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러시아, 인도네시아와 석유 판매 계약 추진

G7에 대항한 러시아의 선제적 시도로 해석

 

주요 7개국(G7)과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석유 가격 제한’이 추진되는 가운데, 러시아가 대처법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러시아가 일부 아시아 바이어들에게 최대 30%의 할인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방국가들이 러시아 석유 거래에 대한 예외적 적용 전에 활로를 모색 중이다.

 

현재 논의되는 지점은 예외거래로 설정한 가격에 제3자가 러시아 원유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이에 러시아가 아시아 국가들의 바이어를 찾아 나선 것은 석유의 대체 구매자를 찾으려는 시도라는 의미다.

 

일환으로 인도, 중국과 함께 국제 시장 가격보다 30% 할인된 가격으로 인도네시아 석유 판매를 추진 중이다.

 

인도네시아 산디아가 우노 관광장관은 러시아가 국제시장 가격보다 30% 낮은 가격으로 석유를 인도네시아에 팔자고 제안했다고 SNS를 통해 밝히고 조코위 대통령위 러시아의 제안을 고려하고는 있지만, 미국의 금수 조치에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우려가 있어 의견이 갈린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EU의 6차 제재는 러시아 석유 금수 조치와 제3국들의 러시아 석유 구매를 위한 보험과 금융 서비스 제공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금지령은 12월 5일 발효되지만 미국 관리들은 현재의 제재 틀이 고유가를 크게 끌어올려 러시아에 폭리를 취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