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블랙핑크(Blackpink)가 약 1000억 원 이상의 매출하며 ‘걸그룹 공연 매출 전세계 1위’ 올랐다 미국 콘서트 투어 박스오피스 집계회사 ‘투어링데이터’의 집계 결과에 따르면 2022년 10월부터 시작된 월드투어 ‘본 핑크’(Born pink)로 7848만 521달러(1048억 원)의 수입을 기록했다. 이 기록은 블랙핑크의 월드투어 개최 후 두 달 동안의 수익을 집계한 것이다. 올해 진행된 공연 수익을 포함되지 않았다. 여전히 19개 공연을 남겨두고 있다. 블랙핑크는 지난해 10월 서울에서 월드투어의 시작을 알렸고, 18개 도시 총 26회 공연을 했다. 두 달간 26차례 공연에서 36만 6428명의 티켓을 팔았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투어 수익을 올린 걸그룹이 됐다. 종전 기록은 2019년 스파이스걸스의 월드투어 수익으로 7820만 달러(약 9400만 원, 13회 공연 매진)였다. 블랙핑크는 올해에도 아시아를 중심으로 31차례 공연을 치렀다. 그리고 오는 8월 로스앤젤레스 공연을 마지막으로 총 81회 공연을 마치게 된다. 월드 투어로 기대되는 최종 관객 규모는 150만 명, 수입은 총 3000억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한편 블랙핑크는 월드투어 외에
“이건 중소돌의 기적이다.” 한국 4인조 걸그룹 피프티피프티가 히트곡 ‘큐피드’(CUPID)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50위를 차지했다. 26일에는 피프티피프티의 기획사 어트랙트는 글로벌 거대음반사 워너 레코드와 파트너십을 발표하는 낭보가 이어졌다. 25일(현지시간) 최신 빌보드 차트(4월 29일자)에 따르면 ‘큐피드’는 ‘핫 100’에 100위로 처음 진입한 이래 94위, 85위, 60위, 50위로 순위 상승을 보이며 5주 연속 진입했다. K-POP 걸그룹 가운데 ‘핫 100’ 차트에 단일 노래로 가장 오래 머문 팀은 블랙핑크(‘아이스크림’ 8주)와 뉴진스(오엠지, 6주)다. 첫 싱글앨범 ‘더 비기닝: 큐피드(The Beginning: Cupid)’의 타이틀 ‘큐피드’는 2022년 11월, 데뷔한 지 4개월만인 3월 27일 빌보드 핫 100에 첫 진입한 바 있다. 현재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 50’ 차트에서 6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디토(ditto)’로 데뷔 6개월 만에 ‘핫 100’에 진입한 신드롬 그룹 뉴진스를 제치고 해당 차트에 데뷔 이후 가장 빨리 진입한 K-POP 그룹이 되었다. 피프티피프티는 원더걸스, 블랙핑크, 트와이
태국 출신 ‘블랙핑크’(지수-제니-로제-리사) 리사는 역시 ‘SNS 퀸’이다. 톱스타뉴스에 따르면 지난 19일 리사의 개인 해시태그 ‘#lisa’는 글로벌 쇼트폼 비디오 플랫폼 틱톡에서 1001억뷰를 넘어섰다. 주목을 할 것은 리사는 틱톡에서 개인 계정이 없다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lisa’이라는 해시태그 하나만으로 전세계 여성 아티스트 최초이자 유일한 1000억을 넘어서는 막강한 파워를 보였다. ‘lisa’ 관련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LALISA’는 197억뷰, ‘lisablackpink’은 120억뷰, ‘lisamanoban’은 31억뷰. 톱4 해시 태그의 총 조회수는 약 1349억뷰에 달한다. 이밖에도 리사의 코첼라 관련 해시태그 ‘LISACHELLA’는 7280만뷰를 넘어서기도 했다. 리사는 태국 출신으로 동남아에서 누구나 닮고 싶은 아이돌의 하나다. 동남아 출신 걸그룹 멤버로는 최근 핫한 그룹 뉴진스에 멤버 중 베트남 출신 ‘팜응옥한(Pham Ngoc han, 본명)’(아래 하니)이 있다. 한국 대형 기획사에서 데뷔한 최초의 베트남 출신 멤버다. 한편 빅뱅 멤버로 솔로로 활동 중인 가수 태양이 블랙핑크 리사와 협업한 곡을 발표한다. 18일
영국 공영방송인 BBC가 “손흥민은 ‘톱 맨, 톱 플레이어’”이라고 극찬을 보냈다. 토트넘 훗스퍼 손흥민은 8일 브라이튼전에서 전반 10분 페널티 박스 좌측에서 침착하게 각도를 만든 후 골대 우측 상단을 정확히 빨려가는 감아치기로 골을 만들어냈다. 손흥민의 ‘EPL(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통산 100호골’이자 아시아 최초 EPL 개인 통산 100호골이었다. BBC는 “손흥민은 아시아 축구에서 첫 번째 세계적인 슈퍼스타다. 2015년 8월 레버쿠젠을 떠나 토트넘에 합류한 다음 겸손한 모습으로 세계 최고 선수로 만개했다”고 극찬했다. 이어 “그는 놀라운 개인 능력을 보여주지만, 무엇보다 팀 플레이어다. 손흥민과 케인은 축구 역사상 가장 위력적인 파트너다. 둘은 EPL 무대에서 43차례 합작골을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 그의 역대 아시아 선수 EPL 득점 순위는 손흥민 100골(한국), 무스타파 케말 이제트 34골, 요시 베나윤 31골(터키), 툰자이 샨르 20골(이스라엘), 박지성 19골(한국) 등이다. 또한 현재 100골 50도움을 기록 중인 손흥민은 100년이 넘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역사에 단 19명만이 기록하고 있는 대기록을 써나가고 있다. 그는 4년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리사의 솔로곡 ‘라리사’(LALISA)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 수가 7일 6억 건을 돌파했다고 YG엔터테인먼트가 밝혔다. 2021년 9월10일 공개된 지 약 1년 7개월만이다. 같은 조회수에 도달한 K-POP 여성 솔로 가수의 뮤직비디오 중 가장 빠른 속도다. 리사의 ‘라리사’ 뮤직비디오는 당시 공개 24시간 만에 조회수 7360만 뷰를 기록하며 기네스에 공식 등재된 바 있다. 이후 이틀 만에 1억 뷰, 13일 만에 2억 뷰, 48일 만에 3억 뷰, 121일 만에 4억 뷰, 289일 만에 5억 뷰를 차례로 달성하며 ‘K-POP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단’ 신기록 행진을 이어왔다. 아울러 수록곡 ‘머니(MONEY)’ 익스클루시브 퍼포먼스 비디오(Exclusive Performance Video)도 공개 1년7개월여 만인 이날 오전 7시10분께 유튜브 8억 뷰를 넘어섰다. 공식 뮤직비디오가 아닌 솔로 퍼포먼스 영상임에도 글로벌 팬들의 꾸준한 사랑에 힘입어 블랙핑크 통산 11번째로 8억 뷰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이 곡은 발매 한 달이 지난 시점에 세계 각국 주요 차트서 역주행하는 이례적 돌풍을 일으키며 총 66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정상을
“신병교육대 입소 당일 별도의 공식 행사는 없다.” 방탄소년단(BTS)의 멤버 제이홉(29·본명 정호석)이 맏형 진에 이어 육군 현역으로 입대한다. 지난 1일 소속사 빅히트 뮤직은 팬 커뮤니티 위버스를 통해 “제이홉은 병역의무의 이행을 위해 육군 현역병으로 입대할 예정이다. 신병교육대 입소 당일 별도의 공식 행사는 없다”라고 밝혔다. 빅히트 뮤직은 입소하는 부대와 입대일은 공개하지 않았다. 제이홉은 지난해 12월 육군 현역으로 입대한 맏형 진에 이어 BTS에서 두 번째로 군 복무를 수행하게 됐다. 지난 2월 소속사 빅히트 뮤직은 "제이홉이 병역 의무 이행 절차를 시작했다. 입영 연기 취소 신청을 완료했다"고 소식을 전한 바 있다. BTS 멤버들은 2018년 화관문화훈장을 받았고, 이는 2020년 개정된 병역법에 따라 만 30세까지 입영 일정을 연기할 수 있는 자격 요건에 해당돼 멤버 전원이 입영연기신청을 했다.
걸그룹 블랙핑크의 멤버 제니가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22 백의 새로운 얼굴로 선정됐다. 제니는 2017년부터 샤넬 앰버서더로 활동하며 ‘인간 샤넬’로 불린다. 22일 샤넬 측은 “제니는 전 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하는 아이코닉한 K팝 아티스트로, 이번 캠페인을 위해 서울의 거리 속으로 이네즈와 비누드를 이끌며 최신 샤넬 백의 미니 버전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네즈와 비누드는 네덜란드 유명 포토그래퍼 듀오로, 이번 캠페인 화보 촬영을 담당했다. 릴리-로즈 뎁(Lily-Rose Depp), 마가렛 퀄리(Margaret Qualley), 휘트니 픽(Whitney Peak)이 샤넬 22 백의 토트와 백팩 버전에 생명을 불어넣었던 것처럼, 네 번째 에피소드를 위해 이네즈와 비누드는 제니의 취향과 성격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스토리를 탄생시켰다. 로스앤젤레스, 팜 스프링스, 뉴욕에 뒤이어 이번 캠페인의 배경은 한국의 수도 서울이다. 제니는 “이네즈와 비누드는 나를 ‘마이 걸(My Girl)’이라고 부른다. 스포트라이트 속 ‘제니’가 아닌 평범한 소녀로 나를 봐주기 때문에 마음이 편하다. 블랙핑크의 멤버로서 무대에 오르고 대중 앞에 서지만 이번 캠페인에서는 내가 어떤 사람인
‘2022 지구촌 한류현황’(세계한류학회) 분석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동안 한류 동호회와 동호인의 수는 모두 증가해서 각각 15% 정도의 양적 성장을 이루었다. 구체적으로 한류 동호회 수는 220개(15.0%) 증가하였다. 한편 한류 동호인의 수는 2220만명(14.2%)가량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2022년은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비영어권 드라마가 최초 에미상에서 수상하는 등 많은 한류 콘텐츠들의 가치가 부각된 시기였다. 그래서 한 해 동안 배우, 영화, 드라마, 그리고 예능프로그램 등의 대상을 중심으로 팬덤이 성장했을 것이라고 기대되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드라마와 영화와 같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동호회의 수는 2021년 169개(11.5%)에서 2022년 180개(10.7%)로 수 자체는 증가했지만, 전체 한류 관련 동호회 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오히려 감소하였다. 전체 한류 팬덤의 성장에 기여한 부분이 기대했던 것보다 크지 않았다는 의미다. 반면 K-POP에 대한 선호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동호회의 규모는 2021년 966개(65.94%)에서 2022년 1131개(67.2%)로 증가했다. 이는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