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자문서 관리 플랫폼 ‘KT 페이퍼리스’ 출시 "비용절감에 업무 신속"

전자문서 통해 계약부터 등기까지 가능한 KT 페이퍼리스 출시, 비용 절감부터 업무 프로세스 개선 기대

 

지난 30일 KT가 전자문서 통합 플랫폼 ‘KT 페이퍼리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KT 페이퍼리스는 전자문서를 생성해 전자계약을 하고, 전자문서를 유통해 등기발송이 가능한 전자등기, 전자문서를 저장하는 전자문서보관 등 3가지의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서비스를 시작한 KT 페이퍼리스는 내달 30일까지 가입하는 가입자에게 1개월 전자계약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전자계약’은 기존 계약서 양식에 본인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계약을 맺으면 시점확(TSA) 서비스를 통해 위변조를 확인한 후 동일한 양식 계약 또는 다량 계약 체결시 엑셀 파일을 이용해 최대 5000건의 계약서를 만들 수 있다.

 

‘전자등기’는 KT가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지정된 점을 접목해 우편등기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는 모바일 등기 서비스로, 전자서명이 완료된 계약서나 공공기관의 각종 고지서와 통지서를 송수신하고 열람 시간 확인ᄁᆞ지 가능한 전자등기를 발송한다.

 

‘전자문서보관’은 종이문서를 전자화하고, 생성된 전자문서를 블록체인에 원본을 보관하는 서비스로 암호화한 해시값과 원본을 저장해 문서 분실 또는 증빙 시 활용할 수 있다.

 

KT 페이퍼리스는 별도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을 설치할 필요 없이 KT 페이퍼리스 포털에서 회원가입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고 이용료는 월정액과 개별이용에서 선택 가능하다.

 

차후에는 전자문서뿐 아니라 전자증명과 전자영수증 등 다양한 전자문서 기반 서비스도 계획 중이다.

 

포털에서는 고객 서비스를 위해 AI 고객센터와 챗봇을 운영하고 KT IDC에서 전담인력이 24시간 365일 관리한다.

 

윤동식 KT Cloud/DX사업단장 전무는 “페이퍼리스 서비스가 기업과 개인사업자 문서관리 업무를 줄여 비용절감은 물론 업무 프로세스까지 변화시킬 것”이라며 “KT는 혁신 ICT를 바탕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