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역 기반 관광 개발 우수사례를 찾아요." 한-아세안센터(사무총장 김재신)는 말레이시아 관광예술문화부(Ministry of Tourism, Arts and Culture, MOTAC)와 함께 7월 25~27일 말레이시아 쿠알라 트렝가누(Kuala Terengganu)의 라이아 호텔 & 컨벤션 센터에서 지역 기반 관광 개발 우수사례를 주제로 '지역 관광 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지역 관광 업계의 디지털 관광홍보 및 관광 브랜딩에 대해 변화하는 수요를 논의하고, 양국 간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협력 및 네트워킹의 장을 제공할 것이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 및 지역사회 기반 관광기업을 위한 디지털 홍보와 브랜딩에 중점을 두고, 해당 분야 전문가 발표, 소그룹 세션 및 트렝가누의 지역 기반 관광(Community-based Tourism) 우수 사례 지역 방문 등으로 진행된다. 말레이시아 공과대학(Universiti Teknologi Malalysia)의 암란 함자 교수(Prof. Amran Hamzah), 한국관광공사의 김복기 차장, RN1의 도형호 이사, 퍼즐랩의 박진
"추악하다" “못 생겼다” "싸구려 같다” 공개하자마자 팬들의 조롱과 비난에 휩싸인 말레이시아 올림픽 대표단 유니폼이 결국 재설계에 들어간다. 말레이시아올림픽위원회(OCM)는 23일 호랑이 줄무늬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금색 의상을 공개했다. OCM은 “대표단은 요넥스 선라이즈(Yonex Sunrise)가 제작한 검은색과 금색을 테마로 한 복장을 착용할 예정이다. 말레이시아가 끈질기고 치열하게 올림픽 금메달을 추구하는 것을 반영하기 위해 타이거 줄무늬 요소를 결합했다”고 말했다. 요넥스 선라이즈는 2021년부터 말레이시아 국가대표가 참가하는 모든 국제 스포츠 대회에 복장을 제공해왔다. "금메달을 향한 끊임없는 추구"를 상징하기 위해 디자인한 트레이닝복, 폴로 셔츠, 티셔츠 등의 의류는 금세 조롱과 비방에 휩싸였다. 사람들은 특히 말레이시아 국기에 들어간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흰색 대신 금색이 들어간 것에 분노했다. 팬들의 반발에 못 견딘 올림픽 위원회는 결국 디자인을 변경하기로 했다. 하미딘 모하마드 아민(Hamidin Mohamad Amin) OCM 부회장은 "청소년체육부, 국가체육위원회, 스포츠 팬을 포함한 모든 당사자들의 고려와 피드백을 거친 후,
말레이시아가 지난 5월 초부터 한 달여 만에 마이크로소프트(MS)를 비롯한 3개의 글로벌 빅테크 기업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데이터센터 강국으로 부상하는 신호다. 말레이시아는 투명한 비즈니스환경과 우수한 노동력, 영어 구사, 아시아의 관문 역할을 하는 지정학적 위치로 투자의 매력도가 높다. 또한 미중간의 경쟁과 무역 제한으로 빅테크 기업들이 공급망과 생산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 마이크로소프트(MS) 5월 2일, 사티아 나델라 MS 회장 겸 CEO는 말레이시아에 22억 달러(약3조원)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단일 규모로 말레이시아에 투자한 최대 금액다. 향후 4년 동안 클라우드 및 AI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될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투자할 분야는 다음과 같다. - 말레이시아 내 클라우드 및 AI 인프라 구축 - 말레이시아에서 추가로 20만 명의 AI 기술 교육 기회 창출 - 국가 인공지능 센터 설립 및 국가 사이버 보안 역량 강화를 위한 말레이시아 정부와의 파트너십 강화 - 말레이시아 개발자 커뮤니티의 성장을 지원 ■ 구글 5월 30일, 구글은 말레이시아에 첫 데이터센터와 구
말레이시아가 조만간 브릭스(BRICS)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안와르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는 중국 매체 관차(Guancha, 영어로는 옵저버 네트워크)의 설립자인 이시모(Li Shimo) 회장과의 대담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은 후 곧 브릭스 가입 절차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정책을 밝혔고 결정을 내렸다. 곧 공식적인 절차를 시작하겠다. 남반구에 관한 한 우리는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다. 룰라 대통령과 브릭스 회원 확대와 관련해 잘 협력하고 있다” 2006년 설립된 브릭스는 처음에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이 만들었고 2011년 남아프리카공화국이 합류하면서 BRICS가 됐다. 지난해 1월 이집트, 이란, 에티오피아, 아랍에미리트가 가입하면서 세를 늘리고 있다. 같이 합류하기로 했던 사우디아라비아는 미국의 눈치를 보면서 가입을 미루고 있고, 아르헨티나는 밀레이 대통령이 친미 외교정책을 밀고 나가면서 가입 의사를 철회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이 가입할 것으로 보인다. 태국이 먼저 가입의사를 밝혔다. 지난 11일 러시아에서 열린 브릭스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한 마릿 싸응이얌퐁 태국 외교부 장관은 "태국은
말레이시아 골프 예약 플랫폼 딤플스(Deemples)는 싱가포르 벤처 캐피탈인 V벤처스(V Ventures)로부터 200만 달러(약 28억원)를 투자 유치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투자금은 딤플스의 성장을 견인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며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브랜드를 확장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아흐마드 달린(Ahmad Daleen) 딤플스 CTO 은 "우리는 이 자금을 최고 수준의 확장성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사용할 것이며, 끊임없는 혁신과 제품-시장 적합성 공식에 중점을 두고 궁극적으로 미개척 시장으로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투자는 딤플스가 말레이시아에서 지난 4년 동안 매년 사업 규모가 두 배로 늘어났다고 보고한 급속한 성장 기간에 이루어졌다. 또한 이 스타트업은 2023년 처음으로 순이익을 기록했다. 데이비드 웡 CEO 겸 설립자는 Vulcan Post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골프장 예약 프로세스에는 여전히 많은 공백이 있다. 일부 골프장은 현재 솔루션을 도입했지만, 골퍼와 골프장 모두에게 완벽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데이비드는 딤플스가 사용자 측면에서는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골프장 인터페이스 및 통합에 개선의
“이제 말레이시아는 모든 말레이시아인의 재정적 안정과 형평성을 보장하기 위해 연금 및 퇴직 체계에 대한 개혁을 진지하게 수용해야 할 때입니다.” 안와르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는 지난 4일 제11차 국제사회복지컨퍼런스(ISWC2024) 개회사에서 말레이시아는 더 강력한 사회보호시스템이 필요하다며 EPF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EPF(Employees Provident Fund)라 불리는 근로자공제기금은 한국의 국민연금과 같다. 민간 부문에 고용된 말레이시아 근로자는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은퇴저축 계좌이다. 현재 말레이시아 1700만 명의 근로자 중에서 60%인 1020만 명이 EPF에 가입되어 있으며, 나머지 40%는 EPF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안와르 총리는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하면서 60세 이상 응답자의 26.1%가 은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소득 보장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건강이 나빠질 때까지 계속 일하기를 선택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EPF에 가입한 4명 중 1명은 탈퇴 연령에 도달한 후 5년 이내에 EPF 저축액을 모두 소진했다며 EPF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EPF의 자료에
마이크로소프트(MS)가 말레이시아에 22억 달러(약3조원)을 투자하기로 한 데 이어 구글도 말레이시아에 20억 달러(약2조720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의 루스 포랏 CFO는 셀랑고르주 엘미나 비즈니스파크에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시설 건설 등을 위해 20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데이터 센터는 검색, 지도, 작업공간을 포함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AI 서비스를 지원하게되며, 클라우드 센터는 지역 기업과 공공 부문 조직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말레이시아 무역부는 구글의 투자로 2만6500개의 새 일자리가 창출되고, 총 경제효과는 32억 달러(약 4조35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MS는 지난 2일 사티아 나델라 CEO가 쿠알라룸푸르를 방문했다. 그는 말레이시아 정부와 협력해 국가적 AI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앞으로 4년간 22억 달러(약3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나델라 CEO는 5월 초 동남아를 순방하면서 인도네시아에 AI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해 17억 달러(약2조3100억원)를 투자하고 태국에서는 데이터센터 건설을 약속했다. 이 밖에도 엔비디아는 말레이시아 공공기업과 협력해 43억 달러(약5조8
말레이시아에서 농업이 거대한 산업이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2021년 기준 GDP의 약 7.1%를 차지하는 농업은 의심할 여지없이 국가 경제의 핵심 부분이다. 하지만 이 산업의 대부분은 수십 년 동안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변화하고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스타트업들의 혁신적인 솔루션이 필요하다. 최근 KL20서밋에서 열린 패널 중 하나는 농업기술(agritech)에 관한 것이었다. 패널로 참석한 3개의 농업 기술 스타트업은 말레이시아 농업을 혁신하고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 붐그로우(BoomGrow), 누구나 농부가 될 수 있다 말레이시아 스타트업 붐그로우(BoomGrow)는 스마트 컨테이너형 농업 시스템으로 농업에 대한 인식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 모듈형 플러그 앤드 플레이시스템은 물, 빛, 습도와 같은 요소를 조절하여 일관된 산출량과 수확량을 만들어 낸다. 기본적으로 BoomGrow는 불확실성을 없애 정밀 농업을 가능하게 한다. 제이 데산 (Jay Desan) 붐그로우 공동 설립자는 “이 기술이 우리가 항상 불확실했던 산업에서 불확실성을 없앨 수 있게 해주었다."라고 말했다. 붐그로우는 하이퍼 로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