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6일 네이버웹툰이 네이버 시리즈의 무협 웹소설 ‘화산귀환’(글 비가)의 누적 매출이 4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 수치는 웹툰은 포함하지 않은 웹소설 IP 단독 매출만으로 집계된 수치다. 2022년 7월 누적 매출 300억원을 달성한지 7개월만에 네이버 웹소설 자체 역대 최대 매출 규모 기록을 갱신했다. 무협 웹소설 ‘화산귀환’은 2019년 4월 네이버시리즈에서 독점으로 처음 선보였으며, 지금까지 총 1,449편이 연재되는 동안 실시간‧일간‧주간‧월간 랭킹 1위 기록, 총 누적 다운로드 수 4억 9,000만 뷰를 돌파했다 네이버시리즈가 2022년 한 해 동안의 이용자 열람 이력을 분석하여 지난 12월 발표한 리포트에서는 웹소설 ‘화산귀환’의 연간 매출이 200억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웹소설 ‘화산귀환’은 천하삼대검수 중 일인인 매화검존 ‘청명’이 마교의 교주인 ‘천마’의 양패구상(兩敗俱傷)한 ‘대산혈사’ 후에 100년의 시간을 넘어 어린아이로 환생한 ‘청명’이 망해버린 자신의 문파 ‘화산파’를 부활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을 담았다. 연재 초반부터 무협 팬들 사이에서는 친숙한 소재를 개성있게 표현한 재밌는 작품으로 평가받으며 인기
태국인은 어느 나라 영화·-드라마를 가장 좋아할까? 지난 7일 태국 마히돈대가 18세 이상 태국인 1000명 이상을 상대로 설문조사 발표가 눈길을 끌었다. ‘소프트 파워, 어떻게 하면 큰 효과를 낼 수 있을까’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실시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는 ‘영화·드라마를 가장 좋아하느냐’는 질문에 한국 42.1%이 미국 32.1%과 중국 15.2%를 제쳤다. 태국인들은 한국 영화와 드라마를 좋아하는 이유로 ‘내용이 감동적’, ‘미남·미녀 배우가 출연’, ‘친숙함’을 들었다. 태국에서는 넷플릭스로 방영에서 비영어 드라마 1위에 오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우영우)는 시청자들이 주인공이 자주 먹던 김밥을 찾았다. 역시 동남아에서 빅히트해 태국인들 사이에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을 높인 ‘이태원 클라쓰’ 등 한류의 중심이기도 하다. 해외 음악·아티스트 선호도에서도 한국 31.4%이 미국 45.2%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영국 8.7%으로 조사됐다. 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 소프트파워 영향력이 가장 큰 국가는 미국 45%이라고 답한 태국인이 가장 많았다. 중국이 27%로 2위, 한국은 13%로 3위였다. 일본(8%), 영국(6%)이 그다음이었
1인 밴드 ‘KRP’가 5곡으로 구성된 1집 앨범 ‘The Early KRP Cookbook’를 발매했다. 앨범은 ▲ (It Takes Time To Create) Magnum Opus ▲ Daydreamed ▲ Tipsy ▲ Doomed ▲ 빈 정상 (Empty Apex)의 5개 곡으로 구성됐다. KRP는 이 5곡을 5개의 소리, 5개의 요리로 비유하면서 ‘들리는 오미자차’를 앨범의 컨셉이라고 표현하며 각각의 곡들을 색다른 맛들로 정의할 수 있다고 비유했다. 다만, KRP가 컨셉 앨범을 별로 안좋아하는데, 이번 앨범도 작업물들을 모아 보면 처음 의도와 다르게 컨셉이 정해지는 케이스라고 이번 앨범을 설명했다. 앨범 곡 숫자가 5곡인 것도 첫 미니 앨범이 6곡, 그 다음엔 4곡 이었으니 이번엔 5곡이어야 한다는 강박증을 탈피하고 싶었던 의도로 시간을 뒀으나 결국 5곡으로 정해줬다는 후일담도 전해줬다. KRP(Kevin's Retirement Plan)은 학창시절 사용한 영문이름인 ‘케빈(Kevin)’을 차용한 ‘케빈의 은퇴계획’이라는 이름의 밴드다. SNS상에서는 ‘뭐든지 섞고 말이 된다 우기는 밴드’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소개를 하고 아트락/포스트펑크 장르를
지난 10월 23일 토요일(현지시각)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덴버협의회가 미국 콜로라도 주(州)의 오로라(Aurora) 시에서 매년 10월 21일을 한복의 날로 제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11일 오로라 시의회는 한복의 날 선언문을 채택했으며, 선언문을 시청 회의실에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에 전달했다. 외국에서 한복의 날을 선포한 도시는 이로써 3번째가 됐으며, 첫 번째는 뉴저지주 테너플라이, 2번째는 뉴저지주 콜러스터다. 민주평통 덴버협의회(회장 국승구)는 “대한민국을 대신해 지속적으로 공공외교를 펼친 끝에 뜻 깊은 결과를 얻었다.”면서 “10월 21일 오로라시청 시의회 회의실에서 ‘한복의 날’ 제정선언문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민주평통 덴버협의회는 오로라시의 한복의 날 선포를 기념하기 위해 현지인 등을 대상으로 한 한복 체험 행사와 문화 공연을 열었다.
“뚜루루뚜루 아기상어(Baby Shark), 구전 동요는 저작권이 없다.” 유튜브 조회수 90억으로 전체 통틀어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한국의 인기 동요 ‘상어가족’(아기상어)가 저작권 소송에서 23일 승소했다. 스마트스터디가 유아교육콘텐츠 핑크퐁을 통해 2015년 출시한 동요 ‘아기상어’는 쉬운 가사와 반복적인 멜로디로 중독성을 일으켰다. 이 동요와 함께한 춤영상(Baby Shark Dance)이 현재 유튜브 누적조회 90억회를 넘겨 역대 1위를 기록했다.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에 오르기도 했다. 소송은 미국 동요 작곡가 조니 온리(조나단 로버트 라이트)가 상어가족을 만든 한국 스마트스터디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했다. 조니 온리는 2011년 자신의 동요 ‘베이비 샤크’가 구전동요에 고유한 리듬을 부여해 리메이크한 2차 저작물인데 “상어가족이 이를 표절했다”고 주장하며 2019년 3월 한국 소송을 제기했다. 스마트스터디는 “북미권의 구전동요를 편곡해 상어가족을 제작했다. 조니 온리 저작물과는 무관하다. 구전동요는 저작권이 없어 저작권 침해가 인정하지 않는다”고 맞섰다. 조니 온리 측은 한국에서 선임한 소송대리인을 통해 지난달 소송을 취하하겠다는 생각을
글로벌 OTT 기업인 넷플릭스가 한국 콘텐츠 지원에 5500억을 장전했다. 넷플릭스의 한국-아시아 지역 콘텐츠를 총괄하는 김민영 총괄은 2021년 콘텐츠 라인업 행사에서 넷플릭스가 한국 콘텐츠 제작 및 확보에 5억 달러(한화 약 554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넷플릭스의 전세계 유료 가구수는 2억 가구 이상으로 한국은 280만 가구가 유료로 넷플릭스를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년간 넷플릭스는 ‘옥자’, ‘승리호’, ‘킹덤’, ‘인간수업’, ‘스위트홈’ 등의 한국 콘텐츠에 투자한 누적 투자금이 7700억 원에 달했다.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는 투자 대비 산출이 훌륭하기 때문이다. 가장 최근 서비스된 ‘스위트홈’은 28일만에 2200만 가구가 동시에 시청했다. 글로벌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류 콘텐츠의 연속적인 성공행진에 넷플릭스는 장르와 포맷을 불문하고 한국 콘텐츠에 적극 투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021년에도 박현진 감독의 로맨스 영화 ‘모럴센스’와 정병길 감독의 액션 영화 ‘카터’ 등 2편의 오리지널 한국 영화 제작에 투자한다.
‘짜파구리’ 요리 영상으로 미국인들에게 요리법을 알린 미국 배우가 한류 홍보 유공자 표창을 받았다. 주 로스앤젤레스 한국문화원은 5일(현지 시간) 미국 배우 겸 가수인 오브리 밀러에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의 ‘해외문화홍보 발전 유공자’ 표창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밀러는 LA 문화원과 함께 한식과 한국 관광을 홍보하여 미국에 알리는 역할을 해왔다. 밀러는 ‘짜파구리’ 요리법과 한국 편수 만두, 버섯 강정 등 한국 향토 음식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하여 SNS(소셜네트워크)으로 본인을 구독하고 있는 43만 명의 팔로어와 공유했다. '방탄소년단'의 팬인 밀러는 2019년 LA에서 열린 ‘K팝 월드 페스티벌’ 행사에서 BTS의 노래 ‘페이크 러브’로 커버댄스 부문 1등을 차지하는 등, 평소에도 한류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드러내 왔다. 밀러는 “K-POP으로 시작된 한국 문화 사랑이 한식-한국어로까지 이어졌고 현재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에서 한국어를 제2 전공으로 배우고 있다”며 “한국은 정말 매력적인 나라”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국 콘텐츠기업들 이제 신남방 국가로 진출합시다." 서울산업진흥원(SBA)은 ‘2020 신남방 비즈니스 위크’에서 ‘SPP-신남방 온라인 비즈 매칭’ 상담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행사에는 서울시 홍보대사인 ‘핑크퐁’과 ‘아기상어’ IP가 분위기를 띄웠다. 이번 상담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장기화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콘텐츠 기업 등을 대상으로 신남방국가 타깃 수출 판로 개척 및 해외 바이어와의 네트워킹 확장 지원을 위해 SBA와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수입협회, 아세안문화원이 공동으로 주관했다.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날 상담회에서 SBA는 수년간 쌓아온 비즈 매칭 노하우와 SPP 플랫폼 매칭 시스템을 바탕으로 콘텐츠 기업들이 바이어와 네트워킹, 판로 개척 등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기획했다. 특히 국제콘텐츠마켓 SPP 등 국내외 마케팅 지원 사업으로 SBA와 인연을 맺은 스마트스터디는 이번 신남방 비즈니스 위크 온라인 비즈 매칭을 통해 서울시 홍보대사인 ‘핑크퐁’과 ‘아기상어’ IP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동남아 국가 수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박보경 SBA 전략산업본부장은 “이번 신남방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