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아오토모티브, 대구시에 전기차 구동모터코어 전용공장 설립

대구국가산단에 공장 및 연구소 건립 예정
신규 투자액 규모 760억 예정

 

전기차 모터의 핵심부품인 구동모터코어를 생산하는 ㈜코아오토모티브가 대구국가산업단지 내 40,475㎡ 부지에 760억 원을 투자해 향후 친환경 자동차 부품사업의 글로벌 거점 역할을 할 전용공장과 연구소를 건립하고 대구로 본사를 이전할 계획이다.

 

3월 2일 대구광역시(시장 홍준표)는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코아오토모티브(대표 김원석)와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구동모터코어 전용 연구소 및 제조공장 대구국가산업단지 내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코아오토모티브는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전동화 부품 시장에서 사업기회를 확보하고 대표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모기업인 ‘고아정공’에서 친환경차용 구동모터부문을 분할해 설립됐다.

 

전기차의 심장에 해당하는 모터의 핵심부품인 구동모터코어를 생산해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을 통해 제너럴모터스(GM)‧포드‧재규어 등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에 납품하고 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글로벌 수주 물량에 대응하기 위해 2024년 9월 준공 예정인 대구 신규공장을 연간 100만대의 친환경차용 부품 전문 생산공장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구동모터코어 사업뿐만 아니라 신규 사업으로의 확장도 추진해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미래모빌리티 모터 산업 육성과 맞추어 2030년까지 구동모터 부품의 글로벌 Top 10, 매출 1조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대구시는 2023년을 미래모빌리티 중심도시로 본격적인 도약을 알리는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기차 모터 중심의 모빌리티 모터 특화단지를 구축하고 시험‧인증‧사업화 지원을 비롯해 원천기술 개발 및 소재‧부품의 혁신기술 고도화 지원과 인력양성까지 지원하는 차별화된 전략을 마련해 미래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조성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코아오토모티브의 이번 대규모 투자를 기점으로 대구광역시는 모터 관련 유망 기업을 전략적으로 추가 유치할 계획이다.

 

특히 모터 소재‧부품, 모듈에 이르는 밸류체인 집적화를 통해 국내 최고의 전기차 핵심부품 생산거점 조성에 탄력으로 삼겠다는 심산이다.

 

김원석 코아오토모티브 대표는 “대구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모빌리티 모터 특화단지 등 육성정책과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를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글로벌 수준의 친환경차용 부품 전문회사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국내 모터코어 생산 대표기업인 코아오토모티브의 투자가 대구시가 미래모빌리티 중심도시로의 본격적인 도약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친환경차 핵심부품 대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행정적·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