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이 ‘넷마블견학프로그램’을 참가연령 확대하고 게임 탐험대로 명칭을 변경한다. 지난 4월 20일 넷마블문화재단에 따르면 2025년 게임 탐험대는 게임 진로에 관심 있는 청소년(대학생 포함)을 대상으로 게임산업 현장 방문을 통해 게임직군에 대한 이해를 돕고 미래 설계에 밑바탕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6년부터 10년째 진행해오고 있다. 기존 견학프로그램이란 명칭을 올해부터 게임 탐험대로 변경했으며, 초등학생 및 성인(기업/기관) 대상으로 연령 범위를 확대했다. 2025년 게임 탐험대는 5월부터 11월까지 넷마블 사옥에서 진행되며, 게임 진로에 관심 있는 초・중・고등학생・대학생, 성인(기업/기관)이라면 최소 10인 이상의 단체로 신청할 수 있다. 지난 3월 넷마블게임박물관 개관을 맞아 프로그램에 박물관 관람이 포함돼 유료로 진행되며, 참여 신청은 5월 2일까지 넷마블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결과는 개별 안내한다. 넷마블은 게임 탐험대를 통해 ▲넷마블 사옥 라운딩 등 게임산업 현장 방문 ▲넷마블게임박물관 관람을 통한 게임 역사 학습 및 체험 ▲기업 소개 및 게임 직무 강의 ▲자체 개발 게임직무 보드게임 체험 ▲아동・청소년 및 학생
미국의 관세 부과로 미국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들이 연간 10억 달러(원화 약 1조 4,300억 원) 이상의 비용 부담을 추가로 떠안게 될 전망이다. 지난 4월 15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3대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램리서치 ▲KLA를 비롯한 업계 경영진은 지난 주 미국 정부 당국자들과 관세로 인한 부담 문제를 논의했다. 장비업체들은 대형 업체는 기업당 연간 3억 5,000만 달러(약 5000억원)의 추가 비용이 생기는 것으로 추산했다. 온투 이노베이션과 같은 상대적으로 작은 업체들도 수천만달러의 비용 상승이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추가 비용은 주로 반도체 장비를 중국 등 해외 시장에 판매하지 못해 발생하는 매출 손실과 제조 장비 부품의 대체 공급업체를 찾는 데서 발생한다. 복잡한 관세 관련 정책을 준수하기 위해 추가 인력을 채용하는 것도 비용 상승 요인이다. 미국 국회의원들과 정부 당국자들은 관세정책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반도체 업계 경영진,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관계자들과 비용 문제를 논의했다.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첨단 반도체 제조 장비의 중국 수출을 억제하기 위해 일련의 규제를 해왔기 때
미국 반도체 업체 인텔(Intel)이 중국 고객사들에게 첨단 인공지능, AI 프로세스 중 일부 제품 판매에 허가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통보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의 보도에 따르면 인텔은 지난주 중국 고객사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중국으로 수출하는 칩의 경우 총 D램 대역폭이 1,400기가바이트 이상, 초당 1,100GB 이상 I/O 대역폭, 두 가지를 합쳐 초당 1700㎇ 이상이면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인텔의 가우디 시리즈와 엔비디아의 H20이 중국으로 수출되는 주요 반도체이며, 엔비디아 또한 미국 정부로부터 H20 칩을 중국에 수출할 때 당국의 허가가 필요하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한편, 엔비디아는 중국에 대한 미국의 수출 규제를 피하기 위해 기존 H100 칩의 성능을 낮춘 H20 칩을 제작해 중국에 수출해왔지만, 결국 H20 칩까지 수출 제한을 받게 된 상황이다.
‘엔비디아 대항마’로 평가받는 미국 반도체 기업 AMD가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반도체 생산 준비가 완료됐으며, 앞으로 인공지능(AI) 서버 생산도 미국 내에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4월 15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리사 수 AMD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타이완대학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 내 생산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며, AI 인프라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생산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AMD는 자체 공장을 보유하지 않는 ‘팹리스(fabless)’ 구조로 현재 대부분 칩 생산을 세계 최대 파운드리 기업인 대만 TSMC에 맡기고 있다. 이에 애리조나 공장 가동은 TSMC가 애리조나에서 생산하는 5나노 이하 공정 기반의 첨단 칩을 AMD가 미국 내에서 공급받는 형태가 가능성이 높다. ‘AI 칩은 국가 전략 자산’이라는 최근 미국 정부 기조에 맞춰 미국 내 생산 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애리조나 공장 가동으로 AMD가 미국 내 생산 비중을 확대하고, 지정학적 리스크를 줄이려는 전략의 일환이 될 것으로 보인다. AMD 수 CEO의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반도체에 대한 품목
지난 4월 10일 메사쿠어컴퍼니는 행정안전부의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시스템’ 구축 사업에 참여해 얼굴인식 AI(인공지능) 기술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 재외국민 신원확인증에 이어 네 번째로 추가된 모바일 신분증이다. 이로써 메사쿠어컴퍼니는 정부가 주관하는 모바일 신분증 구축 사업에 모바일 주민등록증까지 얼굴인식 기술을 공급하게 됐다.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는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공공・금융기관, 병원, 공항, 편의점 등 현행 신분증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서 동일하게 적용된다. 지난 3월부터 본격 발급을 시작했으며 휴대폰에 저장된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 본인확인을 할 수 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 시 얼굴인식 단계에서 스마트폰 카메라로 본인 얼굴을 촬영하고, 주민등록증 사진과 비교해 본인 일치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얼굴 정보 검출 단계에서 실제 얼굴 여부를 필터링하는 위변조 방지를 적용했다. 메사쿠어컴퍼니 이지훈 대표는 “향후 KYC(신원확인), DID(디지털 신원확인) 관련 시장이 고속성장을 할 것.”이라며 “이중 얼굴인식 기술을 통한 신원확인이 주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7일 코빗(Korbit, 대표 오세진) 산하 ‘코빗 리서치센터’(Korbit Research Center)가 국내 법인의 가상자산 시장 진출에 참고가 될 수 있는 보고서 ‘비트코인, 기업의 자산이 되다: 보유 전략부터 비즈니스 모델까지’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코빗 리서치센터는 미국 대표 가상자산 사업자인 코인베이스의 비즈니스 모델(SWOT)을 분석한 결과 국내 시장 역시 규제 역량 강화, 기관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 수익 구조 다변화의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제도적 기반 마련과 기관 고객의 본격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는 과도기에 있는 만큼 코인베이스 사례를 통해 준비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미국 상장법인들의 비트코인 보유 현황을 분석한 결과 비트코인을 보유한 기업들은 주로 가상자산 전문법인이며, 일반법인들도 자금 조달을 통해 비트코인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갤럭시 디지털’과 같은 가상자산 전문법인들은 사업 활동을 통해 획득한 비트코인을 보유하거나 유보 현금을 활용해 추가 매수를 진행해 왔다. 스트래티지가 전환사채와 주식 발행을 통해 조달한 대규모 자금으로 장기 보유 목적의 비트코인 축적 전략을 펼치면서, 이러한 전략을 벤치마킹하는 일반법인 또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사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이 자체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인 ‘라마4’(Llama4)'를 공개했다. 작년 4월 라마3를 선보인 이후 1년 만이다. 지난 4월 5일 메타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최신 라마4 제품군 중 ‘스카우트’(Scout)와 ‘매버릭’(Maverick)을 선보였다. 라마는 텍스트, 비디오, 이미지, 오디오 등 다양한 종류 데이터를 처리하고 통합할 수 있는 멀티모달 인공지능(AI) 시스템이다. 이중 스카우트는 긴 콘텍스트 처리 및 효율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매버릭은 특정 산업이나 응용 분야 등 더 넓은 범위 작업에서 높은 성능을 지원한다. 이들 모델은 모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제공된다. 메타 측은 라마4 스카우트와 매버릭이 “지금까지 자사가 개발한 모델 중 가장 진보한 버전이며, 멀티모달 기능 면에서 동급 최고 성능을 자랑한다.”고 강조했다. 이용자들은 메타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왓츠앱, 메신저,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AI 챗봇인 메타 AI 웹사이트 등에서 두 모델을 이용해 볼 수 있다. 다른 라마4 제품군인 ‘베헤모스’(Behemoth)라는 모델은 아직 학습 중인 상태로 공개되지 않았다. 오픈 소스로 제공할지도
지난 4월 4일 군생활 관리 올인원 플랫폼 ‘군돌이’가 중소벤처기업부 ‘2024 초기창업패키지’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서비스를 시작한 군돌이는 ▲전역일 계산기 ▲휴가・식단표 관리 ▲군인 커뮤니티 ▲위문편지 ▲우체국 배송대행 등 군인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왔다. 현재까지 누적 다운로드 수는 285만 건,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54만 명, 하루 평균 이용자 수는 13만 명에 달한다. 군돌이 관계자는 “이번 우수기업 선정은 군돌이가 군 복무 전・중・후 전 과정을 아우르는 디지털 사회 인프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로 해석된다.”고 전했다. 한편, 군돌이는 최근 간식 큐레이션 플랫폼 ‘스낵포’와 협업해 병사 전용 간식박스 서비스 ‘군돌이 스낵’ 출시를 앞두고 있다. 병사 맞춤형 간식을 앱 내에서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병영 내 복지 향상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군돌이 지준우 대표는 “군 복무를 낭비가 아닌 재도약의 기회로 바꾸는 것이 우리의 미션인 만큼, 앞으로도 군인의 삶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공신력 있는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