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일본, 원자력 발전소 확대 예정 ‘7개 원자로 추가’

발전소 가동 재개, 운영 연장, 차세대 발전소 건설
탈탄소화 재가동에 7개의 원자로 추가

 

일본 정부당국이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탈탄소화를 추진하기 위해 원자력 발전소의 가동 재개, 운영 연장, 차세대 발전소 건설을 고려하고 있다.

 

동일본 대지진 이후 안전 점검과 현지 동의의 장애물로 인해 운영 재개가 지연되었지만 현재로서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 할 수 있는 다른 전원이 없는 상황이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유럽 역시 에너지 조달에 대한 이슈가 발생한 가운데 일본 역시 재생 가능 에너지를 포함한 공급망 구축이 시급해진 상황이다.

 

동일본 대지진 이전에 일본은 전체 발전량의 약 30%를 원자력에 의존했고 TEPCO의 후쿠시마 다이이치 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생한 사고로 모든 원자력 발전소가 폐쇄되고 원자력 규제 당국의 안전 검사를 통과 한 원자력 발전소에서 다시 시작됐다.

 

현재는 시험에 합격한 17개의 원자로 중 현재 6개만이 가동되고 있다.

 

이 시험은 거의 10 년 동안 진행됐고, 이를 통과한 원자로 숫자가 미미해 원자력은 2020년도의 발전량에 비교하면 발전량의 4%에 불과한 실정이다.

 

일본의 낮은 원자력 발전소 운영은 안정적인 전기 공급을 위협하고 있어, 여름에는 저녁에 전기를 사용하기 빡빡한 경향이 있으며, 계절적으로 더운 날씨가 닥친 6 월 말에 전기 절약에 대한 강한 요구가 발생됐다.

 

전력 회사는 오래된 화력 발전소를 운영함으로써 생존하고 있지만 문제의 위험을 제거 할 수는 없다.

 

유럽에서는 일부 국가들이 에너지 안보의 관점에서 원자력 사용에 대한 모서리를 잘라 냈다.

 

영국은 2030년까지 최대 여덟 개의 새로운 원자로를 건설하는 정책을 세웠다.

 

프랑스는 또한 향후 50년 내에 최대 14개의 대규모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일본의 상황도 유럽의 상황과 유사하게 LNG 수입의 약 10 %는 러시아에서 발생한다.

 

일본 무역회사가 자금을 지원하는 LNG 개발 프로젝트 ‘사할린 2’를 유리한 가격에 조달하고 있지만, 러시아에 따라 공급이 중단될 위험이 있다.

 

원자력 발전소는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안정적인 전기 공급을 제공 할 수 있다.

 

발전은 이산화탄소 (CO2)를 거의 방출하지 않기 때문에 각 국가는 두 가지를 모두 달성 할 수있는 동력원으로 ‘탈탄소화’를 추구해야 하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2013 연도부터 온실가스 배출량을 46%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신재생에너지를 36~38%로, 원자력발전량을 20~22%로 늘려야 한다.

 

건설 중인 원자력 발전소를 포함해 전력회사가 운용한 27개 원자로를 모두 가동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일본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50년까지 순 제로로 줄이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원자력 발전소를 다시 가동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 정부는 신재생에너지를 주전원으로 확대할 계획이지만, 날씨에 의존하는 특성을 고려하면 화력 이외의 안정적인 전력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후미오 키시다 총리는 “운영 기간 연장을 포함한 기존 원자력 발전소의 최대 활용이다.” 발표해 재생 가능 에너지로의 전환을 연결하는 강력한 수단임을 강조했다.

 

일본도 결국 수명이 다할 기존 원자력 발전소의 후계자로서 높은 안전성과 경제적 효율성을 갖춘 차세대 원자력 발전소를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