건의료’분야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라오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개발협력 사업은 바로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 메콩강변 제방사업입니다. 우리의 유상원조로 2014년 완성된 제1차 비엔티안 메콩강변 제방은 우기 때마다 도시를 마비시킨 반복적인 홍수를 예방하였을 뿐 아니라, 시민들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었습니다.

 

동 사업으로 조성된 강변도로는 수도를 가로지르는 주요 교통로가 되었으며, 강변공원은 가족, 친구들이 함께 운동하고, 각종 문화 행사를 개최하는 휴식 공간이 되었습니다. 많은 비엔티안 시민들이 한국의 경제적ㆍ기술적 지원으로 이루어진 동 사업을 잘 알고 있으며 퇴근 이후, 주말의 삶이 변화한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힘입어 양국 정부는 올해 제2차 비엔티안 제방공사 착공을 앞두고 있으며, 향후 참파삭주 등 여타 지역으로 동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우리 대사관은 2차 비엔티안 제방공사 착공식에 맞추어 메콩강변축제를 개최하여 제방 사업의 성과를 소개하고, 메콩-한강 사진전을 비롯한 K-POP 및 한식 체험 기회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통룬 시술릿 현 총리 차기 당서기장 선출...새마을 운동 관심 ‘한-라오스’ 관계 점프업

 

[질문] 올 초 라오인민혁명당 전당대회에서 통룬 시술릿 현 총리가 차기 당서기장으로 선출되었다. 통룬 당서기장 정권 하 한라 관계 전망은 어떠한가?

 

라오스는 5년마다 개최되는 전당대회 및 국회의원선거를 통해 차기 지도자를 선출하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개최된 제11차 라오인민혁명당 전당대회에서는 통룬 시술릿(Thongloun SISOULITH / 만 75세) 현 총리가 당서기장으로 선출되었으며, 그는 3월 22일 국회개원식에서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습니다.

 

통룬 신임 당 서기장은 부총리겸 외교장관 시절부터 수차례 방한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9년에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및 제1회 메콩 정상회담을 위해 부산을 방문하여 양국 간 주요 협력 사업들을 논의한 바 있습니다.

 

특히, 통룬 당 서기장은 총리 시절인 2019년 새마을 운동 시범마을을 방문하여 ‘농촌 주민들이 직접 사업에 참여하는 한국의 새마을 운동은 라오스의 농촌개발 정신과도 일맥상통하는 바, 라오스에 가장 적합한 농촌 개발 사업’이라고 호평하였습니다.

 

이처럼 한-라 관계의 중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고, 우리의 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추고 있는 통룬 당 서기장이 앞으로도 양국 관계 발전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대사관, 임시 항공편 운행 및 라오스 내 백신 접종 동향 ‘소통’ 강화

 

[질문] 라오스 내 코로나19의 확산 및 방역ㆍ백신 정책 현황은 어떠한가? 현지 교민들과 대사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가?

 

라오스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세가 시작된 직후부터 ㅿ국경폐쇄 ㅿ방문비자 발급중단 ㅿ외국인 입국금지 등 철저한 방역 정책을 실시하여 현재까지 비교적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3.25. 기준 누적 확진자 총 49명).

 

현재 라오스 정부는 중국, 러시아 등의 원조를 통해 확보된 백신을 우리 교민을 포함한 국내 체류자들에게 무료로 접종하고 있습니다. 최근 COVAX도 라오스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48만회분 지원을 확정하였습니다. 라오스 정부는 추가적인 국제사회의 지원을 통해 올해 말까지 국민의 20%에 대한 백신접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라오스의 강력한 코로나19 예방조치와 적극적인 백신 정책에도 불구하고, 정기적인 국제항공 운영 중단과 관광산업의 침체는 현지 거주 교민뿐 아니라 라오스를 오가며 사업과 생활을 영위하시던 우리국민들에게 여러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대사관은 재라오스한인회와 협력하여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보급하고, 라오스 내 코로나19 상황 및 신규 제한조치 등을 신속히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식업에 종사하시는 우리 교민을 지원하기 위해 대사관의 한식 관련 사업을 확대하기로 하는 등 어려운 시기를 함께 헤쳐나가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편 ‘재외동포 파트너십 행사’의 일환으로 건강, 사업경영, 자녀교육 관련 특강을 개최하고, ‘라오스 청년 회의소’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등 차세대를 포함한 동포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대사관은 임시 항공편 운행 및 라오스 내 백신 접종 동향 등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교민 사회와의 활발한 소통을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 임 대사가 강추 라오스 숨겨진 명소-음식은?: 왓푸-참파삭 유적-쌀국수 ‘카오삐약’

 

[질문]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라오스를 방문하려는 우리 국민들에게 대사님이 추천하는 라오스의 숨겨진 여행 명소와 음식은 무엇인가?

 

9~13세기 인도차이나반도를 호령한 크메르 제국의 ‘제2의 앙코르와트’가 라오스에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11세기 경 전통신앙, 힌두교, 불교의 공동 성지인 ‘왓푸-참파삭 평원’에 건설된 이 크메르 유적지는 천년의 시간 동안 종교적, 문화적 정수를 고이 간직해왔습니다.

 

특히 성스러운 산 링가파르바타(Linga-parvata)와 신전, 수행자들의 숲, 그리고 고대 길과 도시들이 우주를 상징하는 메콩강으로 둘러싸여 있는 형상은 힌두교 세계관 ‘만달라(Mandala)’를 그대로 축소해 놓은 듯합니다. 2001년 유네스코는 동 유적지의 보편적 가치와 보존 필요성을 인정하여 ‘참파삭 문화경관 내 왓푸 사원과 고대 주거지’라는 명칭으로 이를 ‘유네스코 문화경관 유산’으로 지정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시다 공주의 방’이라는 뜻을 가진 ‘홍낭시다(Hong Nang Sida)’는 앙코르와트로 향하는 고대 성지 순례길이 시작되는 지점에 위치해 있는데요. 동 사원은 2013년 우리의 첫 번째 문화재 ODA 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어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복원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무너진 사원의 해체조사 중 힌두교 여신상 ‘금동요니’가 출토되어 동 사원의 역사적 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리며 세간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한편 ‘금강산도 식후경’이라 많은 관광객들이 라오스식 쌀국수를 찾으실텐데요. 수도 비엔티안에 ‘카오삐약(맑은 고기육수를 사용한 쌀국수)’이 있다면, 루앙프라방에는 ‘카오써이(양념과 고명을 올린 쌀국수)’가 있지요. 라오스를 여행하시며 지역별 특색을 담은 쌀국수를 즐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라오커피’를 추천합니다. 라오스 볼라벤 고원에서 재배된 원두는 맛과 향이 특히 뛰어나 오늘날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모쪼록 하루 빨리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되어, 라오스에서 많은 한국 기업들이 좋은 성과를 거두고, 가족과 친구들이 즐겁게 여행하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임무홍 대사 프로필

 

임 무 홍 (林 武 弘)

생년월일 1953. 1. 25.

학력 1978. 2. 서울대 약학과 졸

주요경력

2017년~현재 라오스 사반나켓주 깜빠내여민락자선모자병원 병원장

2017년~현재 사단법인 열린포럼 상임대표

2018년~현재 사단법인 아름다운사람들 이사장

2018년~현재 약사포럼 여민락 상임부회장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