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구광역시,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로 스마트교통 서비스 실증 나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검색 및 예약결제까지 한 번에

 

지난 10월 31일 대구광역시가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를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신서혁신도시 일원에서 출퇴근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하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경로검색, 교통수단 예약, 결제 및 지불이 한 번에 가능하다.

 

이번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시행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전담하는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연구개발 실증사업’ 공모에서 2018년 대구광역시가 스마트시티로 선정되면서 그 일환으로 수행되고 있다.

 

연구개발의 연구과제로 선정된‘스마트시티모빌리티 기술개발’은 시험체험단 50여 명을 모집해 시민들이 직접 체험하는 첫 실증 테스트다.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는 도시철도, 버스 등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개인형이동장치(공유킥보드, 공유자전거), 공유차, 수요대응형 교통서비스 등 다양한 이동수단을 연계‧통합해 시민들에게 이용편의를 제공하는 새로운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주관하고, 계명대학교, ㈜DGB유페이, ㈜위니텍 등 대구광역시 지역의 산학연관이 함께 참여하고 협력해 최적의 대구형 스마트교통 서비스 구현을 위해 노력 중이다.

 

연구진들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최적경로 이동수단 검색, ▲연계‧환승 교통수단 예약 및 이용, ▲한 번에 결제가 가능한 플랫폼 개발과 실증을 진행 중이며, 시민들이 쉽게 다양한 이동수단을 검색해보고 직접 선택이 가능한 이용자 중심 모빌리티 구현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앞으로도 실증 테스트는 수차례 더 진행해 실증 기간동안 시민들이 최적화된 교통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이용하고 시민들의 만족도 평가와 실증 전후를 비교 분석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서비스를 더욱 고도해 나갈 계획이다.

 

대구광역시 정해용 경제부시장은 “이번 실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보완하고 고도화해 시민의 교통편의 증진과 대중교통 활성화로 이어지는 연구성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중심의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