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정부투자펀드’에 대한 관리 강화에 나선다. 지난 1월 7일 국무원 판공청은 ‘정부투자펀드 고품질 발전 촉진에 대한 지도 의견’을 발표했다. 7개 방면 25개 조치로 구성된 지도 의견은 비시장적인 펀드 운영 방식과 업계 내 중복 투자, 경직된 자금 구성 및 평가 등에 대한 처방을 담고 있다. 장외시장인 ‘1급 자본시장’의 80%, 사모펀드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정부 기금을 손질한다. 효율적인 정부투자펀드의 관리 시스템을 확립해 정부투자펀드의 설립을 앞세워 외부 투자 유치를 금지하고 규모가 작은 현급 도시 정부가 펀드를 조성하는 것을 통제하는 내용이 골자다. 지방정부가 투자 유치를 위해 펀드를 조성하면서 중복 투자와 투쟈 약속이 파기되는 등 폐단(弊端)이 발생하면서 이루어진 조치로 해석된다. 2000년대 전후 베이징・상하이 등 주요 지방정부들이 벤처캐피탈(VC) 분야로 진출하면서 정부 주도 펀드 시대가 열렸다. 2023년 연말 기준 공공 성격 펀드의 누적 목표액이 13조 위안(원화 약 2,572조 7,000억 원)이었고 이 중 승인된 금액은 7조 위안(원화 약 1,375조 3,000억 원)이었다. 2023년 신규 등록된 사모펀드 7,383
틱톡(Tiktok)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ByteDance)가 미국의 중국 규제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의 AI 칩 확보에 나선다. 2025년 1월에 트럼프 행정부 2기가 출범하게 되면 반도체 규제는 더 강해질 전망이지만 바이트댄스는 규제에도 불구하고 AI 칩을 매입하는 것에다가 차선책으로 자체 AI 칩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지난 12월 30일 IT 매체 디인포메이션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2025년 70억 달러(원화 약 10조 3,000억 원)를 투자해 엔비디아의 AI 칩 ‘호퍼’ GPU를 조달할 계획이다. 조달 계획이 이루어지면 바이트댄스는 엔비디아 칩을 가장 많이 소유한 글로벌 기업 중 하나가 된다. 미국 행정부는 2022년 10월부터 중국으로 AI 칩 수출을 금지하면서 엔비디아는 현재 핵심 제품보다 성능을 한참 낮춘 GPU H20을 중국에 수출하고 있다. 바이트댄스는 이런 상황에서 제3국을 우회한 엔비디아 칩을 확보한 전략을 사용 중이다. 디인포메이션은 바이트댄스는 자사의 데이터센터를 동남아시아 지역인 말레이시아나 싱가포르 등지에서 설치하고 AI 칩을 비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바이트댄스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AI 챗봇 두바오(豆包)를 운영하고 있
중국의 차세대 076형 강습상륙함 ‘쓰촨함’이 진수했다. 쓰촨함은 사출기(캐터필트)를 갖춘 첫 강습상륙함으로 ‘드론항공모함’이다. 12월 30일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중국이 독자개발한 076형 강습상륙함인 쓰촨함이 지난 12월 27일 상하이 ‘후둥중화조선소’에서 진수해 시운전에 들어갔다. 만재 배수량 40,000여t에 2개의 함교(아일랜드)와 비행갑판을 설치한 쓰촨함은‘전자기식 사출기’와 ‘착륙용 포획 기술’을 적용해 ▲고정익 항공기 ▲헬리콥터 ▲수륙양용 장비 등을 탑재 가능하다. 강습상륙함은 여러 대의 헬리콥터가 동시에 이・착륙할 수 있도록 대형 비행갑판을 설치한 함정으로 LHD(Large landing Helicopter Doc)함이나 헬리콥터 항모로 불린다. 경항공모함과 유사한 역할을 하면서 상륙작전용 병력과 차량도 수송한다. 중국군은 현재 075형 강습상륙함을 실전 배치했다. 쓰촨함은 강습상륙함으로선 세계 최초로 전자기식 사출기를 설치했다. ‘전자기식 사출기’는 중국이 시험 항해 중인 3번째 항공모함 ‘푸젠함’에만 설치된 최신 장비다. 사출기를 이용하면 ‘고정익 항공기’는 물론이고 활주로가 필요한 ‘고정익 드론’도 대량으로 신속하게 발사할
세기의 자동차 기업 간 합병 사례로 기록될 일본 ‘혼다 자동차’와 ‘닛산 자동차’ 간 경영통합이 진행되는 가운데 합병효과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 시장에서 두 회사가 직면한 수요 감소와 과잉 생산 문제를 양사가 어떻게 최적화할지 여부가 핵심이 될 전망이다. 지난 12월 27일 블룸버그통신은 ‘닛산 구제가 혼다에는 희박한 희망일 수 있다.’는 제목의 보도를 통해 이번 합병 논의를 둘러싼 시장의 염려를 소개했다. 핵심은 양사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모가 확보될 수 있지만, 상호 보완적인 사업구조가 아니라는 점이 지적됐다. 맥쿼리증권의 제임스 홍 애널리스트는 “생산능력 최적화가 없는 합병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 것.”이라며 특히 “혼다와 닛산 모두 중국에서 심각한 과잉생산 문제를 안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컨설팅펌인 앨릭스파트너스의 닐 갱귤리 파트너는 “실제 지주회사를 통한 합병이 성사되더라도 그 효과가 나오는 데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이 정도 규모의 빅딜이면 (2026년 지주회사 출범 후) 합병 효과가 나오는 데 (최소)3~5년은 더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합병이 시장 논리보다 해외 자본으로부터
지난 12월 23일 일본 완성차 제조사 혼다와 닛산이 기본합의서를 체결하고 경영통합을 위한 본격적 협의에 들어간다. 2025년 6월까지 합병에 대한 최종 합의를 거쳐 2026년 8월까지 지주회사를 설립해 각사를 브랜드로 두고 도쿄 증권시장에 상장한다는 계획이다. 닛산 산하의 미쓰비시 자동차도 2025년 1월 말까지 지주회사에 합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2023년 기준 혼다는 398만 대, 닛산은 337만대를 판매해 지주회사가 설립될 경우 2023년 기준 730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한 현대자동차를 넘어선 완성차 지주사가 탄생하게 된다. 혼다 자동차 미베 토시히로 사장과 닛산 자동차 우치다 마코토 사장, 미쓰비시 가토 다카오 사장은 기자회견에서 합병 절차를 위한 이사회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닛산과 혼다는 신설되는 지주회사의 자회사로 편입하기 위해 도쿄 증권시장에서 상장 폐지된다. 신설 지주사의 사장은 혼다가 지명하고 사내이사와 사외아사의 과반 이상도 혼다가 지명하기로 했다. 합병을 위한 위원회 설치와 연구개발과 구매부문・생산부문에서 최적의 체제나 회사 명칭, 소재지 등도 고려대상이다.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인 ‘혼다 자동차’와 ‘닛산 자동차’가 합병을
대만 폭스콘(Foxconn)이 중국 본토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고 전기차 사업을 확장하기로 했다. 애플 최대 위탁 협력업체인 폭스콘(훙하이정밀공업)은 전기차 뿐 아니라 반도체, 로봇 등 수익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지난 12월 25일 폭스콘이 대만 증권거래소에 ‘폭스콘 신에너지 배터리(정저우)’에 6억 위안(원화 약 1,200억 원)을 투자한다고 공시했다. 이 자금은 중국 허난성 정저우에 배터리 공장을 짓는데 사용될 예정으로 설립된 공장은 대만 이차전지 공장에 이은 2번째 전기차 배터리 공장이 될 예정이다. 폭스콘은 인도에서도 배터리 공장 설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폭스콘은 위탁생산 전문기업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었다. 하지만 지난 2020년부터 전기차 제조 사업에 진출해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해 다른 제조사들의 제품을 만들어주는 전략으로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왔다. 지난 2022년 5월엔 미국 전기 픽업트럭 스타트업 로즈타운 모터스의 오하이오 공장을 2억3000만 달러에 인수했다. 2022년 11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 빈살만 왕세자가 의장으로 있는 사우디 국부펀드(PIF)와 전기차 합작회사 인 ‘시어(Ceer)’도 설립했
2025년 중국 부동산 위기가 5년째를 맞이한다. 중국의 경제를 침체기로 이끈 부동산 문제가 중국 밖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지난 12월 22일 블룸버그통신(Bloomberg)에 따르면, 중국의 주택 판매 침체가 계속되면서 부동산 개발업체들의 부채 상환 여건의 나이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매출액 4위의 중국 4위 부동산 기업 ‘완커’(VANKE)가 채무불이행, 디폴트(Default)의 신호가 울린 것이 대표적이다. 중국 금융당국은 주요 보험사들에게 완커에 대한 금융 노출 규모를 보고하라고 지시하면서 채무불이행을 피하기 위한 지원 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시도를 시작했다. 완커 경영진은 보험사를 돌면서 일부 사채에 대해 풋옵션을 행사하지 말 것을 읍소(泣訴)한다는 소식도 알려지고 있다. 중국의 부동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여파는 중국 본토 밖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홍콩 부동산 기업 ‘뉴월드개발’도 일부 대출에 대한 만기 연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홍콩에 본사를 둔 ‘파크뷰그룹’은 베이징의 부동산을 매물로 내놨다. 지난 6월 뉴월드개발은 총부채가 2,200억 홍콩달러(원화 약 41조 원)에 달해 20년만에 연간 소실을 처음으로 기록했다. 블룸버그는 이에 뉴월
지난 12월 19일 AP통신은 중국 배터리 제조소 닝더스다이(CATL)가 2025년 전기자동차(EV) 배터리 교환소 1,000개를 오픈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AP통신에 따르면 CATL은 2025년에 홍콩과 마카오를 포함해 중국에 배터리 교환소 1,000곳을 열겠다고 발표하면서 장기적 2030년까지 10,000곳까지 개설하는걸 목표로 삼았다. CATL 쩡위췬 회장은 “2030년까지 배터리 교체, 가정용 충전소, 공공 충전소가 시장을 나눠 가질 것”이라며 “더 편리하고 경제적이면서 안전한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말했다. CATL은 전기차 배터리 교환소 사업에서 중국 전기차 니오와 경쟁 중이다. 니오는 전기차 배터리 교환소를 5,000곳 이상 세우겠다고 밝힌 혔으며, 이미 2,700곳 이상을 개소했다. 전기차 배터리 교환소에서는 전력을 다 쓴 배터리를 새것으로 바꿔 끼우면 된다.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기다릴 필요가 없어 시간을 아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