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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멕시코 자동차 시장에서 최대 공급처로 부상

중국 자동차가 1위, 미국 자동차가 2위 기록
라틴아메리카 지역에서도 중국 자동차 약진

 

중국의 저가형 자동차가 멕시코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2022년 중국 자동차는 멕시코의 1위 공급 국가가 되면서 미국을 2위로 밀어냈다.

 

멕시코는 2022년 1~11월동안 세계 각지에서 총 65만 1,710대의 자동차를 수입했고 이중 23.6%인 15만 3,707대가 중국에서 제조된 자동차다.

 

중국에서 제작된 자동차 브랜드는 총 8개 브랜드이며 이 중 5개가 중국 자체 브랜드다.

 

지난 2021년에는 인도가 멕시코의 1위 자동차 공급국이었지만, 미국이 다시 치고 올라왔으나 2022년이 끝나는 시기가 되자 중국이 선두에 서게 됐다.

 

2022년 1~11월 인도가 61,917대로 5위를 차지했고, 미국은 멕시코 시장의 2위 자동차 공급국으로 92,591대, 브라질이 88,592대로 3위, 일본이 65,714대로 4위를 기록했다.

 

중국의 베이징자동차, 치루아자동차(CHERY), 밍줴(MG), 지리자동차, 그리고 비야디(BYD)가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다.

 

멕시코 시장에서 2022년 자동차 판매 선두주자로 꼽히는 GM의 전략 중 하나가 미국 생산 차종 외에 중국 생산 차종이 멕시코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다.

 

미국 자동차 브랜드 GM은 중국 상하이자동차그룹과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합작법인을 통해 중국에서 자동차를 수입하면서 멕시코는 중국 자동차 기업의 주요 시장이 됐다.

 

S&P 기르도 비르도소 글로벌오토아메리카 연구‧분석 부사장은 “중국 브랜드의 존재가 멕시코 시장에서 전기차 보급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이것이 우리가 앞으로 5년간 보게 될 추세.”라고 말했다.

 

S&P 라미레스 사장은 “멕시코뿐 아니라 라틴아메리카 전역에서 중국 자동차에 대한 시장 수용도가 높아지는 상황을 봤다. 중국 자동차의 성공은 품질과 디자인 수준, 제품의 신선함에서 비롯됐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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