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일기획의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비계열 광고주 물량이 증가한 데다, 해외 자회사가 성장세를 지속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 7월 25일 제일기획은 2025년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1조 1,188억 원으로, 2024년 2분기 대비 2.7% 증가했다고 잠정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921억 원으로 4.4%, 매출총이익은 4,838억 원으로 7% 증가했다.
매출총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금액으로, 광고업계는 프로덕션 등 협력사에 지급하는 외주비의 비중이 커 이 비용을 제외한 매출총이익을 주요 실적 지표로 삼는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디지털과 매체광고(ATL)를 중심으로 국내외 외형이 동반 성장했다”고 밝혔다.
특히 “코웨이와 농심 등 신규 광고주와 넷플릭스 등 기존 비계열 광고주의 대행 물량이 증가한 영향이 컸다.”고 설명하면서 해외 법인의 성장세도 실적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설명했다.
제일계획 관계자는 “북미와 중남미 자회사의 실적이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제일기획의 2분기 서비스별 사업비중은 디지털 55%, 비매체광고(BTL) 30%, 매체광고(ATL) 15%다.
이 가운데 북미 자회사와 본사 등 주요 지역 비계열 광고주 중심 ATL은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