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프랑스 라파예트 백화점 베를린 지점, 28년만에 철수

연말까지 임대계약, 7월에 조기 철수
독일 경기침체 위기 가시화

 

지난 4월 5일 프랑스 고급 백화점 브랜드인 ‘갤러리 라파예트(Galeries Lafayette)’가 2024년 7월 31일 독일 베를린 지점을 닫는다고 타게스 슈피겔 등 독일 언론이 지난 12월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라파예트는 이미 2024년 12월 연말까지인 임대계약을 연장하지 않겠다고 밝혀 철수를 예고했었다.

 

하지만 철수 시기를 앞당겨 7월까지만 영업하고 조기 철수하기로 했다. 현재 라파예트의 독일 지점은 베를린 매장이 유일하다.

 

베를린 라파예트는 분단 시절 동서 베를린 경계였던 프리드리히슈트라세에 1996년 2월 문을 열었다.

 

연면적 8천㎡ 규모의 5층짜리 통유리 건물에 프랑스 고급 브랜드들이 입점해 카데베(KaDeWe)와 함께 베를린 양대 백화점으로 꼽혔다.

 

그러나 거의 매년 적자를 기록한 데다가 코로나19 팬데믹 충격과 이후 독일 내수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라파예트 측은 “독일 소비습관과 소매시장이 변화한 결과다. 이 시장에서 백화점을 계속 운영하기에 적합하다는 확신이 없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일간 디벨트는 “관광명소가 됐지만 소비의 성지는 아니었다.”고 평했다.

 

경기침체 위기가 계속되는 독일에서는 특히 소매기업이 줄줄이 쓰러지고 있다.

 

지난 2023년 갈레리아 카르슈타트 카우프호프, 피크 운트 클로펜부르크, 괴르츠 등 이른바 3대 패션소매업체가 모두 파산을 신청했고 2024년에 들어서는 카데베도 자금난에 법원을 찾았다.

 

독일 언론은 지분 50.1%를 보유한 태국 자본 센트럴그룹이 지분을 늘려 카데베를 완전 인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카데베는 지난 2023년 오스트리아 법원에 파산을 신청한 시그나그룹에 속해 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