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중국발 소액 소포에 최소 200달러(원화 약 28만 원)의 관세를 예고한 가운데, 그 시행일이 다가오자 중국 전자상거래 업계가 가격 인상을 공지했다. 소액 소포 면세를 통한 상호관세 우회로가 막히자 기존 가격을 더는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 4월 16일 로이터 등에 따르면 중국의 온라인 소매 플랫폼 테무(Temu)와 쉬인(Shein)은 미국 고객에게 발송한 안내문에서 “오는 4월 25일부터 가격을 조정할 예정이니 현재 가격에 미리 구매를 권장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구체적인 가격 인상 폭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최근 글로벌 무역 규칙과 관세 변화로 운영 비용이 올랐다.”며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을 품질 저하 없이 제공하기 위해 이달 25일부터 가격을 조정한다.”고 말했다. 다만 여성 원피스 1벌 기준 6~91달러(원화 약 8,500원~13만 원) 가량인 현재의 가격 체계는 상당히 바뀔 전망이다. 양사는 10달러 미만 상품도 미국까지 무료로 배송하고 있다. 지난 4월 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발 800달러(원화 약 113만 원) 미만 소포의 면세 제도(de minimis) 폐지에 서명했다. 행정명령은 5월 2일 시행을 앞두고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추가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특히 중국을 대상으로 하는 보복관세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중국도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그중에서도 저장성이 가장 큰 충격을 입을 것으로 분석된다. 저장성의 대미 수출 의존도는 2024년 기준 71.4‰로, 중국 전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위챗 공식 계정 ‘즈구 트렌드’가 4월 11일 발표한 분석에 따르면, 저장성(71.4%) 광둥(68.3‰), 상하이(52.4‰), 장쑤(43.9‰), 푸젠(40.9‰), 산둥, 톈진, 충칭, 쓰촨, 허난 등이 상위 10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동부 연해지역이 미국과의 무역 의존도가 높았으며, 중부 내륙 지역도 국제 물류 체계를 기반으로 수출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저장성이 미국 수출에 유독 높은 의존도를 보이는 이유로는, 지역민의 적극적인 해외 진출 성향과 미국 시장에서의 높은 수요로 해석된다. 특히 이우 소상품 시장은 ‘미국 대선의 바로미터’로 불릴 정도로 미국 소비자들의 선호를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광둥성은 홍콩과마카오를 비롯해 동남아와의 지리적 인접성을 활용한 무역이 강점이이다. 장쑤・산둥은 일본・한국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상대로 막대한 관세를 부과하자 중국도 맞대응에 나서고 있다. 지난 트럼프 1기 행정부 때와 다른 점은 ‘물밑 협상’이 진행되던 1기와는 다른 분위기라는 점이다. 중국은 트럼프의 관세 공격에 하루 시차를 두고 동일한 수준으로 대응하면서 세계무역기구(WTO)에도 분쟁 해결 절차를 꾸준히 활용하고 있다. 갈등 유발자인 미국의 압박에 굴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하면서 동시에 공산주의 국가인 중국이 문제 해결의 열쇠가 자유무역 확대임을 강조하는 냉소적인 상황이다. 반대로 자유진영의 대표로 꼽히던 미국이 보호무역의 확대와 내수 부양을 통한 경제 체질 변화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볼 수 있다. 중국은 미국을 상대로 희토류(Rare Metal)의 무기화와 위안화 평가절하를 내세운다. 지난 4월 8일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관세의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환율을 조작한다고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비난 직후 중국은 보란 듯이 달러당 7.2위안 선을 허물며 ‘환율전쟁’도 감내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대미 보복 조치 대상에 희토류 원석은 물론 가공・정제 희토류까지 포함시켰다. 일부 미국산 농산품・가금육 제재 검토는 트럼프의 지지 기반을 겨냥하고 있다.
라인 플리케이션 운영사 라인야후(LY)가 지난해 불거진 사진 노출 오류 문제와 관련 일본 정부로부터 행정지도를 받았다. 지난 3월 29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총무성은 전날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야후 사장에게 전기통신사업법이 규정한 ‘통신의 비밀’과 관련해 철저한 재발 방지를 촉구하는 행정지도 문서를 전달했다. 지난해 11월 라인에서는 사진을 보존하는 '앨범' 기능과 관련해 다른 이용자 사진이 표시되는 일이 발생했다. 일본 안팎에서 약 13만 5000명이 이같은 오류를 경험했으며, 원인은 사진 처리 시스템을 갱신하는 프로그램 문제로 밝혀졌다. 총무성은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고 전기통신사업에 대한 신뢰가 크게 손상됐다.”고 지적했다. 라인야후 측은 “행정지도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재발·피해 확대 방지책을 철저히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24년에도 라인 앱 정보 유출을 계기로 행정지도를 송달하면서 자본관계 재검토 요구를 같이 내렸다.. 이 때문에 한국에서는 일본이 네이버로부터 라인야후 경영권을 빼앗으려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2024년 중반 최대 경제적・외교적 이슈로 부상했다. 라인야후 최대 주주는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설립한 합작
지난 3월 20일 중국인민은행은 사실상 기준금리로 금융기관의 대출금리 기준이 되는 우량대출금리(LPR 론프라임 레이트) 1년물을 3.10%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신화망(新華網)과 인민망(人民網) 등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이날 주택융자 금리 기준인 5년물 LPR도 3.60%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인민은행은 지난 2024년10월 LPR 1년물과 5년물을 0.25% 포인트씩 내려 3개월 만에 인하한 이래 LPR을 5개월 연속 그대로 뒀다. 경기회복 징후가 어느 정도 탄력을 받고 대출은행의 수익률이 지속적으로 축소하면서 인민은행이 2025년 적절히 완화한 금융정책으로 기조를 전환했음에도 당분간 추가 완화에 대한 필요성이 줄어 LPR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실제로 중국 경제지표는 지속적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시그널을 보내면서 제조업 활동과 산업생산, 소매매출 등이 개선 조짐을 나타냈다. 여기에 더해 중국 당국은 앞서 국내 소비촉진을 겨냥한 일련의 부양책을 내놓았다. 인민은행은 지난 3월 3번째 주에 금리와 예금 지급준비율을 적절한 시기에 내려 유동성을 풍부하게 유지하겠다고 공표했다. 다만 미중 채권 수익률 격차로 인한 압박을 받으면서 약세를 보이는 위안화(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ank of Japan)이 시장이 예상했던 대로 기준 금리를 0.5%로 동결하며 금리 슈퍼위크의 첫 포문을 열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따른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을 감안해 통화정책 유지 결정을 내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이번주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미국과 영국도 관세 정책 후폭풍에 대한 경계감에 동결을 선택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일본은행(BOJ)은 3월 18~19일 양일간 열린 통화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인 단기 정책금리를 연 0.5%로 유지하기로 정책위원 9명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앞서 일본은행은 지난 1월 정책금리를 0.25%에서 0.5% 정도로 인상했다. 지난 1월 금리를 인상한 만큼 경제와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인한 세계 경제 불확실성을 파악하기 위한 의도로 분석된다. 일본은행은 이날 회의 후 발표한 성명서에서 “일본 경제는 완만하게 회복되고 있지만, 부분적으로 약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소비자 지출은 완만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서 “각국 통상정책 움직임과 그 영향을 받은 해외 경제, 물가·자원 가격 동향 등 일본 경제・물가를 둘
일본 육해공 자위대 지휘를 통합한 '통합작전사령부'가 오는 24일 출범할 예정이다. 지난 3월 11일 일본 현지매체 NHK,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각의(국무회의)에서 통합작전사령부의 3월 24일 출범에 필요한 정령 개정, 사령관 인사를 결정했다. 나카타니 겐(中谷元) 방위상은 이날 각의 후 기자회견에서 통합작전사령부 발족으로 “상황에 맞는 방위 태세를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음과 동시에 동맹국・동지국 사령부와의 정보 공유, 운용 면에서 협력도 일원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통합 운용 실효성 향상, 도서부에 대한 기동 전개 능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통합작전사령부는 도쿄(東京) 이치가야(市谷) 방위성 내 240명 체제로 출범하며, 방위성의 명령에 따라 육해공 자위대의 모든 부대를 지휘・감독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통합작전사령부 수장인 사령관으로 나구모 겐이치로(南雲憲一郎) 내정자를 임명하고 3월 24일자로 발령한다고 밝혔다. 1989년 항공자위대에 입대한 그는 항공 막료감부 방위부장, 서부 항공방면대사령관을 거처 2023년 3월부터는 통합막료부(副)장(한국 합동참모본부 차장 격)을 맡아왔다. 나카타니 방위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 중국 비야디(BYD)가 유럽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월 6일 기후 테크 전문 매체 클린테크니카는 BYD가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유럽 부품업체 대상 대규모 공급망 회의를 개최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회의에는 380개 주요 부품 공급업체에서 500명 이상의 대표가 참석했다. BYD는 중국산 전기차 관세를 피하기 위한 ‘유럽 내 생산’ 전략을 강조하며 현지 부품업체와의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헝가리에선 전기 버스를 생산중인 비야디는 첫 승용차 생산을 목표로 공장도 건설 중에 있다. 2025년 연말에 첫 차량 생산을 시작할 예정으로, BYD는 이를 “유럽을 위한, 유럽에서 생산하는 차량.”이라는 범유럽 전략의 핵심으로 설명했다. BYD 스텔라 리 전무이사는 “유럽에 추가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며, 향후 18개월 내에 부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BYD는 특히 이탈리아를 주요 부품 공급망 중심지로 주목하고 있다. BYD 알프레도 알타빌라 유럽 특별고문은 “이탈리아 기업들은 국제 무대에서 독보적인 노하우를 갖고 있으며, 기술 전환기에 이동성 미래의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3월 3일 BYD는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