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8일 첨단 부품 ODM(제조자개발생산) 전문기업 탑런토탈솔루션은 에이피솔루션의 지분을 인수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으로의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탑런토탈솔루션’은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전문 기업인 에이피솔루션 지분 55%를 약 180억원에 인수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인수 금액 중 30%를 오는 11월 25일 계약금으로 지급하고 나머지 잔금 70%는 2025년 1월 10일에 지급할 예정이다. 이번 기업 인수는 회사가 상장 당시 공표했던 성장 전략의 일환이다. 탑런토탈솔루션는 공모 자금을 활용해 중형 OLED 시장의 핵심 장비인 ‘광학보상장비(Optical Compensation)’ 사업화를 가속하기 위한 방침으로 에이피솔루션을 인수했다. ‘에이피솔루션’은 디스플레이 검사, 보상 장비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 기업이다. 광학보상장비는 디스플레이 면적에 걸쳐 밝기와 색상을 균일하게 보정해 생산 수율을 높이고 제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다. 특히 중형 OLED 시장에서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장비로 제품의 개발・제조에 있어 1대 1 투입이 필수적이며 에이피솔루션의 기술력은 해당 시장의 진
‘대상’이 축산물 유통을 담당하는 ‘대상네트웍스’를 합병한다. ‘대상네트웍스’는 대상그룹 지주사인 대상홀딩스의 100% 자회사로 수입육류 유통을 맡은 대상홀딩스 산하의 ‘혜성프로비전’에 해당 분야를 전담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러한 대상홀딩스의 행보에 대해서 그룹의 주력 분야를 분배해 오너 3세인 임세령・임상민 자매의 그룹 후계구도에 균형을 맞추려 한다는 의견도 있다. 대상은 오는 12월에 대상네트웍스를 합병할 예정이다. 대상홀딩스는 지난 2019년 4월 대상네트웍스(당시 ‘글로벌미트’) 지분 51%를 40억 원에 취득했고 2019년 하반기 지분 100%를 확보하며 축산물 도소매 사업을 확장했다. ◆ 한지붕 아래 축산물 담당 2곳 현재 대상홀딩스의 산하에는 ‘대상네트웍스’와 ‘혜성프로비전’이 국내 축산물 유통을 담당하고 있다. 대상홀딩스는 ‘대상네트웍스’ 지분 100%, ‘혜성프로비전’의 지분 70%를 보유 중이다. 대상은 그룹 차원에서 축산물 사업 구조의 효율화를 통해 ‘혜성프로비젼’에 역량을 집중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대상네트웍스’는 내리 적자를 겪어온 반면 ‘혜성프로비젼’은 원활하게 사업을 영위 중이다. 2019년 종속회사로 편입된 ‘대상네트웍스’
지난 11월 17일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퇴직연금 자산을 손쉽게 관리하고 맞춤형 연금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 ‘IBK 연금Easy’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IBK 연금Easy’는 i-ONE뱅크에서 터치 한 번으로 연금 자산현황을 진단하고 AI포트폴리오 추천과 연금 콘텐츠 등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는 퇴직연금 관리 서비스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연금자산의 수익률, 입출금 현황, 보유상품 조회 및 변경 기능을 제공하는 MY연금 ▲연금자산 진단, AI를 통한 맞춤형 자산배분 설계를 제공하는 연금관리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퇴직연금 관련 용어를 정리한 연금용어사전 ▲최신 금융시장 정보 서비스 제공 등이다. 기업은행은 ‘IBK 연금Easy’ 출시를 기념해 오는 12월 20일까지 두 가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Easy스타일 분석 간편 체험하기’ 이벤트는 ‘IBK 연금Easy’ 솔루션 체험을 완료한 고객 5,000명에게 선착순으로 CU 모바일금액권 2천원을 제공하고, 체험 고객 중 추첨을 통해 500명에게 2024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한강 작가의 소설책을 경품으로 지급한다. 또 ‘최대 2만원을 Easy하게, IBK IRP’ 이벤트는 퇴직연금
메리츠금융지주가 2024년 3분기까지 2조원에 가까운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 11월 13일 메리츠금융지주는 2024년 3분기 연결 기준 누적 당기순이익이 1조 9,83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 2023년 3분기 대비 12.7% 증가한 수치로, 3분기 누적 기준 사상 최대 이익을 경신했다. 메리츠금융지주는 역대 최대 실적이 대내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보험 손익과 투자이익을 극대화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3분기 누적 매출액은 34조 6,935억 원, 영업이익은 2조 6,779억 원을 기록했다. 총 자산은 112조원,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업계 최고 수준인 26.8%로 각각 집계됐다. 주요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메리츠화재’의 3분기 별도 기준 누적 당기순이익은 1조 4,928억 원으로 지난 2023년 3분기 대비 15.2% 증가하며 종전 최대 이익 기록을 갈아치웠다. 3분기만 놓고 보면 순이익은 3.1% 늘어난 4,951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4년 매 분기 4,000억 원 이상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본질 개선을 통한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면서 새로운 수요와 고객을
지난 11월 11일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IS) 기반의 이차전지 검사 진단 전문기업 민테크가 현대자동차와 수소차 연료전지 검사용 전자부하기 6세트를 오는 2025년 5월까지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금액은 11억 9,200만 원이며, 지난 10월 28일 4세트 공급계약을 포함한 총 계약금액은 19억 8,700만원으로 지난 2023년 매출액의 11.3% 수준이다. 민테크가 현대차에 공급하기로 한 전자부하기는 수소차 연료전지의 출력특성 분석, 효율성 및 안정성 시험, 내구성 및 수명평가, 그리고 최적의 운전조건 설정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장비로 알려져 있다. 민테크는 이번 계약이 동일 장비 13세트의 1차 공급이 완료됨에 따라 이뤄진 추가 공급계약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자동차가 사용연한이 도래하는 기존 전자부하기를 민테크 검사장비로 전량 교체하는 과정에 있고, 신규 수소차 양산라인 증설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추가 공급계약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중이라고 부연했다. 민테크는 “수소차 연료전지 성능의 정확한 평가, 다양한 부하상태에서의 특성 파악, 연료전지 시스템의 개선과 최적화를 위한 필수장비가 전자부하기다.”라며, “특히 수소차 연
프랑스의 타이어 기업 미쉐린(Michelin)이 프랑스에 2개 타이어 공장에서 생산을 중단한다. 2026년 초까지 미쉐린은 프랑스 서부에 위치한 숄레(Cholet) 공장과 남부에 위치한 반느(Vannes) 공장 2곳의 생산을 중단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미쉐린의 전체 직원 13만 2,000명 중 1%이자 2개의 공장에서 근무하는 1,254명이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이는 유럽 자동차 산업의 침체에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 아시아에서 수입되는 저가 타이어가 증가하면서 지난 10년간 승용차용 저가 타이어의 시장 점유율은 9%p 상승한 반면 미쉐린의 고급 타이어 점유율은 11%p 하락했다. 이는 곧 미쉐린의 생산 공장의 과잉 공급으로 이어졌다. 숄렛(Cholet)의 밴 휠 생산 공정은 이탈리의아 쿠네오(Cuneo) 공장과 폴란드 올슈틴(Olsztyn) 공장으로 이전할 예정이며, 반느(Vannes) 공장의 트럭용 금속 보강재로 생산하는 타이어는 프랑스 에피날(Epinal) 공장과 스페인 비토리아-가스테이즈(Vitoria-Gasteiz) 공장으로 이전한다. 미쉐린의 피에르 루이 뒤부르도(Pierre Louis Dubourdeau) 생산이사는 기자회견에서 “현재 상황을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이차전지 소재 및 반도체 소재를 생산할 초평사업장을 준공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은 2028년까지 5천억원을 투자해 매출 1조원을 달성한다는 중장기 비전을 수립했다. 11월 6일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 은암일반산업단지에서 초평사업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초평사업장은 대지 면적 약 5만㎡ 규모로 도가니 생산동, 도펀트 생산동, 자동화 창고, 사무동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 2023년 5월 공사를 시작한 후 1년 반 만에 완공됐으며 자금은 약 1,300억 원이 투입됐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은 향후 추가 투자를 통해 반도체 신소재를 개발 양산할 계획으로 연구개발, 생산, 제조 인력 등 500여명의 고용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천군 초평사업장에서 생산할 대표 아이템은 ‘도가니’와 ‘도펀트’다. 도가니는 양극재를 담는 용기로 700'C 이상의 고온과 열충격을 견뎌내야 한다. 특히 배터리 양극재 소성 공정의 필수 용기인 도가니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으로 국내 양극소재 업체들은 주로 중국에서 도가니를 수입해 사용하고 있는데 도가니 당 3~4회를 사용하면 폐기해야 한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이동채 전 회장의 지
상조회사 위드라이드(Withlife)가 결국 폐업절차를 밟으면서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다. 회원 25,000여명으로부터야 악 500억 원의 자금을 굴리던 상조회사는 크루즈 여행, 해외유학 패키지 등 ‘비(非)상조 상품’을 끼워팔았으며, 결국 최종적으로 이 상품을 보장받을 수 없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1월 4일 업계 30위권이던 상조회사 위드라이프는 폐업을 신고한지 1달이 되면서 최종 폐업 처리가 완료됐다. 위드라이프 측은 ‘회사 회생을 위해 최선을 다했으나 경영난을 견뎌내지 못했다.’는 공지문을 올렸다. 위드라이프가 선수금으로 받은 상조상품 규모는 지난 2024년 3월 기준 371억 6,000만 원으로 이중 50%는 상조보증공제조합을 통해 보상받을 수 있지만, 나머지는 회수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드라이프의 경영난을 접한 한 회원은 해약을 문의했으나 원금을 돌려준다는 확인서에도 불구하고 결국 폐업 소식에 고소장까지 냈다. 지난 8월 관련 건을 접수한 서울시 또한 1차례 과태료 처분을 냈고, 민생사법경찰국에서 사건 수사를 진행 중이다. 제일 큰 문제는 ‘비상조 상품’에 가입한 고개들이다. ‘비상조 상품’을 판매할 당시 위드라이프는 크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