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시은 아세안랩 10] “아세안 영화, 사무치고 아름답다...이제야 보게되다니...”

아세안문화원 주최 ‘제2회 아세안 영화주간-온:택트’리뷰...편견 깨는 계기

 

아세안에 대한 그리움이 스크린으로 느낀 감동 때문에 더 사무쳤다.

 

아세안문화원 주최로 3.12~25일 간 선보인 ‘제2회 아세안 영화주간-온:택트’에 참가했다. 코로나 19 시대에 맞추어 오프라인 상영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영도 병행되었다.

 

여러 사정으로 캄보디아, 라오스 작품이 제외되긴 하였으나 아세안 영화 총 15편을 무료로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리고 “왜 이제야 아세안 영화를 접하게 되었는지” 탄식이 나올 정도로 아세안 영화에 대한 편견을 깨준 시간이었다.

 

■ 영화를 매개로 한 아세안 간접 경험...더 가까워졌다

 

영화는 현실의 거울이자 꿈의 공장이라고 한다. 모든 영화가 그 나라의 풍경이나 상황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영화는 그 나라를 엿볼 수 있고, 그들의 꿈을 느껴볼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모두 항공편으로 5시간 안에 갈 수 있는 가깝지만 현재는 갈 수 없는 아세안 국가. 그런데 비록 쉽게 접할 수 없는 아세안 영화로 특히 무료로 볼 수 있다니! 이 기회를 놓칠 이유가 없었다.

 

 

외교부 근무하면서도 아세안 영화를 접할 기회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한-아세안 협력기금 사업으로 부산영상위원회에서 진행하던 한-아세안 차세대 영화인재 육성사업을 관리하던 터라 아세안 영화에 대한 애정은 늘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고백하건대 바쁘다는 핑계와 “아세안 영화는 재미가 없을 것 같다”는 막연한 편견이 있었는지 시간 내어 따로 챙겨보지는 못했던 것 같다.

 

그런데 하늘길과 언택트 시절, 더욱이 아세안에 대한 그리움으로 사무치던 시기에 아세안 영화주간이 선물처럼 펼쳐졌다. 그래서 서울과 부산에서 개최된 오프라인 상영관 모두를 발품 팔아 방문하여 챙겨보았다.

 

주간을 돌아보면서 “왜 이제야 아세안 영화를 접하게 되었는지” 장탄식했다. 그리고 아세안 영화 수준에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뒤늦은 깨달음을 담아 이번 칼럼은 필자가 관람한 6편의 영화를 중심으로 리뷰해봤다.

 

■ 인생 영화가 될 법한 필리핀 작품, ‘거짓말’

 

개인적으로 미스터리-스릴러 장르를 좋아한다. 때문에 15편의 시놉시스를 본 후 필리핀 시그리드 안드레아 베르나르도 감독의 ‘거짓말(영어명 : Untrue)’을 가장 먼저 체크해두었다. 첫 번째로 관람한 이 작품은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 명작이었다.

 

 

영화 설명만 보았을 때에는 단순하게 젠더 이슈를 다룬, 가정폭력과 그에 따른 진실을 파헤치고 복수를 하는 내용인 줄 알았다. 하지만 상상도 못한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여 계속 놀라서 입을 틀어막으며 관람하였다. 촘촘한 시나리오와 ‘조지아’ 국가의 미스터리한 배경, 배우들의 명연기 등이 어우러진 걸작이었다.

 

여태까지 접한 영화 중 가장 강렬하고 명확한 엔딩을 선사하기도 한 이 작품을 모두가 접해보았으면 좋겠다. 미스터리-스릴러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찾아보길 추천한다.

 

한편, 감독의 이전 작품인 <너를 보는 나>는 2017년 필리핀에서 최고 수익을 거두었다. 오사카 아시안 영화제, 아이치 국제여성영화제, 샌디에이고 아시아영화제에서 상영되었다고 하니 이 작품도 찾아서 볼 계획이다. 참고로 넷플릭스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내 마음대로 한줄 평]

거짓말(2019) : 반전의 끝은 어디인가. 예측 불가한 전개를 경험하고 싶다면 이 영화!

 

■ 엄마미소 가득 지으며 본 작품, 태국의 ‘어쩌다 여전사’

 

태국 프루에크사 아마루지 감독의 ‘어쩌다 여전사(영어명 : Riam Fighting Angel)’는 도적들에게 인질로 잡힌 가족들을 구하기 위해 긴 여정을 나선 사랑스러운 소녀 리암의 이야기이다.

 

할리우드였다면 블록버스터 액션으로 갔을 법한 스토리인데 약간의 ‘병맛’(어떤 대상이 ‘맥락 없고 형편없으며 어이없음’을 뜻하는 신조어) 코미디를 가미하여 귀엽게 풀어나갔다.

 

 

감독은 “모두가 즐기고 행복해하는 하나의 놀이공원” 같은 영화를 만들고자 했다고 전했다. 그에 걸맞게 캐릭터들이 모두 아기자기하고 즐거워서 계속 엄마미소를 지으면서 보았다.

 

심장을 쫄깃하게 만드는 위기도 모두 슬기롭게(또는 얼떨결에) 극복하고, 결말까지 모두가 원하는 즐거운 결말이다. 아무생각 없이 기분전환을 하고 싶다면 이 영화를 추천한다.

 

[내 마음대로 한줄 평]

어쩌다 여전사(2020) : 엄마미소 가득하게 만드는 기분 좋은 영화

 

■ 싱가포르판 로망스, ‘웻 시즌(Wet Season)’

 

선생님과 제자의 로맨스. 언뜻 보면 단순한 이야기이지만 단순하지 않다. 속 시원한 로맨스가 나오는 것도 아니고, 젊고 예쁜 선생님이나 잘생기고 어른스러운 학생이 주인공도 아니다. 대사도 많이 없고, 전개도 느릿느릿하다.

 

하지만, ‘웻 시즌’이라는 배경에 걸맞게 잔잔함 속 빗소리와 같은 감정의 소용돌이, 무채색의 화면에서 빨갛게 퍼지는 잉크 등의 은유나 상징성으로 배우들의 감정이 관객에게 스며들게 만든다.

 

감독은 “영화 안에서 싱가포르 삶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다”고 전했다.

 

아름다운 영상과 예술영화 느낌이 가득한 이 영화의 감독은 ‘일로 일로’라는 작품으로 2013년 칸영화제 황금카메라상을 수상한 안소니 첸이다. ‘일로 일로’에서 모자로 출연한 배우가 이번 작품에서는 사제지간으로 출연하는 것도 흥미로웠다.

 

[내 마음대로 한줄 평]

웻 시즌(2019) : 간결함 속에서 느껴지는 아련함, 예술 영화의 정수!

 

 

■ 색다른 공포영화, 말레이시아 ‘소울: 영혼’

 

개인적으로 공포영화를 보고 무섭다는 생각을 잘 하지 않는다. 똑같이 생긴 귀신들이 어디서 놀라게 할지 예측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말레이시아 에미르 에즈완 감독의 ‘소울: 영혼(원작명 : Roh)’은 예측 불가한 공포를 선사한다.

 

아세안은 공포영화가 강세인데 그럼에도 이 영화는 기존 아세안 공포영화와도 다른 느낌의 공포를 느끼게 한다. 대사도 많이 없고, 공포스러운 음향도, 귀신이 나오는 것도, 놀래키는 것도 아닌데 무섭다. 공포영화를 보다가 너무 무서워서 영화가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고 느낀 적은 처음이다.

 

공포 장르를 자국의 대표작으로 내놓기는 쉽지 않은데 본 작품이 2021년 오스카 외국어후보상 부문 말레이시아 출품작으로 선정되었다고 하니 말레이시아에서도 기대가 큰 영화로 보인다. 뻔하고 식상한 공포영화에 질렸다면 꼭 찾아보길 추천한다.

 

[내 마음대로 한줄 평]

소울(2020) : 그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심리를 자극하는 공포

 

■ 인도네시아 사회 문제와 명절 문화가 고스란히 담긴 영화, 무딕

 

인도네시아 아드리얀토 데오 감독의 ‘무딕: 고향으로 가는 길(영문명 : Homecoming(Mudik))’은 인도네시아 최대 명절인 라마단을 맞이하여 고향 방문에 나선 부부에 관한 이야기로 인도네시아 명절 풍경을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물론, 명절 이야기만 다룬 것은 아니다. 고향으로 가는 길에 사람을 치여 사망에 이르러 장례, 그리고 합의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룬 것으로 그 안에서 또 많은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라마단’이라는 시기적 배경과 맞물려 화해와 용서 과정도 은연중에 그려냈다. 인도네시아 사회 문제와 함께 명절 풍경을 접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한다.

 

[내 마음대로 한줄 평]

무딕(2020) : 영화 속에서 인도네시아 사회와 명절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

 

■ 아세안의 독특한 영화를 접하고 싶다면, 지렁이와 마녀

 

브루나이 압둘 자이니디 감독의 ‘지렁이와 마녀(영문명 : Worm and the Widow)’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의미가 많은 작품이다. 우선, 감독이 부산아시아영화학교 출신으로 동문인 한국인 프로듀서가 협업하여 만든 작품이고, 2018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수상도 하였다.

 

 

지렁이를 팔며 땅속에 들어가 잠을 자는 한 청각장애 청년과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과부가 서로 엮이며 펼쳐지는 미스터리한 스토리와 배경을 담고 있다. 브루나이의 ‘투통’이라는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지역이 그 배경인데, ‘투통어’로 제작된 첫 번째 영화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또한, 주인공 배우는 실제로도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감독은 특수한 환경의 이들에게 “남들과 달라도 괜찮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고 한다.

 

저예산 독립영화이다 보니 음향이나 편집면에서 부족하고 내용이 모호한 면도 있지만, 나라마저도 생소한 브루나이의 독특한 작품을 꼭 접해보기를 바란다.

 

[내 마음대로 한줄 평]

지렁이와 마녀(2020) : 독창성과 기묘함 사이 그 어딘가

 

 

■ 어디서 다시 볼 수 있을까

 

15편을 모두 다 보고 싶었다. 하지만 시간의 제약으로 다 관람하지는 못했다. 특히 미얀마, 베트남 영화를 관람하지 못한 것이 더욱 아쉽다.

 

아세안문화원측은 영화주간 이후라도 지자체나 유관기관의 수요가 있을 경우 일부 상영작들을 다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는 얼마든지 열려있다고 말했다.

 

 

개인적으로 재상영을 원하는 기관들이 많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번 상영작들을 다시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꼭 접해보고, 성장한 아세안 영화의 ‘눈밝은 목격자’가 되어주길 바란다.

 

글쓴이=김시은 asean.sekim@gmail.com

 

김시은은?

 

미국 메릴랜드 주립대학교 형사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맨체스터 대학교에서‘인권을 기반한 개발’을 논문 주제로 하여 국제개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고려대학교 국제개발학 박사과정을 수료 후‘아세안 문화개발협력’ 관련 박사 논문을 준비 중이다.

 

2010년부터 2012년 초까지 외교부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 준비기획단에서 근무하고,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외교부 아세안협력과 내에서 한-아세안 협력사업을 관리하는 전문관으로 근무하였다.

 

현재는 한-아세안 협력사업 컨설팅 및 아세안 관련 정보 제공을 주 업무로 하는 아세안랩(ASEAN LAB)을 창업하여 운영하며, 아세안 전문가로 성장하고 있다. 외교부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아세안 업무 매뉴얼을 담은 책 '아세안랩'을 8월 8일 출간했다.

 

(미국 메릴랜드주 수잔리 하원의원 표창, 2012년 외교통상부 장관 표창, 2017년 외교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관련기사

포토리뷰