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얀마 군부, 러시아산 원유 수입 공식화

미얀마, 서방 제재에도 불구 러시아와 우호적 관계 쌓아와
미얀마의 필요에 따른 원활한 수입 위한 러시아 석유 구매 위원회 창설

 

U.S 뉴스는 미얀마 군부가 향후 국내 공급과 가격 상승 완화를 위하여 러시아산 원유를 지속적으로 수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변인을 통하여 밝혔다고 보도하였다.

 

2021년 군사 쿠데타로 정권을 수립한 미얀마 군부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서방 국가들이 규탄했음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러시아는 원유의 최대 수출처였던 유럽이 단계적으로 수입을 금지할 것이라고 입장에 새로운 원유 거래처를 찾아 나섰다.

 

자우 민 툰 미얀마 군부 대변인은 수요일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러시아로부터 휘발유 및 연료유를 생산 가능한 원유를 수입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라며 “질 좋고 저렴한 가격”으로 거래 제안을 받았다고 전하였다.

 

러시아산 원유는 9월부터 선적되어 미얀마로 들어올 예정이다.

 

미얀마는 러시아‧중국이 협력해 미얀마 내 석유 채굴을 위한 공동 작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미얀마 군부는 수요일 국영 신문에 성명을 발표하며, 미얀마의 필요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에 연료를 구입, 수입, 운송하는 것을 감독하기 위하여 민 아웅 흘링을 위원장으로 새운 러시아 석유 구매 위원회를 설치하였다고 공표했다.

 

현재 미얀마는 정치적 혼란과 시민 안전 불안 외에도 높은 연료 가격과 전력 공급 중단으로 큰 타격을 입고 있어 군 수뇌부가 발전소에 사용할 수 있는 연료유 수입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러시아는 또한 미얀마 군부의 주요 무기 공급국이기 때문에 양국은 향후 더 돈독한 관계를 지속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미얀마의 휘발유 가격은 2021년 2월 군사 쿠데타 이후 약 350% 급등하여 리터당 2300~2700짯(원화 약 1,300 원)을 기록하였다.

 

현재 미얀마의 주유소는 공급 부족으로 줄 폐업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