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타르 항공, A350 53대 중 21대 비행 중단 지시 ‘법정 시비 발생’

에어버스에 운항 중단 댓가로 6억 달러 보상금 요구

 

에어버스 A350 항공체의 동체 표면 열화 결함과 관련해 에어버스(Airbus)와 카타르 항공사가 법적 분쟁에 들어갔다.

 

양 사는 건설적인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지난 2021년 12월 영국 런던 고등법원의 기술 및 건설부서에 카타르 항공은 에어버스를 상대로 법적 소송을 제기했다.

 

에어버스는 기술적인 문제는 인정하지만 안전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며, 카타르 항공은 설계 결함으로 야기된 문제가 수정될 때까지 항공체를 운행하지 말라는 주문을 영국 판사에게 내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카타르는 카타르 항공사가 보유한 53대의 A350 53대 중 21대의 비행 중단을 지시했고 카타르 항공은 21대 항공체에 대해 6억 1800만 달러(원화 약 7369억 6500만 원)의 보상금을 더해 하루 400만 달러의 보상금을 요구하고 있다.

 

해당 문제로 인해 카타르항공은 현재 A350 항공기 21대 운항을 중단하고 비행장에 계류 시킨 상태에서 법적 투쟁을 시작했다.

 

카타르항공은 에어버스가 이와 관련된 근본적인 원인을 완전히 규명하기 위한 철저한 조사를 수행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이른바 현 상태의 근본 원인에 대한 완벽한 이해 없이는 에어버스 항공기를 운항 할수 없다는 입장이다.

 

카타르항공 측은 “승객과 승무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강조했다.

 

에어버스는 중동 여러 국가들의 항공사가 도입해 현재 운항을 하고 있는데, 카타르 항공사만 기술적 결함을 이유로 지금까지 항공기 일부를 강제로 운휴시켰기 때문에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