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천시 중앙아시아 방문단, 고려인 이주 정착 위해 교류 및 협력체계 모색

우즈베키스탄 등 3개국에 협력관 임명

 

제천시 중앙아시아 3개국 방문단이 고려인 이주 정착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창규 제천시장 및 시의회, 세명대 관계자들로 구성된 중앙아시아 3개국 방문단은 지난 3월 28일 키르기스스탄 탈라스시와 자매결연을 체결한 뒤 키르기스스탄과 카자흐스탄 고려인 문화협회를 방문했다.

 

방문단은 고려인 단체 회장단을 만나 구한말 제천시 의병운동,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발상지 역사, 제천시의 이주정책, 문화, 산업 등을 홍보했다.

 

또 제천시로 이주 정착하는 고려인 동포를 위해 단기체류, 교육, 의료, 보육 등 생활 전반적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을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지난 1월 키르기스스탄 백태현(남, 대학교수) 협력관 임명에 이어 우즈베키스탄 남 빅토르(남, 대학총장) 협력관, 카자흐스탄 한 넬리(여, 대학교수) 협력관 등을 각각 임명했다.

 

위촉된 협력관들은 앞으로 고려인 인재 유치 및 추천, 정책 홍보, 자문 역할을 해나갈 전망이다.

 

김창규 시장은 “잠시 떠나 있는 고향이 이렇게도 그리운데 우리 고려인 동포들의 고국에 대한 그리움도 같은 마음이지 않을까 싶다.”며 “고국으로 돌아오는 그들에게 제천은 훌륭한 삶의 터전이 되고 제천에는 인력난, 인구, 경제 등 묵은 어려움들을 해소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천시 관계자도 “중앙아시아 3개국 고려인문화협회는 강제 이주 피해자로 한평생 고국에 대한 향수를 가진 만큼 방문단을 극진히 환영했다.”고 덧붙였다.

 

제천시 방문단은 4월 1일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각국 고려인 문화협회를 방문한 뒤 귀국할 예정이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