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싱가포르 기름 유출, 센토사 해변 기름 상당 부분 제거돼… 말레이시아 남부로는 확산

 

 

싱가포르 당국은 기름 유출을 막기 위해 14일부터 20일까지 피해 지역 전체에 3.4킬로미터의 붐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21일에는 센토사 실로소 해변에 설치된 빨간색 울타리 붐을 보완하기 위해 200미터의 검은 커튼 붐을 추가로 설치했다.

 

울타리 붐은 작고 가벼우며 설치가 빠르지만 기름을 억제하는 데는 덜 효과적이다. 만조나 강한 해류에서는 붐 위로 기름이 넘어갈 수 있다.

커튼 붐은 울타리 붐에 비해서 크고 무거워서 설치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리지만, 키가 더 크고 기름이 통과하는 것을 차단하는 1m 수중 커튼이 있기 때문에 유출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싱가포르 해운항만청에 따르면 센토사 실로소 해변의 기름 모래는 상당 부분 제거되었다. 기름으로 얼룩진 둑과 방파제는 워터제트를 사용해 청소 중이거나 청소할 예정이다. 해변은 개방되어 있고 영업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만 해상 활동과 수영은 허용되지 않는다.

 

앨빈 탄(Alvin Tan) 문화공동체청소년부 장관은 실로소(Siloso), 팔라완(Palawan), 탄종 비치(Tan Jong Beach)에서 기름이 묻은 모래 71톤을 제거했다고 말했다.

 

 

래브라도 자연보호구역 및 쿠퍼 수로는 6월 18일 붐이 설치된 후 기름을 회수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세인트 존스, 라자루스 및 쿠수 제도의 해변 모래에 묻은 기름과 이스트 코스트 파크 해변의 기름 퇴적물은 대부분 제거되었다.

 

제거되지 않은 해변의 기름 퇴적물의 경우 조수가 밀려와 휩쓸 경우 다시 오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한 기름 제거작업이 요청되고 있다.

창이 및 파시르 리스 해변에서는 기름이 관찰되지 않았다.

 

한편, 싱가포르 파시르 판장 항구에서 유출된 기름은 말레이시아 남부까지 퍼졌다.

 

링 티안 순(Ling Tian Soon) 조호르주 의원에 따르면 19일 아침에 렌짓강(Sungai Rengit과 루무니아만(Teluk Rumunia) 해변에서 기름 얼룩이 발견되어 ​약 1km의 해안선을 청소했다.

 

 

21일에는 펭게랑(Pengerang) 해변의 맹그로브 지역을 청소했다. 그는 관찰 결과 해양 생물이나 어부 활동에는 아직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기름 청소는 충돌사고를 낸 복스 막시마호 선박회사의 보험회사가 계약한 업체가 작업을 하고 모든 비용은 해당 보험회사가 부담한다.

 

 관련기사 : 싱가포르 유조선 충돌 기름 유출로 센토사, 이스트코스트파크 해변 기름띠(업데이트)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