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설공단이 자갈치시장에 도입을 추진 중인 ‘대화형 AI 안내로봇’이 최근 부산정보산업진흥원(BIPA)이 주관하는 ‘AI기업 사업화 지원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지역 AI 기술 보유 기업의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공공부문에 실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공모 프로그램이다. 부산시설공단은 해당 공모 선정을 통해 AI 기반 공공서비스 실증에 본격 착수하게 됐다. 도입이 추진되는 AI 안내로봇은 자갈치시장 내 방문객을 대상으로 안내, 길찾기, 상점 정보 제공 등 대화형 서비스를 지원하며, 보다 스마트한 고객 응대를 통해 시장 이용 편의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이번 공모 선정으로 약 3,500만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두는 동시에, 지역 AI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민관 상생모델을 실현한 점에서도 의미를 더했다. 부산시설공단 이성림 이사장은 “이번 AI 안내로봇 도입을 계기로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혁신을 추진하고, 지역 혁신기업과의 상생을 통해 글로벌 AI 선도도시 부산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지난 4월 14일 KT&G가 최근 경북지역 산불피해를 입은 잎담배 농가를 돕기 위해 기부금을 전달하고, 피해 농가의 복구지원을 위한 잎담배 모종이식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 사업에서는 경북지역의 잎담배 피해 농가 17곳이 수혜 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기부금은 피해 규모에 따라 농가별 차등 지급될 예정이다. 또한, KT&G 원료사업실·김천공장 소속 임직원 봉사단은 경북 영덕군 영덕읍의 피해 농가를 직접 방문해 약 1만㎡(약 3,000평) 규모의 농지에 잎담배 모종 18,000주를 이식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모종 이식은 잎담배 농사의 결실을 좌우하는 중요한 작업으로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루어져 많은 일손이 필요하다. 특히, 올해는 산불 피해까지 더해지며 잎담배 농가들은 인력 부족과 동시에 재정적 어려움까지 겪고 있는 상황으로, KT&G는 신속한 지원을 통해 피해 복구 활동에 힘을 보탰다. 앞서, KT&G는 산불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북 의성, 경남 산청・하동, 울산 울주 등 피해 지역 주민들을 돕기 위해 성금 5억 원을 긴급 지원했다. 자회사인 KGC인삼공사도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1억 원 상당의 정관장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비야디(BYD)가 5분만에 충전이 가능하다는 전기 자동차(EV) 제품군을 공개했다. 지난 3월 18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BYD는 일반 자동차의 연료 주입 시간과 동일한 5분만에 400㎞ 주행에 필요한 충전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EV 제품군을 공개했다. 비아디(BYD)는 회장 겸 설립자인 왕찬푸는 이날 새로운 배터리 및 충전 시스템이 새로운 한L 세단에서 5분만에 약 400㎞의 주행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제조업체는 4월달에 새로운 기술을 탑재한 차량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EV 충전 시간이 내연기관 사용 차량의 주유 시간처럼 짧아질 수 있다면, EV 사용이 확대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맥쿼리 캐피털의 중국 자동차 책임자 유진 샤오는 “EV 도입의 주요 장애물 중 하나인 충전 속도를 직접 해결함으로써 BYD는 고객이 내연기관에서 EV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고 평가했다. BYD는 업그레이드된 EV를 제공하기 위해 중국 전역에 4,000개 이상의 충전소를 건설하기로 했다. 이는 15분에 275㎞의 주행 거리를 추가할 수 있는 테슬라의 슈퍼차저를 앞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테슬라는 전세계적으로 65,0
지난 3월 18일 외식 사업자용 식자재 오픈마켓 ‘식봄’을 운영하는 ‘마켓보로’가 채소의 품질이나 신선도에 대해 회원들이 불만족할 경우 조건 없이 전액 환불해 주는 ‘싱싱보장제’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마켓보로는 온라인 신선 채소 구매에 대한 신뢰를 더 높이기 위해 싱싱보장제를 마련했다. 판매 회원사에 따라 전액 환불, 또는 쿠폰으로 100% 보상하는 방식이다. 현재 식봄 매출 중 신선 채소가 차지하는 비중은 16%로 주요 매출원 중 하나로 품목을 살펴보면 양파, 마늘, 대파, 양배추 등이 판매량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외식업에 필수 제품들인 만큼 신선도가 매우 중요하다. 식봄에서의 신선 채소 판매액은 지난 2024년 2월 5억 6,060만 원에서 2025년 2월 24억 4,078만 원으로 4.3배 뛰었다. CJ프레시웨이, 대상주식회사, 동원홈푸드 등 기존 주요 유통사에 농협공판장까지 입점하면서 품질 좋은 농산물을 다양하게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마켓보로는 최근 채소 가격 급등으로 외식업 사업자들의 부담이 커진 것을 감안해 주요 채소를 시장가보다 싸게 파는 특가 행사도 4월 말까지 진행한다. 마켓보로 관계자는 “싱싱하지 않으면 보상하겠다는 게 핵심이
글로벌 지급결제기업 비자(VISA)가 발급 솔루션, 판매자용 승인 솔루션 등 부가가치서비스(VAS)를 미래 신산업으로 본격 육성에 나서 소비자 결제 분야에 치중됐던 기존 사업 모델을 보다 다각화할 계획이다. 지난 3월 3일 비자(VISA)는 ‘인베스터 데이 2025’에서 이같은 중장기 사업계획을 밝혔다. 비자는 이번 설명회에서 처음으로 VAS 사업에 대한 구성 정보를 공개했다. 비자는 발급, 승인, 리스크 관리 및 보안, 자문 등 분야에서 신규 사업을 펼칠 예정으로 특히 발급 솔루션 부문에서의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지난 2024년 인수한 클라우드 기반 발급 프로세서 및 코어 뱅킹 플랫폼인 피스모(Pismo)를 통해 금융 기관이 실시간으로 자금을 수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급 솔루션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지난 2024년 기준 비자의 VAS 매출은 88억 달러에 달한다. 비자의 발급 솔루션 분야 매출은 3억 달러로 아직 전체 시장 규모의 1% 수준에 불과하다. 비자는 발급 솔루션 분야의 시장 규모가 125억 달러에 이르는 만큼 향후 추가적인 시장 침투가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비자 측은 VAS 분야가 매년 20%에 달하는 매출 신장
지난 2월 25일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중소기업의 우수성・가능성 등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 ‘제16회 중소기업 바로알리기 IDEA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접수 기간은 이달 24일부터 3월 21일까지이며, 공모 분야는 포스터, 영상 2개 부문이다. 고등학생, 대학생 및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 세부 주제는 ▲중소기업의 사회경제적 역할・중요성・가치 ▲중소기업 편견(인식) 개선 ▲중소기업 취업을 통한 커리어 개척 사례 등이다. 중소기업의 긍정적 이미지와 다양성을 보여주고, 좋은 일터 및 경력의 디딤돌로써 중소기업의 가능성을 작품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면 된다. 응모된 작품 중 타당성, 활용도,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선정된 수상작은 4월 말에 발표될 예정이다. 수상자들에게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고용노동부 장관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등 상장과 함께 소정의 상금이 수여된다. 수상작은 5월 셋째 주 중소기업주간 동안 여의도 중기중앙회에 전시되는 등 중소기업 인식개선 홍보 활동에 활용된다. 중기중앙회 이명로 인력정책본부장은 “중소기업은 근로자의 약 81%가 일하고 있는 우리 국민들의 현실적
지난 2월 21일 ‘NH농협손해보험’(이하 ‘농협소노’)은 코레일관광개발과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 용산구 코레일관광개발 본사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송춘수 농협손보 대표이사와 권백신 코레일관광개발 대표이사 등 양사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쌀 소비량 감소와 쌀값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양사는 임직원 대상 아침밥 먹기 캠페인 실시, 우리 쌀 소비 확대 활동을 주요 협력 과제로 삼고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협약 이후 송 대표를 비롯한 농협손보 임직원은 코레일관광개발 임직원 200명에게 우리 쌀을 전달하고 아침밥 먹기를 장려했다. 농협손보 송춘수 대표는 “업무협약에 동참해주신 코레일관광개발 측에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농협손보는 ‘쌀 소비 촉진 운동’을 적극 추진해 우리 농업 지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지난 2월 18일 (사)벤처기업협회 대구경북지회(이하 ‘KOVA 대경지회’)가 인터불고호텔 대구 레이디스홀에서 ‘제15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정기총회에서는 2024년도 사업결산과 회계결산, 감사결과에 대한 승인과 2025년 연간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회원사들에게 보고하고 승인받았다. 2025년 사업계획에는 회원사들을 위한 ‘모의 IR대회’ 등이 예정되어 있다. 또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의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제도’를 소개하는 기회도 가졌다. 이날은 회원사 간의 ‘비즈니스 매칭대회’도 진행했다. ‘비즈니스 매칭대회’는 KOVA 대경지회의 회원사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적극적인 홍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협회는 사전 신청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를 원하는 기업들의 정보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모아서 소책자로 제작해 제공했다. KOVA 대경회 권원현 회장은 “회원사들이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요구가 굉장히 많은 편이다. 이번 행사에 대해서 회원사들이 서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어떤 제품을 만드는지에 대해서 잘 알 수 있었던 기회였다고 평해주셨다.”면서 “앞으로도 회원사들이 많은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