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네이버 웹소설 ‘화산귀환’, 누적 매출 400억 원 돌파

역대 최대 매출 규모 기록 갱신
300억 달성 7개월 만에 네이버 웹소설 최대 매출 규모 기록 갱신

지난 2월 6일 네이버웹툰이 네이버 시리즈의 무협 웹소설 ‘화산귀환’(글 비가)의 누적 매출이 4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 수치는 웹툰은 포함하지 않은 웹소설 IP 단독 매출만으로 집계된 수치다.

 

2022년 7월 누적 매출 300억원을 달성한지 7개월만에 네이버 웹소설 자체 역대 최대 매출 규모 기록을 갱신했다.

 

무협 웹소설 ‘화산귀환’은 2019년 4월 네이버시리즈에서 독점으로 처음 선보였으며, 지금까지 총 1,449편이 연재되는 동안 실시간‧일간‧주간‧월간 랭킹 1위 기록, 총 누적 다운로드 수 4억 9,000만 뷰를 돌파했다

 

네이버시리즈가 2022년 한 해 동안의 이용자 열람 이력을 분석하여 지난 12월 발표한 리포트에서는 웹소설 ‘화산귀환’의 연간 매출이 200억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웹소설 ‘화산귀환’은 천하삼대검수 중 일인인 매화검존 ‘청명’이 마교의 교주인 ‘천마’의 양패구상(兩敗俱傷)한 ‘대산혈사’ 후에 100년의 시간을 넘어 어린아이로 환생한 ‘청명’이 망해버린 자신의 문파 ‘화산파’를 부활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을 담았다.

 

연재 초반부터 무협 팬들 사이에서는 친숙한 소재를 개성있게 표현한 재밌는 작품으로 평가받으며 인기를 끌었으며, 특히 주인공 청명이 자신의 문파인 화산파를 소위 군기를 잡으며 훈련시키는 모습은 명문정파인 화산파를 ‘화산채’라는 별명으로 불리게 할 정도도 독자들에게 정감가는 모습으로 다가오며 인기를 끌었다.

 

2021년 동명의 웹툰이 네이버웹툰 플랫폼을 통해 연재가 시작되자 원작 자체 경쟁력과 함께 웹툰이 시너지를 내면서 웹소설 누적 조회 수가 급증하면서 유료 결제 매출 역시 꾸준히 증가해 2022년 연간 매출 200억을 달성했다.

 

네이버시리즈는 웹소설 작가들에게 유료화 모델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시리즈와 네이버웹툰의 구매 내역이 연동돼 이용자들이 앱을 편히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췄다.

 

플랫폼 간 독자가 편입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뤄내면서 웹소설의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작품이 모두 흥행하며 두터운 팬덤을 바탕으로 IP 확장 사례마다 흥행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지난 12월부터 시작된 ‘화산귀환 오디오드라마 시즌2’ 크라우드 펀딩은 목표액 8,000만 원의 9배에 가까운 7억 원으로 마감했다.

 

그에 앞선 6월 하루만에 4억 원이 모여 화제가 되었던 웹소설 단행본의 최종 모금액은 12억 8,000만 원이다.

 

웹툰 ‘화산귀환’은 지난 1월 만화책으로 정식 출간되어 주요 서점 베스트셀러 종합 10위권에 오르기도 했다.

 

약 20일간 판매되었던 ‘화산귀환’ 모티브의 향수는 네이버웹툰 온라인 브랜드 스토어인 ‘웹툰 프렌즈’에서 판매량 1만개를 돌파하면서 웹툰 프렌즈 스토어에서 판매된 단일 IP 기반 품목 중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

 

네이버시리즈 웹소설 박제연 총괄 리더는 “‘화산귀환’은 압도적인 매출 규모와 전무후무한 성과를 만들며 웹소설의 높아진 가치를 증명한 작품.”이라고 “네이버웹툰은 IP 밸류체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 기회를 창출해 웹소설 IP가치 극대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